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연구윤리 교육의 이론적 기초 6
1. 연구윤리 교육의 필요성 7
2. 연구윤리 교육을 위한 도덕 심리학적 토대 9
3. 연구윤리 교육의 방법 17
참고문헌 24
2. 연구윤리 확립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역량 25
1. 연구윤리 확립을 위한 교사 역량 26
2. 연구윤리 확립을 위한 기초 지식 32
3. 실습하기 36
참고문헌 46
3. 연구 부정행위의 이해 1: 위조와 변조 47
1. 위조와 변조의 이해 48
2. 사례 탐구하기 50
3. 실습하기 62
참고문헌 66
4. 연구 부정행위의 이해 2: 표절 67
1. 표절의 이해 68
2. 사례 탐구하기 78
3. 실습하기 83
참고문헌 88
5. 연구 부정행위의 이해 3: 부당 저자 표시 89
1. 부당 저자 표시의 이해 90
2. 사례 탐구하기 99
3. 실습하기 103
참고문헌 106
6. 연구 부정행위의 이해 4: 부당한 중복게재 107
1. 부당한 중복게재의 이해 108
2. 사례 탐구하기 115
3. 실습하기 120
참고문헌 123
7. 인간 및 동물 대상 연구윤리 124
1. 인간 및 동물 대상 연구윤리의 이해 125
2. IRB(기관생명윤리위원회)와 IACUC(동물실험윤리위원회)의 의미와 역할 131
3. 실습하기 139
참고문헌 144
8. 교수ㆍ학습 과정에서의 연구윤리 145
1. 교수ㆍ학습 과정에서의 연구윤리 146
2. 사례 탐구하기 154
3. 실습하기 162
참고문헌 164
9. 연구윤리 교육을 위한 수업 콘텐츠 165
1. 연구윤리 수업의 이해 166
2. 연구윤리 수업의 실제 173
3. 실습하기 179
참고문헌 187
10. 연구부정행위 제보와 대처 188
1. 연구부정행위의 제보 및 검증 189
2. 사례 탐구하기 199
3. 실습하기 206
참고문헌 209
판권기 211
[그림 1] IRB 심의 진행 절차 133
[그림 2] 동물실험계획서 심사과정 135
[그림 3] 김항인(2015), 연구윤리 교육의 다섯가지 원리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