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배경 및 목적 5
1. 배경 5
2. 목적 6
Ⅱ. UDL 및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7
1. UDL 지침 7
2.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16
Ⅲ. AI 디지털교과서의 UDL 지침 적용 사례 29
1. 학습 내용 제시에서의 UDL 적용 29
2. 교수ㆍ학습 상호작용에서의 UDL 적용 32
3. 교수ㆍ학습 관리에서의 UDL 적용 34
Ⅳ. AI 디지털교과서의 웹콘텐츠 접근성 지침 적용 사례 36
Ⅴ. 결론 64
참고문헌 65
판권기 66
표 Ⅱ-1. 학습 네트워크와 UDL 원리의 관계(CAST, 2018) 7
표 Ⅱ-2. UDL 가이드라인 2.2(CAST, 2018) 8
표 Ⅱ-3. WCAG2.2의 87개 성공기준 17
표 Ⅱ-4. 인식의 용이성 관련 지침 및 검사항목 26
표 Ⅱ-5. 운용의 용이성 관련 지침 및 검사항목 27
표 Ⅱ-6. 이해의 용이성 관련 지침 및 검사항목 28
표 Ⅱ-7. 견고성 관련 지침 및 검사항목 28
표 Ⅳ-1. AI 디지털교과서 접근성 연차별 필수 준수 사항 36
그림 Ⅲ-1. 특정 단어를 문맥 속에서 하이라이팅하고 해당 용어 설명을 텍스트, 그림, 음성, 번역 옵션 등으로 제공하는 예시(Clusive: https://www.cast.org/resources/products/clusive) 29
그림 Ⅲ-2. 콘텐츠의 음성 지원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예시(UDL Editions: http://udleditions.cast.org) 30
그림 Ⅲ-3. 쉬운 수준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예시(Simple English Wikipedia: https://simple.wikipedia.org/wiki/Main_Page) 30
그림 Ⅲ-4. 학습내용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는 예시(Clusive: https://www.cast.org/resources/products/clusive) 31
그림 Ⅲ-5. 글의 흐름을 그래픽 조직자로 제공하는 예시(Sooper Books: https://www.learner.org/interactives/story/cinderella) 31
그림 Ⅲ-6. 다양한 도움수준(최대, 중간, 최소)의 학습지원을 제공하는 예시(UDL Editions: http://udleditions.cast.org/INTRO,how_coyote_stole_fire.html) 32
그림 Ⅲ-7. 학습 에이전트를 통해서 도움을 주는 예시(UDL Editions: http://udleditions.cast.org) 33
그림 Ⅲ-8. 자신의 생각을 그래픽 조직자로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예시(Corgi: https://corgi2.cast.org/login) 33
그림 Ⅲ-9. 학습내용의 자기평가를 위한 질문과 추천 사항을 제공하는 예시(Clusive: https://www.cast.org/resources/products/clusive) 34
그림 Ⅲ-10. 학생의 학생 진행 상황을 제공하는 예시(Clusive: https://www.cast.org/resources/products/clusive) 34
그림 Ⅲ-11. 조직자를 작성하면서 생각을 검토할 수 있도록 하는 예시(Corgi: https://corgi2.cast.org/login)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