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서론 5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5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7
Ⅱ. 국내외 수송부문 배출 현황 및 정책 동향 9
1. 국내 수송부문 배출 현황 9
2. 국내 수송부문 탄소중립 및 미세먼지 관련 주요 정책 11
3. 해외 수송부문 탄소중립 관련 주요 정책 16
Ⅲ. 국내외 수송부문 상향식 모형 선행연구 검토 20
1. 국내 수송부문 상향식 모형 검토 및 분석 20
2. 수송부문 글로벌 모형 검토 및 분석 24
Ⅳ. 도로 부문 상향식 모형 프레임워크 설계 31
1. 모형 구조 31
2. 데이터 36
3. 시나리오 39
4. 향후 연구방향 41
참고문헌 44
판권기 2
〈표 2-1〉 탄소중립을 위한 교통부문 감축 수단 및 목표 12
〈표 2-2〉 수송부문 온실가스 목표 배출량 13
〈표 2-3〉 수송부문 대기오염물질 감축목표 14
〈표 2-4〉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수송부문 정책 15
〈표 2-5〉 주요국 자동차 온실가스 및 연비 규제 동향 16
〈표 2-6〉 글로벌 도로 수송부문 탄소중립 정책 19
〈표 3-1〉 수송부문 주요 모형 간 비교 30
〈표 4-1〉 본 연구에서 설계한 도로 수송부문 기초 모형과 선행연구와의 비교 35
〈표 4-2〉/〈표 4-1〉 도로 수송 모형 데이터(예시) 39
〈표 4-3〉/〈표 4-2〉 도로 수송 모형의 시나리오 구현 방향 예시 40
〈그림 1-1〉 연구의 수행체계 8
〈그림 2-1〉 2020년 국가 온실가스 배출 비중 9
〈그림 2-2〉 2020년 대기오염물질 배출 구조 10
〈그림 2-3〉 도로 및 비도로 이동오염원 연료별 배출량 11
〈그림 2-4〉 수송부문 NDC 배출 목표 13
〈그림 3-1〉 안영환 외(2021)의 도로 수송부문 RES 21
〈그림 3-2〉 UNICON-수송 모형 도로 여객/화물 부문 구조 23
〈그림 3-3〉 권오상 외(2018)의 모형 기본 구조 24
〈그림 3-4〉 ITF 도시 여객 모형의 이동수단 및 구조 25
〈그림 3-5〉 TEAM 모형 구조 27
〈그림 3-6〉 PRIMES-TREMOVE 수송 모형 구조 29
〈그림 4-1〉 도로 수송부문 상향식 모형의 네스팅 구조(예시) 31
〈그림 4-2〉 도로 수송부문 상향식 모형의 설계 구조도(예시) 32
〈그림 4-3〉 차종별ㆍ연료별 연비 전망 추정 자료 37
〈그림 4-4〉 차종별 연료별 구매 가격 전망 추정 자료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