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제1장 서론 8
1. 연구 배경 및 목적 8
2. 연구 방법 및 구성 9
제2장 브랜드산단 개요 10
1. 브랜드산단 개념 10
2. 브랜드산단 사업의 필요성과 추진방향 11
제3장 브랜드산단 조성 유사사례 분석 15
1. 사례분석 개요 15
2. 국내사례 15
3. 해외사례 42
제4장 브랜드산단 특성별 유형화 및 성공요건 분석 57
1. 브랜드산단 특성별 유형화 57
2. 브랜드산단 유형별 성공요건 및 고려사항 63
제5장 성공적 브랜드산단 조성을 위한 추진방안 및 과제 66
1. 추진방향 및 전략체계 66
2. 추진방안별 세부과제 제안 67
참고문헌 71
판권기 74
〈표 2-1〉 거점스팟 조성내용 14
〈표 2-2〉 연계스팟 조성내용 14
〈표 3-1〉 사례분석의 틀 15
〈표 3-2〉 산업단지 및 폐산업시설 문화재생 사업 추진절차 16
〈표 3-3〉 F1963 개요 19
〈표 3-4〉 도시재생 뉴딜사업 4가지 유형 25
〈표 3-5〉 청주 연초제조창 리모델링 사업개요 29
〈표 3-6〉 청주 연초제조창 리모델링 사업 추진경과 29
〈표 3-7〉 인천 상상플랫폼 조성 사업개요 33
〈표 3-8〉 인천 상상플랫폼 조성사업 추진 경과 34
〈표 3-9〉 제주맥주 공장 현황 35
〈표 3-10〉 금능농공단지 브랜드화 성과 36
〈표 3-11〉 제주투자진흥지구 제도 개요 38
〈표 3-12〉 GS칼텍스 예울마루 설립 경과 41
〈표 3-13〉 아우토비전 프로젝트 추진 구성도 43
〈표 3-14〉 졸페라인 탄광 주요시설 변화 45
〈표 3-15〉 허드슨 야드 프로젝트 추진 경과 49
〈표 3-16〉 22@Barcelona 프로젝트 추진 개요 52
〈표 3-17〉 브랜드산단 국내사례 정리 55
〈표 3-18〉 브랜드산단 해외사례 정리 56
〈표 5-1〉 사업 연계 방안 69
〈그림 2-1〉 브랜드산단 공간구상도 13
〈그림 2-2〉 브랜드 Zone 구성 조감도 13
〈그림 2-3〉 산단 브랜드化 예시 14
〈그림 3-1〉 F1963 전경 17
〈그림 3-2〉 소촌아트팩토리 전경 20
〈그림 3-3〉 별밤 미술관 전경 21
〈그림 3-4〉 청주 연초제조창 사업 전ㆍ후 전경 26
〈그림 3-5〉 청주 연초제조창 리모델링 리츠사업 구조도 28
〈그림 3-6〉 인천 상상플랫폼 전경(2023) 30
〈그림 3-7〉 인천 상상플랫폼 조성사업 구조도 32
〈그림 3-8〉 금능농공단지 생산액 추이(제주맥주 입주 전후) 36
〈그림 3-9〉 오설록농장 티팩토리 전경(조감도) 37
〈그림 3-10〉 GS칼텍스 예울마루 전경 41
〈그림 3-11〉 아우토슈타트 주요 시설 전경 42
〈그림 3-12〉 졸페라인 탄광 주요 시설 전경 45
〈그림 3-13〉 허드슨 야드 프로젝트 전ㆍ후 전경 46
〈그림 3-14〉 허드슨 야드 프로젝트 사업 구조도 47
〈그림 3-15〉 허드슨 야드 프로젝트 용적률 상향 메커니즘 48
〈그림 3-16〉 요코하마 정글 크루즈 전경 50
〈그림 3-17〉 포블레노우 전경 51
〈그림 4-1〉 브랜드산단 특성별 유형화 57
〈그림 5-1〉 추진전략 체계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