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Ⅱ. 경기도교육청 AI 기반 교수ㆍ학습 플랫폼 「하이러닝」 9
제1절 「하이러닝」 활용 맞춤형 교육 모델 9
제2절 「하이러닝」 의 주요 기능 12
Ⅲ. 「하이러닝」에서의 학습 양상 19
제1절 「하이러닝」 수집 데이터 현황 19
제2절 「하이러닝」 학습 양상 24
제3절 시사점 33
Ⅳ. 「하이러닝」 활용 실태 및 요구 분석 35
제1절 조사방법 35
제2절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형태 42
제3절 「하이러닝」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인식 51
제4절 「하이러닝」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개선 방향 55
제5절 소결 62
참고문헌 67
[부록 1] 학습자 특성 설문조사 문항 69
[부록 2] 교사용 설문지 70
판권기 75
〈표 Ⅲ-1〉 하이러닝의 학습 활동 데이터 19
〈표 Ⅲ-2〉 캘리퍼 프로파일 이벤트 및 행동 20
〈표 Ⅲ-3〉 하이러닝의 학습 활동 데이터와 캘리퍼 프로파일 매칭 22
〈표 Ⅲ-4〉 자기조절학습 요인 23
〈표 Ⅲ-5〉 자기조절학습 요인에 따른 행동진술문 분류 23
〈표 Ⅲ-6〉 A학교와 B학교의 하이러닝 활용 양상 비교 29
〈표 Ⅲ-7〉 A학교 집단별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동기 32
〈표 Ⅲ-8〉 유의미한 상관관계 32
〈표 Ⅲ-9〉 자기조절학습 요인별 설문조사 문항 및 학습 이벤트 32
〈표 Ⅲ-10〉 설문조사 문항과 학습 이벤트의 유의미한 상관관계 33
〈표 Ⅳ-1〉 조사 대상 36
〈표 Ⅳ-2〉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형태 38
〈표 Ⅳ-3〉 「하이러닝」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수업에 대한 교사 인식 39
〈표 Ⅳ-4〉 「하이러닝」 플랫폼 개선 우선순위 40
〈표 Ⅳ-5〉 「하이러닝」 플랫폼 활용 수업 교사 전문성 강화 방안 41
〈표 Ⅳ-6〉 기존 교수ㆍ학습 플랫폼 사용 여부 42
〈표 Ⅳ-7〉 기존 교수ㆍ학습 플랫폼 사용 도구 43
〈표 Ⅳ-8〉 기존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빈도 43
〈표 Ⅳ-9〉 기존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교과 44
〈표 Ⅳ-10〉 「하이러닝」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빈도 45
〈표 Ⅳ-11〉 「하이러닝」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교과 46
〈표 Ⅳ-12〉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빈도 차이 46
〈표 Ⅳ-13〉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형태 전체 교사 비교 47
〈표 Ⅳ-14〉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형태 초등학교 비교 48
〈표 Ⅳ-15〉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형태 중학교 비교 49
〈표 Ⅳ-16〉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형태 고등학교 비교 50
〈표 Ⅳ-17〉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51
〈표 Ⅳ-18〉 세부 문항별 기술통계 52
〈표 Ⅳ-19〉 성별에 따른 「하이러닝」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인식 차이 53
〈표 Ⅳ-20〉 학교급에 따른 「하이러닝」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인식 차이 53
〈표 Ⅳ-21〉 교직경력에 따른 「하이러닝」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인식 차이 54
〈표 Ⅳ-22〉 지역에 따른 「하이러닝」 교수ㆍ학습 플랫폼 활용 인식 차이 54
〈표 Ⅳ-23〉 「하이러닝」 교수ㆍ학습 플랫폼 개선 영역 전체 교사 기술통계 및 우선순위 55
〈표 Ⅳ-24〉 「하이러닝」 교수ㆍ학습 플랫폼 개선 영역 학교급별 기술통계 및 우선순위 56
〈표 Ⅳ-25〉 「하이러닝」 교수ㆍ학습 플랫폼 개선 세부 영역 전체 교사 기술통계 및 우선순위 57
〈표 Ⅳ-26〉 「하이러닝」 교수ㆍ학습 플랫폼 개선 세부 영역 학교급별 기술통계 및 우선순위 59
〈표 Ⅳ-27〉 「하이러닝」 교수ㆍ학습 플랫폼 개선 세부 영역 학교급별 사후분석 60
〈표 Ⅳ-28〉 「하이러닝」 교수ㆍ학습 플랫폼 전문성 개발 방법 61
[그림 Ⅱ-1] 기본ㆍ예습 모형 10
[그림 Ⅱ-2] 복습 모형 11
[그림 Ⅱ-3] 집중케어 모형 11
[그림 Ⅱ-4] 학습 현황 12
[그림 Ⅱ-5] 진단 현황 13
[그림 Ⅱ-6] 평가 결과 상세 리포트 13
[그림 Ⅱ-7] 오답노트 14
[그림 Ⅱ-8] AI 추천 학습 14
[그림 Ⅱ-9] 수업 개설 15
[그림 Ⅱ-10] 등교 수업 개설 15
[그림 Ⅱ-11] 통합학습창 입장 16
[그림 Ⅱ-12] 교사의 수업 자료 편집 기능 16
[그림 Ⅱ-13] 문제 제작 17
[그림 Ⅱ-14] 발표시키기(프로젝트 학습) 17
[그림 Ⅱ-15] 클래스보드 18
[그림 Ⅱ-16] 학생별 리포트(교사 화면) 18
[그림 Ⅲ-1] A학교의 시간대별 학습 이벤트 분포 24
[그림 Ⅲ-2] A학교의 학습 이벤트 빈도 25
[그림 Ⅲ-3] A학교의 학습 이벤트 빈도(수업 시간) 26
[그림 Ⅲ-4] A학교의 학습 이벤트 빈도(수업 시간 외) 27
[그림 Ⅲ-5] B학교의 시간대별 학습 이벤트 분포 27
[그림 Ⅲ-6] B학교의 학습 이벤트 빈도 28
[그림 Ⅲ-7]/[그림 Ⅱ-7] B학교의 학습 이벤트 빈도(수업 시간) 28
[그림 Ⅲ-8]/[그림 Ⅱ-8] B학교의 학습 이벤트 빈도(수업 시간 외) 29
[그림 Ⅲ-9] 자기조절학습 요인별 이벤트 분포 31
[그림 Ⅲ-10] A학교 학생 군집 분석 결과(k=3) 31
[그림 Ⅳ-1] 조사 도구 개발 절차 37
[그림 Ⅳ-2] 평균 및 표준편차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