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더 나은 미래 교육을 위하여1장 교육을 다시 생각하자1. 공교육의 탄생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2. 눈앞의 과제는 무엇인가3.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4. 무엇을 목적으로 할 것인가2장 바야흐로 기술의 시대다1. 기술이란 무엇일까 2. 기술의 속성3. 에듀테크의 현주소 3장 왜 교육에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가1. 교육의 안정성 확보2. 교육의 시공간 확대 3. 빠른 속도 구현 4. 재미 요소 도입 5. 데이터 확보 및 활용 6. 협력 강화 7. 교육 주체 간 소통 강화 4장 교육을 위한 기술의 개발과 적용 절차1. 교육에 필요한 기술은 어떤 것일까 2. 기술의 적용 과정 5장 기술의 선택1. 기술의 적용 과정 2. 무엇을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3. 어떤 기준으로 선택할 것인가6장 기술의 운용1. 기술 운용의 원칙 2. 기술 운용의 실제 7장 기술은 항상 옳은가?1. 스크린 읽기 vs. 종이책 읽기 2. 기술이 최소화되어야 하는 교육의 순간 3. 교육에 기술을 어디까지 사용해야 할까 4. 인공지능 활용법 5. 교육에 적용된 기술의 통제 8장 교육에 기술이 잘 적용되려면1. 교육 목적 정립 2. 제도 정비의 필요 3.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성화 4. 교사의 기술 역량 강화 5. 가정의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