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
Ⅰ. 조사 개요 12
1. 조사 목적 13
2. 조사 대상 및 응답 현황 13
3. 조사 내용 15
4. 조사ㆍ분석의 한계 15
Ⅱ. 조사 결과 17
1. 연구 윤리 인식 및 준수 현황에 대한 인식 18
2. 약탈적 학술활동 및 생성형 AI에 대한 윤리 의식 31
3. 연구 부정 및 부적절 행위에 대한 인식 40
4. 연구 윤리 교육 및 만족도 43
5. 정부 연구 윤리 정책 인식 47
Ⅲ. 결론 및 시사점 50
1. 결론 51
2. 시사점 54
[부록] 2023년 대학 교원대상 연구 윤리 인식조사 설문지 55
판권기 66
〈표 Ⅰ-1〉 설문 조사 응답 교원의 특성별 분포 현황 14
〈표 Ⅰ-2〉 대학 교원 대상 연구 윤리 인식도 조사 항목(세부내용 [부록] 참고) 15
〈표 Ⅱ-1〉 연구 윤리의 실천과 실행에 대한 중요성 인식 19
〈표 Ⅱ-2〉 2019년 이후 연구 윤리의 실천과 실행에 대한 중요성 인식 추이 19
〈표 Ⅱ-3〉 연구 윤리 준수 수준에 대한 인식 20
〈표 Ⅱ-4〉 2019년 이후 연구 윤리 준수 수준에 대한 인식 추이 21
〈표 Ⅱ-5〉 연구 윤리의 부정행위에 대한 의견 조사 23
〈표 Ⅱ-6〉 소속기관의 연구 윤리에 대한 응답자와 동료의 인식 수준('동의', '매우 동의' 비중) 25
〈표 Ⅱ-7〉 소속기관의 연구 부정 및 부적절 행위 발생 수준 27
〈표 Ⅱ-8〉 2019년 이후 연구자의 연구 부정 및 부적절 행위 빈도에 대한 인식 추이('매우 빈번' 과 '종종' 비중) 29
〈표 Ⅱ-9〉 연구 부정 및 부적절 행위 영향요인 30
〈표 Ⅱ-10〉 약탈적 학술지에 투고 및 출판에 대한 연구 부정행위 인식 34
〈표 Ⅱ-11〉 생성형 AI를 연구 활동에 활용하는 빈도 36
〈표 Ⅱ-12〉 생성형 AI의 연구 활용 권고 중요성 38
〈표 Ⅱ-13〉 생성형 AI를 논문 작성에 활용한 경우 AI의 유용성 수준 39
〈표 Ⅱ-14〉 연구 부정 및 부적절 행위에 대한 제도의 구축, 운영, 예방 인식 수준 41
〈표 Ⅱ-15〉 연구 윤리 관련 교육 참여 경험 43
〈표 Ⅱ-16〉 2019년 이후 연구 윤리 관련 교육 참여 경험 비율 추이 44
〈표 Ⅱ-17〉 연구 윤리 관련 교육 프로그램 제공 기관(복수응답) 45
〈표 Ⅱ-18〉 연구 윤리 교육에 대한 만족도 수준 46
〈표 Ⅱ-19〉 2019년 이후 연구 윤리 관련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추이('대체로 만족', '매우 만족' 응답자 비중) 46
〈표 Ⅱ-20〉 정부의 연구 윤리 제공 및 활동 지원 사업 인지 수준 48
[그림 Ⅱ-1] 2019년 이후 연구 윤리 실천 및 실행에 대한 중요도 인식 추이 20
[그림 Ⅱ-2] 2019년 이후 연구 윤리 준수 수준에 대한 인식 추이 21
[그림 Ⅱ-3] 연구의 핵심 가치에 대한 중요성 22
[그림 Ⅱ-4] 연구 부정행위에 대한 인식 23
[그림 Ⅱ-5] 응답자 본인에 대한 연구 윤리 인식 24
[그림 Ⅱ-6] 동료에 대한 연구 윤리 인식 26
[그림 Ⅱ-7] 소속기관의 연구 부정 및 부적절 행위 발생 수준 28
[그림 Ⅱ-8] 2019년 이후 연구자의 연구 부정 및 부적절 행위 빈도에 대한 인식 추이 29
[그림 Ⅱ-9] 연구 부정 및 부적절 행위의 영향 요인 31
[그림 Ⅱ-10] 약탈적 학술 활동에 대한 인식 수준 32
[그림 Ⅱ-11] 부실의심 학술지로부터 투고 권유 메일 수신 여부 32
[그림 Ⅱ-12] 부실의심 학술지 투고 및 출판에 대한 연구 부정행위 인식 33
[그림 Ⅱ-13] 부실의심 학술지 투고 방지를 위한 절차 시행 여부 35
[그림 Ⅱ-14] 생성형 AI 및 연구 윤리 인식 수준 36
[그림 Ⅱ-15] 생성형 AI를 연구 활동에 활용하는 빈도 37
[그림 Ⅱ-16] 생성형 AI의 연구 활용 권고 중요성 38
[그림 Ⅱ-17] 생성형 AI를 논문 작성에 활용한 경우 AI의 유용성 수준 39
[그림 Ⅱ-18] 생성형 AI를 논문 작성에 활용한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 40
[그림 Ⅱ-19] 연구 부정 및 연구 부적절 행위에 대한 제도의 구축, 운영, 예방 인식 수준 42
[그림 Ⅱ-20] 연구부정행위 예방을 위해 필요한 정책 방안에 대한 중요 우선순위 42
[그림 Ⅱ-21] 2019년 이후 연구 윤리 관련 교육 참여 경험 비율 추이 44
[그림 Ⅱ-22] 연구 윤리 교육 경험 여부 및 교육 프로그램 제공 기관(복수응답) 45
[그림 Ⅱ-23] 연구 윤리 교육에 대한 각 만족도 46
[그림 Ⅱ-24] 연구 윤리 교육에 대한 각 만족도 추이 47
[그림 Ⅱ-25] 정부의 연구 윤리 제공 및 활동 지원 사업 인지 수준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