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예술작품을 보고 듣고 만지며 현대사상을 느끼다 005현대사상을 보다삶의 본질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키르케고르와 뭉크 022보이는 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의식을 현상하다후설과 피카소 036통념을 넘어서기 위한 혁명적 시도레닌과 말레비치 051참된 현실은 약자의 눈으로 바라볼 때 드러난다루카치와 졸라 064인위적 논리의 세계를 구축하기 위하여비트겐슈타인과 에스허르 078고흐의 구두는 세계를 담고 있다하이데거와 고흐 091파편화된 대도시의 모습에서 진리를 찾다베냐민과 아제 103예술은 계몽주의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출구이다아도르노와 퇴폐 미술전 118다른 사람의 시선은 나에게 지옥이다사르트르와 마네 132세상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점매클루언과 와이어스 146갈등이 아름다움을 만든다리오타르와 인상주의 160반복이 만들어낸 주름의 아름다움들뢰즈와 렘브란트 175일상의 합리성이 우리를 자유케 하리라하버마스와 브뤼헐 188보드리야르와 거스키 201세상에 진실한 목소리는 없다데리다와 스티글리츠 214현대사상을 듣다주어진 법칙을 넘어 새로운 법칙을 세우다마르크스와 쇤베르크 230가치 전복이 진정한 나를 만든다니체와 바그너 243중요한 것은 의식하지 못하는 곳에 있다프로이트와 루솔로 256삶은 계량화할 수 없다베르그송과 영 269현대사상을 만지다관계에 따라 의미도 달라진다소쉬르와 피카소 284낭비와 에로티시즘이 인간을 구원하리라바타유와 추미 297인간 내면의 역설적인 본능은 무엇이 제어하는가라캉과 허스트 311몸을 위한 예술, 몸을 위한 활동메를로퐁티와 로댕 324휴머니즘은 허구다알튀세르와 브라만테 336아는 것은 곧 권력이다푸코와 르코르뷔지에 349체계는 폐쇄적이면서 개방적으로 작동한다루만과 워홀 364인간을 넘어서 사물과 연대하는 하이브리드의 세계브뤼노 라투르와 미카 로텐버그 377찾아보기 390참고문헌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