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7
Ⅰ.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1-2. 연구 목적 14
2. 연구의 주요내용 및 접근방법 14
Ⅱ. 국내 및 제주지역 유통산업 현황 16
1. 국내 유통산업 현황 16
1-1. 코로나19 이전 국내 유통산업 16
1-2. 코로나19 이후 국내 유통산업 19
2. 국내 유통산업 법ㆍ제도 및 정책방향 21
2-1. 국내 유통산업 법ㆍ제도 21
2-2. 국내 유통산업 정부정책 23
3. 제주지역 유통산업 현황 31
3-1. 지역내총생산(GRDP) 31
3-2. 도소매업 동향 32
3-3. 대형유통업체 및 전통시장 현황 34
Ⅲ. 대규모점포 입점에 따른 영향분석 39
1. 대규모점포 입점현황 39
1-1. 대규모점포 개황 39
1-2. 추진상황 41
2. 지역상권 영향분석 41
2-1. 영향분석의 개요 41
2-2. 지역상권 영향분석 43
2-3. 영향분석의 종합 시사점 49
Ⅳ. 대규모점포 입점에 따른 상생협력방안 50
1. 상생협력의 개념과 필요성 50
1-1. 상생협력의 개념과 의의 50
1-2. 유통업 상생협력의 필요성 51
1-3. 대ㆍ중ㆍ소 유통업체간 주요 갈등ㆍ쟁점 52
2. 상생협력에 대한 이론적 배경 53
2-1. 선행연구 검토 53
2-2. 대ㆍ중ㆍ소 유통업체의 상생협력 유형 55
3. 상생협력방안 58
3-1. 운영사 입장에서의 상생협력방안 58
3-2. 지역주민 및 지역상권 입장에서의 상생협력방안 60
3-3. 브랜드 포지셔닝을 통한 상생협력방안 60
3-4. 대규모점포 입점에 따른 상생협력방안 63
Ⅴ. 종합 및 결론 66
1. 연구결과의 요약 66
2. 정책적 제언 68
3. 연구의 한계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1
판권기 72
〈표 Ⅱ-1〉 유통 업태별 판매액 증가율(1995~2019) 18
〈표 Ⅱ-2〉 유통산업발전법의 목적 및 주요 용어의 정의 21
〈표 Ⅱ-3〉 유통산업발전법 상 대규모점포의 종류(제2조 제3호 관련) 22
〈표 Ⅱ-4〉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22
〈표 Ⅱ-5〉 대규모점포 입지제한 개선 방향 24
〈표 Ⅱ-6〉 영업제한 대상 확대 방향 24
〈표 Ⅱ-7〉 상권영향평가서 개선 방향 25
〈표 Ⅱ-8〉 지역협력제도 개선 방향 25
〈표 Ⅱ-9〉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개선 방향 26
〈표 Ⅱ-10〉 제주시 및 서귀포시 지역내총생산(GRDP) 31
〈표 Ⅱ-11〉 제주지역 도소매업 사업체 수 32
〈표 Ⅱ-12〉 제주지역 도소매업 종사자 수 33
〈표 Ⅱ-13〉 제주지역 도소매업 부가가치율 34
〈표 Ⅱ-14〉 제주지역 내 대형할인점 현황 34
〈표 Ⅱ-15〉 서귀포시 지역내 대형할인점 현황 35
〈표 Ⅱ-16〉 서귀포시 지역내 전통시장 및 상점가 현황 36
〈표 Ⅲ-1〉 상권별 점포당 월평균 매출액 비교 43
〈표 Ⅲ-2〉 상권별 점포당 월별균 객단가 비교 45
〈표 Ⅲ-3〉 대규모점포 및 지역상권의 주 고객층 분석 45
〈표 Ⅲ-4〉 Granger 인과관계 검정결과 47
〈표 Ⅳ-1〉 대ㆍ중ㆍ소 유통업체 간의 주요 갈등ㆍ쟁점 52
〈그림 Ⅰ-1〉 연구의 접근방법 15
〈그림 Ⅱ-1〉 국내 소매판매액 추이(1995-2019) 16
〈그림 Ⅱ-2〉 소매유통 업태별 판매증가액에 대한 기여율 17
〈그림 Ⅱ-3〉 소매유통 업태별 연도별 판매액 추이 18
〈그림 Ⅱ-4〉 코로나19 이후 국내 소매판매액 추이 19
〈그림 Ⅱ-5〉 연도별 유통업 매출 증감 추이 20
〈그림 Ⅱ-6〉 2020년 유통업태별 매출 비중 20
〈그림 Ⅱ-7〉 2023년 국내 유통산업(소매판매액) 성장률 전망 20
〈그림 Ⅱ-8〉 2023년 유통 업태별 성장률 전망 20
〈그림 Ⅱ-9〉 국내 유통산업의 비전ㆍ정책방향ㆍ전략ㆍ정책과제 23
〈그림 Ⅱ-10〉 제주시 및 서귀포시 경제성장률 추이 32
〈그림 Ⅱ-11〉 제주특별자치도 전통시장 일평균 매출액ㆍ고객수 동향 조사결과 37
〈그림 Ⅱ-12〉 제주시 전통시장 일평균 매출액ㆍ고객수 동향 조사결과 38
〈그림 Ⅱ-13〉 서귀포시 전통시장 일평균 매출액ㆍ고객수 동향 조사결과 38
〈그림 Ⅲ-1〉 제주 프리미엄 전문점 현황 39
〈그림 Ⅲ-2〉 영향분석 대상의 공간적 범위 42
〈그림 Ⅲ-3〉 상권별 점포당 월평균 매출액 추이 44
〈그림 Ⅲ-4〉 상권별 점포당 월평균 객단가 추이 45
〈그림 Ⅲ-5〉 대규모점포 및 지역상권의 브랜드 포지셔닝 48
〈그림 Ⅳ-1〉 대ㆍ중ㆍ소 유통업체의 상생협력 유형 57
〈그림 Ⅳ-2〉 제주 프리미엄 전문점 입점 브랜드의 포지셔닝 분석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