표제지
목차
요약 13
Ⅰ. 서론 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2. 연구 내용 28
3. 연구 방법 29
4. 용어 정의와 범위 33
5. 선행연구 34
Ⅱ. 영유아기의 중요성과 데이터 구축 동향 38
1. 영유아기의 중요성 39
가. 영아기 40
나. 유아기 41
2. 영유아 데이터 프레임워크와 주요 지표 43
3. 국외 데이터 통합 관련 동향 48
가. 국제기구의 데이터 구축 현황 48
나. 국가별 데이터 구축 현황 54
4. 국외 데이터 구축 현황 비교 74
5. 소결 77
Ⅲ. 국내 데이터 현황과 한계 79
1. 승인통계 80
가. 영유아 및 아동 대상 통계 81
나. 전체 연령 대상 통계 83
다. 가구 대상 통계 85
라. 육아휴직통계 86
마. 아동 가구 통계등록부 88
2. 지표통계 94
가. 사회보장통계 94
나. 아동ㆍ청소년 삶의 질 통계 96
3. 데이터 포털 100
4. 영유아 데이터 지표와 측정 한계 106
5. 소결 108
Ⅳ. 영유아 데이터 통합 지표 구성 110
1. 영유아 데이터에 대한 인식과 이용 경험 112
2. 영유아 데이터 지표의 적절성과 필요성 118
가. 사회적 배경 118
나. 물질적 상황과 주거 환경 120
다. 건강과 영양 121
라. 발달과 학습 123
마. 놀이와 안전 124
바. 가족 관계와 또래 관계 126
사. 주관적 웰빙 127
3. 영유아 데이터 지표의 발달 시기별 적절성 128
가. 영아기 관련 지표의 적절성 128
나. 유아기 관련 지표의 적절성 141
4. 영유아기 핵심 지표 구성과 데이터 확보 152
5. 소결 157
Ⅴ. 영유아 데이터 통합을 위한 정책제언 161
1. 영유아 데이터 생산 체계 구축 162
가. 영유아 데이터 신규 생산 방안: 영유아종합실태조사 신설 162
나. 기존 데이터 연계 방안: 행정 데이터 및 보고 데이터 163
다. 영유아 가구 통계등록부 구성 164
2. 영유아 데이터 관리 체계 구축 165
가. 영유아 데이터 핵심 지표의 지속적 생산과 모니터링 165
나. 새로운 조사 기법과 측정 기술의 개발 165
다. 영유아 데이터 지표 보고서 작성 166
라. 영유아 데이터 관련 국가적 홍보 필요 166
3. 영유아 데이터 베이스 구축 166
가. 영유아 데이터의 핵심 지표체계 구성 및 데이터 생산 166
나. 영유아 중심의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관리 167
다. 데이터 기반의 정책 수립 168
참고문헌 169
Abstract 176
[부록 1] 영유아기 발달의 이정표 178
[부록 2] 영유아 관련 승인통계 세부 내용 182
[부록 3] 전문가 조사 설문지(1차) 199
[부록 4] 전문가 조사 설문지(2차) 224
판권기 3
〈표 Ⅰ-3-1〉 전문가 조사 대상 특성 30
〈표 Ⅰ-3-2〉 전문가 조사 내용 30
〈표 Ⅰ-3-3〉 국외출장 사례조사 내용 31
〈표 Ⅰ-3-4〉 자문회의 및 정책연구실무협의회 32
〈표 Ⅰ-5-1〉 아동 데이터 및 통합 관련 선행연구 36
〈표 Ⅱ-2-1〉 OECD의 아동 웰빙 측정을 위한 개념적 프레임워크(2021) 44
〈표 Ⅱ-2-2〉 문헌에서 정의된 신생아와 걸음마기 잠정적 발달 지표 46
〈표 Ⅱ-3-1〉 OECD Family Database의 구조 49
〈표 Ⅱ-3-2〉 아동의 웰빙 포털 52
〈표 Ⅱ-3-3〉 아일랜드의 State of the Nation's Children의 지표 내용 55
〈표 Ⅱ-3-4〉 아일랜드의 Growing up in Irland 종단연구의 0-3세 지표 내용 56
〈표 Ⅱ-3-5〉 아일랜드의 Growing up in Irland 종단연구의 5세 지표 내용 56
〈표 Ⅱ-3-6〉 미국의 0-3의 Yearbook 지표 내용 59
〈표 Ⅱ-3-7〉 뉴질랜드의 지표 내용 60
〈표 Ⅱ-3-8〉 프랑스 아동 삶의 질 지도 작성 지표 63
〈표 Ⅱ-3-9〉 Enabee 조사 68
〈표 Ⅱ-3-10〉 일본의 영유아 영양조사의 측정 항목 70
〈표 Ⅱ-3-11〉 일본의 유아 신체 발육 조사의 측정 항목 72
〈표 Ⅱ-3-12〉 일본의 유아 신체 발육 조사의 신체 계측 방법 73
〈표 Ⅱ-4-1〉 해외 데이터(0-3세) 간 영역별 세부 지표 비교 74
〈표 Ⅱ-4-2〉 해외 데이터(아동기 포함) 간 영역별 세부 지표 비교 76
〈표 Ⅲ-1-1〉 영유아 관련 승인통계 요약 80
〈표 Ⅲ-1-2〉 영유아 및 아동 대상 승인통계 목록 82
〈표 Ⅲ-1-3〉 전체 연령 대상 승인통계 목록 84
〈표 Ⅲ-1-4〉 가구(개인) 대상 승인통계 목록 86
〈표 Ⅲ-1-5〉 2011년도 출생아동의 연령별 부모 육아휴직 비율 88
〈표 Ⅲ-1-6〉 아동 가구 통계등록부 구축건수 90
〈표 Ⅲ-1-7〉 아동 가구 통계등록부 활용가능 변수 91
〈표 Ⅲ-1-8〉 미성년 자녀가 있는 이혼 부부 비율 92
〈표 Ⅲ-1-9〉 아동의 연령대 별 부모의 이혼 비율 92
〈표 Ⅲ-1-10〉 한부모 가구에 거주하는 아동의 비율 92
〈표 Ⅲ-1-11〉 아동 가구 통계등록부 활용 산출 가능 지표 93
〈표 Ⅲ-1-12〉 영유아 모의 고용형태(2020년) 93
〈표 Ⅲ-2-1〉 2020년 사회보장통계 영유아 관련 지표 96
〈표 Ⅲ-2-2〉 아동ㆍ청소년 삶의 질 지표 구성 97
〈표 Ⅲ-2-3〉 아동ㆍ청소년 삶의 질 영유아 지표 100
〈표 Ⅲ-3-1〉 유치원 정보공시 항목 101
〈표 Ⅲ-3-2〉 어린이집 정보공시 항목 103
〈표 Ⅲ-3-3〉 통합정보공시 검색항목 105
〈표 Ⅲ-4-1〉 영유아(0세~5세) 삶의 질 지표 106
〈표 Ⅲ-4-2〉 현행 실태조사와 대상 연령 107
〈표 Ⅳ-1〉 전문가 조사 대상자 일반적 특성 111
〈표 Ⅳ-1-1〉 데이터 이용 경험 112
〈표 Ⅳ-1-2〉 데이터 이용 목적 112
〈표 Ⅳ-1-3〉 데이터 이용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사이트(1순위) 113
〈표 Ⅳ-1-4〉 자료 이용 형태 113
〈표 Ⅳ-1-5〉 데이터 이용 시 받은 자료에 대한 만족도 114
〈표 Ⅳ-1-6〉 영유아 데이터 필요성 114
〈표 Ⅳ-1-7〉 영유아 데이터와 다른 발달시기 데이터와의 차이 여부 115
〈표 Ⅳ-1-8〉 영유아 데이터 이용 경험 115
〈표 Ⅳ-1-9〉 영유아 데이터 생산 충분성 116
〈표 Ⅳ-1-10〉 영유아기 생태학적 환경의 중요성 116
〈표 Ⅳ-1-11〉 영유아기 성장ㆍ발달 영역의 중요성 117
〈표 Ⅳ-1-12〉 영유아기 타인과의 관계 중요성 117
〈표 Ⅳ-1-13〉 영역 명칭에 대한 의견 118
〈표 Ⅳ-2-1〉 인구 영역 지표별 중요성, 적절성, 발달 시기별 적절성 119
〈표 Ⅳ-2-2〉 사회 정책 영역 지표별 중요성, 적절성, 발달시기 별 적절성 119
〈표 Ⅳ-2-3〉 물질적 상황 영역 지표별 중요성, 적절성, 발달 시기별 적절성 120
〈표 Ⅳ-2-4〉 거주 환경 영역 지표별 중요성, 적절성, 발달 시기별 적절성 121
〈표 Ⅳ-2-5〉 건강 영역 지표별 중요성, 적절성, 발달 시기별 적절성 122
〈표 Ⅳ-2-6〉 영양 영역 지표별 중요성, 적절성, 발달 시기별 적절성 122
〈표 Ⅳ-2-7〉 발달 영역 지표별 중요성, 적절성, 발달시기 별 적절성 123
〈표 Ⅳ-2-8〉 학습 영역 지표별 중요성, 적절성, 발달 시기별 적절성 124
〈표 Ⅳ-2-9〉 놀이 영역 지표별 중요성, 적절성, 발달 시기별 적절성 124
〈표 Ⅳ-2-10〉 안전 영역 지표별 중요성, 적절성, 발달 시기별 적절성 125
〈표 Ⅳ-2-11〉 가족관계 영역 지표별 중요성, 적절성, 발달 시기별 적절성 126
〈표 Ⅳ-2-12〉 또래 관계 영역 지표별 중요성, 적절성, 발달 시기별 적절성 127
〈표 Ⅳ-2-13〉 주관적 웰빙 영역 지표별 중요성, 적절성, 발달 시기별 적절성 127
〈표 Ⅳ-2-14〉 미디어 영역 지표별 중요성, 적절성, 발달 시기별 적절성 128
〈표 Ⅳ-3-1〉 인구 영역 지표별 영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29
〈표 Ⅳ-3-2〉 사회 정책 영역 지표별 영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30
〈표 Ⅳ-3-3〉 물질적 상황 영역 지표별 영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31
〈표 Ⅳ-3-4〉 거주 환경 영역 지표별 영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32
〈표 Ⅳ-3-5〉 건강 영역 지표별 영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33
〈표 Ⅳ-3-6〉 영양 영역 지표별 영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34
〈표 Ⅳ-3-7〉 발달 영역 지표별 영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35
〈표 Ⅳ-3-8〉 학습 영역 지표별 영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35
〈표 Ⅳ-3-9〉 놀이 영역 지표별 영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36
〈표 Ⅳ-3-10〉 안전 영역 지표별 영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37
〈표 Ⅳ-3-11〉 가족관계 영역 지표별 영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38
〈표 Ⅳ-3-12〉 또래 관계 영역 지표별 영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39
〈표 Ⅳ-3-13〉 주관적 웰빙 영역 지표별 영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40
〈표 Ⅳ-3-14〉 미디어 영역 지표별 영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41
〈표 Ⅳ-3-15〉 인구 영역 지표별 유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42
〈표 Ⅳ-3-16〉 사회 정책 영역 지표별 유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42
〈표 Ⅳ-3-17〉 물질적 상황 영역 지표별 유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43
〈표 Ⅳ-3-18〉 거주 환경 영역 지표별 유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44
〈표 Ⅳ-3-19〉 건강 영역 지표별 유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45
〈표 Ⅳ-3-20〉 영양 영역 지표별 유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46
〈표 Ⅳ-3-21〉 발달 영역 지표별 유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46
〈표 Ⅳ-3-22〉 학습 영역 지표별 유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47
〈표 Ⅳ-3-23〉 놀이 영역 지표별 유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48
〈표 Ⅳ-3-24〉 안전 영역 지표별 유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48
〈표 Ⅳ-3-25〉 가족 관계 영역 지표별 유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49
〈표 Ⅳ-3-26〉 또래 관계 영역 지표별 유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50
〈표 Ⅳ-3-27〉 주관적 웰빙(행복감)영역 지표별 유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51
〈표 Ⅳ-3-28〉 미디어 영역 지표별 유아기 적절성 및 우선순위 151
〈표 Ⅳ-4-1〉 발달 시기별 적절성 관련 지표 순위 152
〈표 Ⅳ-4-2〉 영유아기 데이터 영역과 핵심 지표 154
〈표 Ⅳ-4-3〉 영유아기 핵심 지표와 가능 데이터 출처 155
[그림 Ⅰ-3-1] 연구추진체계 32
[그림 Ⅱ-1-1] 영유아기 발달의 이정표 42
[그림 Ⅱ-2-1] OECD 아동 웰빙 측정 프레임워크 43
[그림 Ⅱ-3-1] 아동 웰빙 데이터 포털과 대시보드 51
[그림 Ⅱ-3-2] DREES에서 제공하는 삶의 질 지표에 따른 시각화 자료 65
[그림 Ⅲ-1-1] 육아휴직통계 활용자료 87
[그림 Ⅲ-1-2] 통계등록부 자료 연계 89
[그림 Ⅲ-1-3] 아동 가구 통계등록부 구축도 90
[그림 Ⅲ-2-1] 통계로 보는 사회보장 2020 지표 범주 95
[그림 Ⅲ-2-2] 아동ㆍ청소년 삶의 질 측정 프레임워크 97
[그림 Ⅲ-3-1] 어린이집ㆍ유치원 통합정보공시 웹사이트 105
[그림 Ⅴ-1-1] 영유아종합실태조사 신설 제안 163
[그림 Ⅴ-3-1] 영유아 데이터 통합 추진 방향 167
〈부록표 1〉 영유아 및 아동 대상 통계 - 개괄 182
〈부록표 2〉 영유아 및 아동 대상 통계 - 조사대상 연령, 작성목적, 세부항목 184
〈부록표 3〉 전체 연령 대상 통계 - 개괄 188
〈부록표 4〉 전체 연령 대상 통계 - 조사대상 연령, 작성목적, 세부항목 190
〈부록표 5〉 가구 대상 통계 - 개괄 194
〈부록표 6〉 가구 대상 통계 조사대상 연령, 작성목적, 세부항목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