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서 5
제1장 연구의 필요성 11
제1절 필요성 12
제2절 연구목적 16
제3절 연구동향 17
제2장 연구 내용 및 범위 23
제3장 연구 방법 27
제4장 연구 결과 35
제1절 건강증진 분야 보건교육사 수행(가능)영역 사례조사 및 필요역량 파악 36
가. 보건교육사의 직무와 필요역량 36
나. 보건교육사 수행(가능) 영역에 관한 사례조사 43
다. 건강증진 분야의 역량강화 교육과정 56
제2절 보건교육사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68
가. 보건교육사 핵심 역량 분석 68
나. 보건교육사 역량강화 교육과정 개발 94
제3절 보건교육사 역량강화 온라인 교육과정 콘텐츠 개발 125
가. 온라인 콘텐츠 개발 125
나. 온라인 교육과정 운영 가이드라인 개발 132
제4절 보건교육사 역량강화 온라인 교육과정 시범사업 및 평가 134
가. 온라인 교육과정 시범사업 134
나. 평가 136
제5절 향후 보건교육사 온라인 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도출 및 교육체계 마련 146
가. 온라인 교육과정 활성화 방안 146
나. 보건교육사 역량강화를 위한 중장기 교육체계 147
제5장 결론 150
제6장 연구 진행 일정 154
제7장 연구 기대 효과 및 결과 활용방안 156
제1절 기대 효과 157
제2절 활용방안 159
참고문헌 160
[부록 1] 실무기초 역량강화교육 온라인 콘텐츠 시나리오 및 스토리보드 168
[부록 2] 모바일헬스케어 역량강화교육 온라인 콘텐츠 시나리오 및 스토리보드 204
[부록 3] 온라인 교육과정 교육평가지 306
[부록 4] 온라인 교육과정 만족도 조사지 311
판권기 316
〈표 1〉 연구 내용 및 범위 25
〈표 2〉 자문위원 32
〈표 3〉 보건교육사의 직무: 임무, 일 37
〈표 4〉 보건교육사가 강화해야 할 보건교육주제(활동주제) 44
〈표 5〉 보건교육사의 채용분야의 인력 수요 예측 46
〈표 6〉 사업 방법별 필요 역량(예시) 48
〈표 7〉 신규 사업의 주요 내용 및 인력 구성 50
〈표 8〉 지역사회 금연서비스의 주요 내용 및 인력 구성 51
〈표 9〉 치매안심센터 영역별 세부 직무 54
〈표 10〉 1차, 2차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보건교육사의 책무 57
〈표 11〉 지역사회 치매 작업치료사 교육과정 67
〈표 12〉 문헌고찰을 통한 보건교육사의 역량 분석 결과 69
〈표 13〉 사업별 필요역량 분석을 통한 보건교육사 역량 도출 89
〈표 14〉 보건교육사의 핵심역량과 능력 단위 91
〈표 15〉 온라인 콘텐츠 제작 단계별 세부 활동 및 역할 분담 126
〈표 16〉 온라인 콘텐츠 개발 시 고려한 사항 127
〈표 17〉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방식 129
〈표 18〉 콘텐츠의 저작권 및 접근성에 관한 점검 사항 130
〈표 19〉 콘텐츠 품질 검수 단계의 점검 사항 131
〈표 20〉 보건교육사 역량강화 교육과정 시범 운영 일정 134
〈표 21〉 교육평가 결과 138
〈표 22〉 온라인 교육과정 만족도 139
〈표 23〉 보건교육사의 특성별 온라인 교육과정 만족도 140
〈표 24〉 온라인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별 만족도 142
〈표 25〉 온라인 교육과정 시범사업에 관한 불만족 사항 또는 요구사항 143
〈표 26〉 향후 온라인 교육과정에 관한 요구사항 145
[그림 1] 연구의 필요성 15
[그림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28
[그림 3] 보건교육사 직무영역 특화 방안 44
[그림 4] 역량 분석 및 온라인 교육과정 개발 단계 68
[그림 5] 보건교육사의 핵심역량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