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01.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과정 13
02. 선행연구 검토 및 자료 구축 16
제1절 통행시간가치 관련 문헌 검토 17
제2절 데이터 수집 및 분석자료 구축 39
03. 업무 통행시간가치 산정 41
제1절 기초자료 구축 및 분석 42
제2절 임금률법에 의한 업무 통행시간가치 산정 58
04. 통행자 통행시간가치 산정 65
제1절 기초자료 구축 및 분석 66
제2절 통행목적별 수단선택모형 및 효용함수 구축 83
제3절 통행자 통행시간가치 산정 96
제4절 통행자 통행시간가치 산정 결과 비교 평가 105
05. 교통수단 기준 통행시간가치 산정 110
제1절 교통수단 통행시간가치 산정 111
제2절 교통수단 통행시간가치 산정 결과 비교 평가 114
06. 결론 117
제1절 결론 118
제2절 정책제언 122
참고문헌 125
Abstract 128
판권기 2
[표 2-1] 영국(2022)의 수단별 통행자 통행시간가치(기준연도: 2010년) 20
[표 2-2] 스위스(2021)의 수단별 통행자 통행시간가치(기준연도: 2015년) 21
[표 2-3] 독일(2015)의 수단별 통행자 통행시간가치(기준연도: 2012년) 21
[표 2-4] 스웨덴(2023)의 수단별 통행자 통행시간가치(기준연도: 2017년) 22
[표 2-5] 네덜란드(2013)의 수단별 통행자 통행시간가치(기준연도: 2010년) 22
[표 2-6] 미국(2016)의 수단별 통행자 통행시간가치(기준연도: 2015년) 22
[표 2-7] 일본(2012)의 통행자 통행시간가치(기준연도: 2000년) 23
[표 2-8] 통행시간가치 산정에 관한 국외 연구 종합 검토 25
[표 2-9] KDI(2012)의 전국 수단별 평균 통행시간가치 산출(기준연도: 2010년) 27
[표 2-10] KDI(2021)의 수도권 수단별 평균 통행시간가치 산출 29
[표 2-11] 국토부(2022)의 수도권 수단별 평균 통행시간가치 산출 31
[표 2-12] 이장호(2012)의 업무 대비 비업무ㆍ여가 통행시간가치 비율(기준연도: 2011년) 33
[표 2-13] 이장호(2012)의 1인당 비업무ㆍ여가 통행시간가치(기준연도: 2011년) 33
[표 2-14] 김경현 등(2017)의 1인당 통행목적별 통행시간가치(기준연도: 2016년) 35
[표 2-15] 통행시간가치 및 수단선택모형에 대한 기존연구 검토 종합 37
[표 2-16] 통행 목적에 따른 수단별 인당 통행시간가치 비교 38
[표 2-17] 업무통행 시간가치의 기초자료 39
[표 2-18] 교통수단별 통행 정보 구득 방법 40
[표 3-1] 승용차 운전자의 급여, 근로시간 보정 방법 42
[표 3-2] 버스와 화물차 운전자의 근로시간 보정 방법 43
[표 3-3] 버스와 화물차 운전자의 급여 산출 방법 44
[표 3-4] 오버헤드 비율 산출 방법 44
[표 3-5] 업무통행 시간가치 산정을 위한 분석자료 45
[표 3-6] 승용차 운전자의 1인당 월평균 급여 현황 46
[표 3-7] 버스 운전자의 1인당 월평균 급여 현황 48
[표 3-8] 화물차 운전자의 1인당 월평균 급여 현황 49
[표 3-9] 승용차 운전자의 근로시간 현황 50
[표 3-10] 버스 및 화물차 운전자의 근로시간 현황 52
[표 3-11] 승용차 운전자의 시간당 임금 현황 53
[표 3-12] 버스 운전자의 시간당 임금 현황 54
[표 3-13] 화물차 운전자의 시간당 임금 현황 55
[표 3-14] 임금에 대한 오버헤드 비율 현황 56
[표 3-15] 승용차 운전자의 업무 통행시간가치 58
[표 3-16] 버스 운전자의 업무 통행시간가치 60
[표 3-17] 화물차 운전자의 업무 통행시간가치 61
[표 3-18] 경기도 교통수단별 운전자의 업무 통행시간가치 63
[표 4-1] 개인통행실태조사 내용 66
[표 4-2] 개인통행실태조사 통행 목적 분류 67
[표 4-3] 개인통행실태조사 통행수단 분류(9개 수단 → 4개 수단) 68
[표 4-4] 통행 목적에 따른 통행수단별 통행량과 비율 69
[표 4-5] 수도권 지역 통행수단별 통행량과 비율 69
[표 4-6] 수도권 지역 통행목적별 통행 발생량과 비율 70
[표 4-7] 수도권 지역 통행목적별 통행 도착량과 비율 70
[표 4-8] T-map API 입력과 출력 데이터 형식 71
[표 4-9] 사용 연료에 따른 수도권 승용차 유류비 단가 72
[표 4-10] 사용 연료에 따른 수도권 승용차 평균 연비 73
[표 4-11] 수도권 시ㆍ군ㆍ구의 공영주차장 급지별 시간당 요금 74
[표 4-12] Google map API 출력 데이터 형식 76
[표 4-13] 수도권 대중교통 수단별 요금 체계 77
[표 4-14] 수도권 대중교통수단의 기본구간과 기본요금에 따른 순위 78
[표 4-15] 통행자 선택 통행수단 특성 79
[표 4-16] 모형 1 효용함수(Multinomial Logit) 84
[표 4-17] 모형 2 효용함수(Multinomial Logit) 85
[표 4-18] 모형의 계수 부호에 대한 타당성 검토 88
[표 4-19] 업무ㆍ비업무 통행의 수단선택모형 구축 결과(모형 1) 90
[표 4-20] 여가ㆍ총목적 통행의 수단선택모형 구축 결과(모형 1) 91
[표 4-21] 업무ㆍ비업무 통행의 수단선택모형 구축 결과(모형 2) 93
[표 4-22] 여가ㆍ총목적 통행의 수단선택모형 구축 결과(모형 2) 95
[표 4-23] 통행목적별 통행자 통행시간가치(모형 1) 97
[표 4-24] 개인교통수단 업무 통행 대비 통행자 통행시간가치 비율(모형 1) 97
[표 4-25] 통행목적별 통행자 통행시간가치(모형 2) 98
[표 4-26] 개인교통수단 업무 통행 대비 통행자 통행시간가치 비율(모형 2) 98
[표 4-27] 통행목적별 통행자 통행시간가치 산정 결과(2021년 기준) 104
[표 4-28] 기존 연구 통행자 통행시간가치 비교 107
[표 5-1] 수도권 승용차 및 버스 재차인원 111
[표 5-2] 수도권 승용차, 버스, 지하철의 업무 및 비업무 통행 비율 112
[표 5-3] 수도권 교통수단 평균 통행시간가치 산정 결과 113
[표 5-4] 경기도 교통수단 평균 통행시간가치 산정 결과 113
[표 5-5] KDI(2021)의 수도권 교통수단 평균 통행시간가치 비교 114
[표 5-6] 본 연구와 선행 연구의 업무 대비 비업무 통행자 통행시간가치 비율 비교 115
[표 6-1] 통행시간가치의 국내외 연구 비교 120
[그림 1-1] 연구수행 과정 15
[그림 3-1] 수도권 및 경기도 업무 통행시간가치 산정 과정 45
[그림 3-2] 승용차 운전자의 1인당 월평균 급여 현황 47
[그림 3-3] 버스 운전자의 1인당 월평균 급여 현황 47
[그림 3-4] 화물차 운전자의 1인당 월평균 급여 현황 49
[그림 3-5] 승용차 운전자의 근로시간 현황 51
[그림 3-6] 버스 및 화물차 운전자의 근로시간 현황 51
[그림 3-7] 승용차 운전자의 시간당 임금 현황 53
[그림 3-8] 버스 운전자의 시간당 임금 현황 54
[그림 3-9] 화물차 운전자의 시간당 임금 현황 55
[그림 3-10] 임금에 대한 오버헤드 비율 현황 57
[그림 3-11] 승용차 운전자의 업무 통행시간가치 59
[그림 3-12] 버스 운전자의 업무 통행시간가치 59
[그림 3-13] 화물차 운전자의 업무 통행시간가치 61
[그림 4-1] 선택 통행수단의 통행시간과 통행비용 분포 80
[그림 4-2] 통행시간에 대한 통행빈도 분포(TTFD) 81
[그림 4-3] 통행비용에 대한 통행빈도 분포(TCFD) 82
[그림 4-4] 개인교통수단의 통행목적별 통행자 통행시간가치 비교 99
[그림 4-5] 대중교통수단의 통행목적별 통행자 통행시간가치 비교 100
[그림 4-6] 통행목적별 통행자 통행시간가치 산정 과정 101
[그림 4-7] 수도권 통행자의 통행목적별 통행시간가치 102
[그림 4-8] 경기도 통행자의 통행목적별 통행시간가치 103
[그림 4-9] 기존 연구 통행자 통행시간가치 비교 106
[그림 4-10] 연도별 소비자 물가지수 변화 추이(기준연도 2020년) 108
[그림 4-11] 소비자 물가지수 보정 승용차 통행자 통행시간가치(2021년 기준)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