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제2절 연구내용 22
1. 학교와 지역 교육과정 연계 및 공유학교 분석 22
2. 용인형 공유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연계 실태와 쟁점 22
3. 학교 밖 교육활동과 학교 교육과정 연계 국내외 사례 22
4. 지역맞춤 공유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 교육과정 연계 방안 23
제3절 연구방법 25
1. 문헌 연구 25
2.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실시 25
3. 전문가 협의회 실시 27
제2장 이론적 배경 29
제1절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30
1.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의 의미와 필요성 30
2.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유형 32
3.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촉진 및 장애요인 39
제2절 학교-지역 교육과정 연계 41
1. 학교-지역 교육과정 연계의 의미 41
2. 학교-지역 교육과정 연계에 관한 법적 지침 44
3. 학교 밖 교육 학점인정 56
제3절 경기도 지역맞춤 공유학교 63
1. 경기도 지역맞춤 공유학교 63
2. 용인형 공유학교 66
제4절 소결 72
제3장 용인형 공유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연계 실태와 쟁점 75
제1절 용인형 공유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연계 실태 76
1. 교육과정 편성 76
2. 교육과정 운영 79
3. 교육과정 평가 82
제2절 용인형 공유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연계 쟁점 85
1. 쟁점 ①: 지역사회 연계 교과 수업에서 강사의 독립적 수업 운영 자격 85
2. 쟁점 ②: 역량 평가에 대한 성취기준 적용 수준 88
제3절 소결 91
제4장 학교 밖 교육활동과 학교 교육과정 연계 국내외 사례 분석 93
제1절 서울특별시교육청 오디세이학교 94
1. 개요 94
2. 교육과정 운영 98
3. 시사점 102
제2절 광명시 학교 밖 학습터 연계 고등학교 공동교육과정 105
1. 개요 105
2. 교육과정 운영 109
3. 시사점 117
제3절 메트스쿨 121
1. 개요 121
2. 교육과정 운영 123
3. 시사점 130
제4절 소결 134
제5장 용인형 공유학교 운영모형과 지원체계 및 운영 방안 136
제1절 용인형 공유학교 운영모형 138
제2절 용인형 공유학교 운영 지원체계 및 운영 방안 144
1. 용인형 공유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연계 운영 지원체계 144
2. 용인형 공유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연계 운영 방안 153
3. 용인형 공유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연계 평가 방안 157
제3절 제언 162
참고문헌 165
[부록 1] 설문 조사 질문지 171
판권기 172
〈표 1-1〉 면담 참여자(가명) 26
〈표 1-2〉 운영방안 타당성 검토를 위한 전문가 협의회 일정 및 내용 27
〈표 2-1〉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 모델 35
〈표 2-2〉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유형의 내용 및 방식 37
〈표 2-3〉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원칙 45
〈표 2-4〉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기준 45
〈표 2-5〉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기준 46
〈표 2-6〉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기준 46
〈표 2-7〉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기준 47
〈표 2-8〉 「초ㆍ중등교육법」 제22조 49
〈표 2-9〉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별표2] 〈개정 2020. 11. 3〉 49
〈표 2-10〉 「초ㆍ중등교육법」 제24조 51
〈표 2-11〉 「학교시설사업 촉진법」 제2조와 시행령 제1조 52
〈표 2-12〉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 설립ㆍ운영 규정」 52
〈표 2-13〉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학교급별 교육과정 운영 기준 53
〈표 2-14〉 「유아교육정보시스템 및 교육정보시스템의 운영 등에 관한 규칙」 제3조 제1항 55
〈표 2-15〉 2023년도 「학교 밖 교육 학점인정」 운영 계획 57
〈표 2-16〉 공유학교 운영 관련 학교 밖 학습터 재구조화 결과 63
〈표 2-17〉 공유학교 유형 64
〈표 2-18〉 공유학교와 학교 교육과정의 연계 방안 65
〈표 2-19〉 용인형 공유학교 체험처 67
〈표 2-20〉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용인형 공유학교 운영모델 69
〈표 4-1〉 오디세이학교 협력체계 내 주체의 역할 96
〈표 4-2〉 오디세이학교 운영 주체 및 역할 분담 내용 98
〈표 4-3〉 오디세이학교의 3대 핵심역량 99
〈표 4-4〉 오디세이학교의 교육 원리 99
〈표 4-5〉 오디세이학교 교육과정 구성 101
〈표 4-6〉 2023 광명개방형 고교학점제 온마을캠퍼스 운영 현황 108
〈표 4-7〉 2023학년도 온라인캠퍼스 개설 과목 현황 110
〈표 4-8〉 온마을캠퍼스 연계 온라인캠퍼스 개설 및 운영 현황 111
〈표 4-9〉 메트스쿨이 목표하는 핵심 역량 및 학습 활동 126
〈표 4-10〉 공개 프리젠테이션 준비 가이드라인 127
〈표 5-1〉 공유학교 운영 모형 138
〈표 5-2〉 용인형 공유학교 보완 교육과정 운영내용 140
〈표 5-3〉 공유학교 연구년 교사 선발 인원(안) 146
〈표 5-4〉 2023년 경기도교육청 교과순회전담교사 배치 유형 148
[그림 2-1] 교육 목적과 자원 활용에 따른 연계 유형 33
[그림 2-2] 연계 주체에 따른 유형 36
[그림 2-3] 학교와 지역사회의 약한 연계 37
[그림 2-4] 학교와 지역사회의 통합 38
[그림 2-5]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적 연계 38
[그림 2-6]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수준 39
[그림 2-7] 용인형 공유학교 이해 67
[그림 2-8] 용인형 공유학교 운영과정 68
[그림 2-9] 용인형 공유학교 운영모델 70
[그림 2-10] 용인형 공유학교 참여 교사 유형 및 역할 71
[그림 3-1] 교육과정 연계 공유학교 운영 중등 사례 예시 82
[그림 3-2] 공유학교의 수업 시수 인정과 관련한 두 가지 쟁점 90
[그림 4-1] 오디세이학교 캠퍼스 위치 95
[그림 4-2] 오디세이학교 운영체계 97
[그림 4-3] 오디세이학교 교육활동 체계도 100
[그림 4-4]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과정 다양화 단계 105
[그림 4-5] 광명개방형 고교학점제 학교 밖 학습터 현황 107
[그림 4-6] 온라인캠퍼스 운영 절차 110
[그림 4-7] 메트스쿨의 학습 지원 체계 129
[그림 5-1] 용인형 공유학교 운영모형과 지원체계 및 운영방안 137
[그림 5-2] 공유학교와 학교 교육과정과의 단계적 연계 138
[그림 5-3] 공유학교 순회전담교사 운영 사례 예시 149
[그림 5-4] 명예교사와 연계된 수업 활동 150
[그림 5-5] 교과융합 프로젝트 주간 운영 내용 155
[그림 5-6] 공유학교 운영 일정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