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내용 17
1. 교무행정업무팀 선행연구 분석 17
2. 주요 시ㆍ도 교무행정업무팀 운영 계획 18
3. 교무행정업무팀 운영 사례 조사 18
4. 교무행정업무팀 운영실태 및 내실화 방안 설문조사 19
제3절 연구방법 20
1. 문헌연구 20
2. 사례조사 21
3. 설문조사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교무행정업무팀 24
1. 정의 및 변화 24
2.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 25
제2절 교무행정업무팀 운영 모델 29
1. 교육과학기술부: 교사의 행정업무 부담 경감 방안(2012) 29
2. 동국대학교 교육연구원: 교무행정팀 구성 및 업무 매뉴얼(2016) 31
3. 경기도교육연구원: 교원업무정상화를 위한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조직 재구조화 방안(2016) 34
4. 종합 정리 39
제3장 교무행정업무팀 운영 계획 41
제1절 운영 계획 분석 42
1. 주요 시ㆍ도 교육청 교무행정업무팀 운영 계획 42
제2절 소결 51
1. 요약 51
2. 시사점 55
제4장 교무행정업무팀 운영 사례 56
제1절 조사개요 57
1. 조사대상 57
2. 조사절차 60
3. 조사방법 61
4. 분석방법 64
제2절 조사결과 65
1. A초등학교 운영 사례 65
2. B중학교 운영 사례 69
3. C고등학교 운영 사례 75
제3절 소결 81
1. 요약 81
2. 시사점 83
제5장 교무행정업무팀 운영실태 및 내실화 방안 86
제1절 설문개요 87
1. 설문개요 87
2. 설문방법 및 대상 87
3. 설문개발 90
4. 분석방법 91
제2절 분석결과 93
1. 교무행정업무팀 현황 비교 93
2. 교무행정 직무 관련도ㆍ곤란도 107
3. 교무행정업무팀 운영 내실화를 위한 중요도 129
제3절 소결 133
1. 요약 133
2. 시사점 140
제6장 결론 141
1. 학교 교무행정업무팀 운영 내실화 방안 142
2. 제언 148
참고문헌 151
[부록] 학교 교무행정업무팀 운영 내실화 방안에 관한 설문 154
판권기 159
〈표 2-1〉 교무행정업무팀 운영모델 비교 39
〈표 3-1〉 단위학교 교무행정업무팀 운영 현황 분석 51
〈표 3-2〉 교무행정업무팀 운영지원 현황 분석 53
〈표 4-1〉 연구 참여 학교 정보 58
〈표 4-2〉 연구참여 교원 정보 60
〈표 4-3〉 서면의견서 문항 구성 62
〈표 4-4〉 현장 면담 주요 질문 문항 63
〈표 4-5〉 FGI 의미단위분석표 64
〈표 4-6〉 면담 결과 학교급별 공통점 및 차이점 82
〈표 5-1〉 설문방법 88
〈표 5-2〉 설문대상 89
〈표 5-3〉 교무행정업무팀 구성 여부 비교 94
〈표 5-4〉 교무행정업무팀 구성원 95
〈표 5-5〉 변인별 교무행정업무팀 구성원 비교 96
〈표 5-6〉 교무행정업무팀 유형 비교 98
〈표 5-7〉 교무행정업무팀이 운영되지 않는 이유 비교 100
〈표 5-8〉 교무행정업무팀 운영 여부에 따른 담임ㆍ비담임 소속 부서 비교 101
〈표 5-9〉 교무행정업무팀 운영 여부에 따른 담임ㆍ비담임 주당 업무 처리 시간 비교 102
〈표 5-10〉 교무행정업무팀의 행정업무 경감 기여 정도 비교 104
〈표 5-11〉 교무행정업무팀 운영의 문제점 및 한계점 인식 비교 106
〈표 5-12〉 학교급 전체 주요 업무 영역 분석 결과 107
〈표 5-13〉 초등학교급 주요 업무 영역 분석 결과 109
〈표 5-14〉 중학교급 주요 업무 영역 분석 결과 110
〈표 5-15〉 고등학교급 주요 업무 영역 분석 결과 112
〈표 5-16〉 학교급 전체 세부 업무 영역 분석 결과 115
〈표 5-17〉 초등학교급 세부 업무 영역 분석 결과 118
〈표 5-18〉 중학교급 세부 업무 영역 분석 결과 121
〈표 5-19〉 고등학교급 세부 업무 영역 분석 결과 124
〈표 5-20〉 교무행정 직무 관련도ㆍ곤란도 분석 결과 127
〈표 5-21〉 교무행정업무팀 구성 중요도 129
〈표 5-22〉 교무행정업무팀 운영 중요도 130
〈표 5-23〉 교무행정업무팀 환류 중요도 131
〈표 5-24〉 교무행정업무팀의 운영 내실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132
〈표 5-25〉 교무행정업무 수행주체 분류 136
[그림 2-1] 교육지원전담팀 운영 모형 29
[그림 2-2] 부장교사 활용 모형 30
[그림 2-3] 교감의 교육지원전담팀 집중 모형 30
[그림 2-4] 교육지원인력의 행정실 배치 모형 31
[그림 2-5] 지원형1: 교감 또는 부장교사 중심형 32
[그림 2-6] 지원형2: 행정실장 중심형 32
[그림 2-7] 전담형 33
[그림 2-8] 통합형 33
[그림 2-9] 단일 교육활동 조직 모형 34
[그림 2-10] 교육활동부 구성 예시 35
[그림 2-11] 초등 학년부 모형: 전담형 교무행정지원팀+학년부 36
[그림 2-12] 이원 교육활동조직 모형: 전담형 교무행정지원팀+학년부+교과부 37
[그림 2-13] 학년부 중심 모형: 전담형 교무행정지원팀+학년부+교과협의회 37
[그림 2-14] 교과부 중심 모형: 전담형 교무행정지원팀+교과부+학년협의회 38
[그림 4-1] 조사절차 61
[그림 5-1] 교무행정 직무 관련도ㆍ곤란도 사분면 92
[그림 5-2] 학교급 전체 주요 업무 영역 사분면 108
[그림 5-3] 초등학교급 주요 업무 영역 사분면 109
[그림 5-4] 중학교급 주요 업무 영역 사분면 111
[그림 5-5] 고등학교급 주요 업무 영역 사분면 113
[그림 5-6] 학교급 전체 세부 업무 영역 사분면 116
[그림 5-7] 초등학교급 세부 업무 영역 사분면 119
[그림 5-8] 중학교급 세부 업무 영역 사분면 122
[그림 5-9] 고등학교급 세부 업무 영역 사분면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