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4
1. 연구 내용 24
2. 연구 방법 26
제2장 이론적 배경 32
제1절 학교자율성과 학교자율역량 33
1. 학교자율성의 개념 33
2. 학교자율성의 개념적 변천 35
3. 학교자율성의 영역 40
4. 학교자율역량 41
제2절 학교자율성 관련 정책 및 학교자율과제 46
1. 경기도교육청의 학교자율성 관련 정책 46
2. 학교자율과제 정책 추진 배경 49
3. 학교자율과제 실행과정 52
4. 학교자율과제의 자율성 신장 원리 60
제3장 학교자율과제 운영 실태분석 63
제1절 연구 방법 64
1. 설문 개요 64
2. 설문 대상 64
3. 설문조사 문항 개발 67
4. 분석 방법 73
제2절 분석 결과 74
1. 학교자율과제 인식 74
2. 학교자율과제 운영실태 79
제3절 소결 88
1. 요약 88
2. 시사점 90
제4장 학교자율과제 운영 사례분석 95
제1절 A초등학교 96
1. 학교 현황 및 특성 96
2. 학교교육과정 특징 98
3. 학교자율과제 인식 106
4. 학교자율과제의 성과와 과제 116
제2절 B중학교 123
1. 학교 현황 및 특성 123
2. 학교교육과정 특징 124
3. 학교자율과제 인식 133
4. 학교자율과제의 성과와 과제 136
제3절 C고등학교 154
1. 학교 현황 및 특성 154
2. 학교교육과정 특징 156
3. 학교자율과제 인식 161
4. 학교자율과제의 성과와 과제 165
제5장 학교자율과제를 통한 학교자율성 신장 방안 184
제1절 학교 운영 전략 186
1. 학교 비전과 목표 186
2. 운영 절차 187
제2절 학교 조직 190
1. 학교 조직구조 190
2. 학교 조직문화 191
3. 운영 기반 193
제3절 학교 구성원 역량 196
1. 학교장 196
2. 교사 197
3. 학생 199
4. 학부모 200
참고문헌 202
[부록 1] 설문조사 문항 205
[부록 2] 학교자율과제 관리자 면담질문지 212
[부록 3] 학교자율과제 교사 면담질문지 213
[부록 4]/[부록 3] 학교자율과제 학생 면담질문지 214
[부록 5]/[부록 4] 학교자율과제 학부모 면담질문지 215
판권기 216
〈표 1-1〉 설문조사 개요 27
〈표 1-2〉 사례학교 면담 수행 현황 28
〈표 1-3〉 사례학교 면담 내용 29
〈표 1-4〉 전문가 협의회 구성 및 운영 30
〈표 2-1〉 학교 자율의 개념 정의 34
〈표 2-2〉 학교자율역량의 개념 정의 42
〈표 2-3〉 분야별ㆍ수준별 학교자율역량 42
〈표 2-4〉 학교자율역량 구성 요소 43
〈표 2-5〉 학교자율과제 실행 절차 58
〈표 3-1〉 설문조사 응답 현황 65
〈표 3-2〉 학교 규모별 설문조사 응답 현황 66
〈표 3-3〉 학교자율과제 인식 설문 도구 70
〈표 3-4〉 학교자율과제 운영실태 설문 도구 71
〈표 3-5〉 학교급별 학교자율과제 인식 기술통계 74
〈표 3-6〉 학교자율과제 인식 영역 요인별 기술통계 및 차이검정 77
〈표 3-7〉 학교자율과제 인식 영역 요인별 사후검정 78
〈표 3-8〉 학교급별 교육 방향 진단 및 학교교육과정 개발 시 고려사항 79
〈표 3-9〉 중학교 행정구역별 교육 방향 진단 및 학교교육과정 개발 시 고려사항 80
〈표 3-10〉 학교급별 학교 실태진단 시 고려사항 80
〈표 3-11〉 학교급별 학교자율과제 선정 시 중점 고려사항 81
〈표 3-12〉 학교급별 학교자율과제 운영 범위 계획 82
〈표 3-13〉 학교급별 학교자율과제 운영 예산 추가 편성 계획 여부 83
〈표 3-14〉 중학교 행정구역별 학교자율과제 운영 예산 추가 편성 계획 여부 83
〈표 3-15〉 학교급별 학교자율과제 운영 예산 추가 편성 방법 84
〈표 3-16〉 학교급별 학교자율과제 운영에 필요한 학교자율역량 84
〈표 3-17〉 학교급별 학교자율과제 실행 역량 강화 필요사항 85
〈표 3-18〉 학교급별 학교자율과제 운영의 참여 주체 86
〈표 3-19〉 초등학교 행정구역별 학교자율과제 운영의 참여 주체 87
〈표 4-1〉 A초등학교 학급 및 학생 현황 97
〈표 4-2〉 A초등학교 교직원 현황 97
〈표 4-3〉 A초등학교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추진 계획 99
〈표 4-4〉 A초등학교 민주시민 역량 강조 추진 계획 99
〈표 4-5〉 A초등학교 온책 읽기 기반 프로젝트 수업 운영 101
〈표 4-6〉 A초등학교 미래교육 프로젝트 수업 운영 102
〈표 4-7〉 A초등학교 생태환경교육 프로젝트 수업 운영 103
〈표 4-8〉 A초등학교 즐거운 1인 1악기 운영 105
〈표 4-9〉 A초등학교 즐거운 1인 1운동 운영 105
〈표 4-10〉 A초등학교 2023학년도 학교자율과제 선정 과정 116
〈표 4-11〉 B중학교 학급 및 학생 현황 123
〈표 4-12〉 B중학교 교직원 현황 123
〈표 4-13〉 B중학교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 구성 125
〈표 4-14〉 B중학교 미래교육 운영 체제 126
〈표 4-15〉 C고등학교 학과별 학급 및 학생 수 154
〈표 4-16〉 C고등학교 교직원 현황 155
〈표 4-17〉 C고등학교 교육목표 1에 따른 교육활동 예시 158
〈표 4-18〉 C고등학교 중점 과제 및 세부 추진 내용 159
〈표 4-19〉 C고등학교 학교자율과제 및 세부 추진 내용 161
〈표 4-20〉 2022 C고등학교 교육 워크숍 자료 중 교육목표에 관한 논의 일부 167
〈표 4-21〉 C고등학교 2023학년도 학교자율과제 1차 선정 항목 168
〈표 4-22〉 C고등학교 2023학년도 학교자율과제 운영계획 일부 173
〈표 4-23〉 C고등학교 2023학년도 지역연계 가능한 인프라 현황 179
[그림 1-1] 경기미래교육 학교 운영 체제(경기도교육청, 2023) 21
[그림 1-2] 연구 내용과 방법의 흐름도 31
[그림 2-1] 학교의 학교자율과제 운영 절차 53
[그림 2-2] 학교자율과제 진단의 실제(예시) 55
[그림 2-3] 학교자율과제 계획 수립 절차 56
[그림 2-4] 학교자율과제 구성 예시 56
[그림 2-5] 학교자율과제 평가 절차 59
[그림 3-1] 설문조사 문항 개발 흐름도 68
[그림 4-1] A초등학교 학교 교육의 기본 방향 98
[그림 4-2] A초등학교 학교자율과제 100
[그림 4-3] A초등학교 교육현황 SWOT 분석 결과 118
[그림 4-4] B중학교 학교 비전 및 교육목표 127
[그림 4-5] B중학교 학생주도프로젝트 운영계획(일부) 128
[그림 4-6] B중학교 1학년 학생주도프로젝트 운영계획 129
[그림 4-7] B중학교 2학년 학생주도프로젝트 운영계획 130
[그림 4-8] B중학교 3학년 학생주도프로젝트 운영계획 130
[그림 4-9] B중학교 1학년 '독서기반 학생주도성 프로젝트' 계획안 131
[그림 4-10] B중학교 2학년 '독서기반 학생주도성 프로젝트' 계획안 132
[그림 4-11] B중학교 3학년 '독서기반 학생주도성 프로젝트' 계획안 132
[그림 4-12] B중학교 2023학년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계획 일부 150
[그림 4-13] C고등학교 비전과 목표 157
[그림 4-14] C고등학교 교육현황 분석 및 시사점 도출 166
[그림 4-15] C고등학교 학교자율과제 선정 설문조사 일부 168
[그림 4-16] C고등학교 학교자율과제 및 세부 추진 내용 175
[그림 4-17] C고등학교 학교자율과제 중장기 발전 방향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