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1장 서론 24
제1절 연구의 배경 25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27
1. 연구의 목적 27
2. 연구 주요내용 및 연구방법 28
제3절 연구 추진체계 30
1. 분과별 연구진 구성 30
2. 원내 협의체 구성 30
3. 대외 자문 및 의견 수렴 31
2장 보건복지 인재양성 종합계획 수립의 주요 이슈 32
제1절 보건복지 정책 환경 변화 33
1. 보건복지 분야 국정과제 33
2. 제3차 사회보장 기본계획 36
제2절 보건복지 인재양성 종합계획이 다루는 인력의 범위 41
제3절 보건복지 인력 관련 법ㆍ제도 현황 51
1. 보건의료인력 지원정책 51
2. 사회서비스 인력 지원정책 54
제4절 보건복지 인재양성 종합계획 수립 관련 인적자원개발 동향 61
제5절 소결 67
3장 국가단위 보건복지 인재양성 체계 - 해외사례 검토 69
제1절 영국 70
1. 영국의 보건복지 인력 관련 장기계획 70
2. 돌봄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자격 및 교육의 유기적 체계 : Skill for Care의 기능을 중심으로 72
3. 보건의료 영역 교육훈련 사례 - Skills for Health 85
제2절 싱가포르 88
1. 싱가포르의 사회서비스 관리체계 88
2. Social Service Institute(SSI)의 역할 및 운영체계 89
3. 제공인력 교육 개요 및 내용 90
4. 디지털 기술 교육 계획의 수립 96
5. 교육 네트워크 모델(TNM 2.0)을 통한 학습 생태계 구축 97
6. 교육 이수 관리 및 비용 지원 101
제3절 호주 103
1. 호주의 복지분야 인력 현황 103
2. 호주의 돌봄분야 서비스 인력관련 주요 계획 104
3. 호주의 보건 인력의 범위와 관련 체계 107
제4절 일본 109
1. 일본 후생노동성의 의료ㆍ복지 분야 교육에서의 역할 109
2. 국립보건의료과학원의 역할과 기능 110
제5절 소결 116
4장 보건분야 인재양성 현황진단 118
제1절 보건분야 인력구조 및 현황 119
1. 보건분야 자격체계와 교육훈련체계 119
2. 보건영역 인재양성 현황과 과제 120
제2절 공공보건의료 영역 129
제3절 건강증진 영역 159
제4절 보건산업 영역 171
5장 복지분야 인재양성 현황진단 199
제1절 복지ㆍ사회서비스 분야 인력양성 현황과 과제 200
1. 복지ㆍ사회서비스 인력양성의 현재 200
2. 복지ㆍ사회서비스 영역 인재양성 과제 201
제2절 공공복지 영역 204
제3절 노인복지 분야 231
제4절 장애인복지 영역 268
제5절 아동복지 영역 289
6장 보건복지 인재양성 현황 - 한국보건복지인재원 교육현황 자료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308
제1절 분석개요 309
제2절 분석결과(1) - 교육운영결과보고서 분석 312
1. 교육 영역별 전반적 추이 분석 312
2. 영역별 추이 비교 분석 314
제3절 분석결과(2) - 교육 이력 분석 316
1. 교육영역별 연관 구조 316
2. 교육내용별 연관 구조 317
3. 종합: 교육 내용 연관 구조 337
제4절 소결 338
1. 분석 결과 요약 및 제언 338
2. 자료 분석의 한계와 교육운영 데이터 구축에 관한 제언 339
7장 보건복지 인재양성 비전과 전략 341
제1절 보건복지 인재상과 미래역량 342
1. 보건복지 인재의 미래역량 342
2. 보건복지 인재상 345
제2절 보건복지 인재양성 비전과 전략체계 348
1. 보건복지 인재양성 비전 348
2. 보건복지 인재양성 전략체계도 351
제3절 보건복지 인재양성 전략과제 352
8장 결론 366
제1절 연구 요약 367
제2절 종합 제언 370
참고문헌 371
판권기 380
표 Ⅰ-1. 연구수행체계 31
표 Ⅱ-1. 보건복지 분야 인력관련 국정과제 주요내용 33
표 Ⅱ-2. '한국표준산업분류' 상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41
표 Ⅱ-3. 보건복지분야 일자리 분류 42
표 Ⅱ-4. '보건'영역 보건복지부 과별ㆍ사업별 인력 44
표 Ⅱ-5. '복지'영역 보건복지부 과별ㆍ사업별 인력 45
표 Ⅱ-6. 보건복지 '인력'의 '교육훈련' 구분 50
표 Ⅱ-7. 사회서비스 제공방식과 종사자 분류 57
표 Ⅲ-1. 영국 돌봄서비스 품질관리 개입의 구성 73
표 Ⅲ-2. 돌봄 기초자격(Care Certificate)의 15가지 주제 81
표 Ⅲ-3. Skills for Care 6개 공인자격 기준 82
표 Ⅲ-4. 보건의료 분야 인력의 지식 및 경력수준 단계 86
표 Ⅲ-5. 영국과 잉글랜드의 법정의무교육 주제 87
표 Ⅲ-6. Social Service Sector Strategic Thrusts(4ST) 2022-2026 90
표 Ⅲ-7. 제공인력의 레벨별 대상군 91
표 Ⅲ-8. SSI 과정별 내용 및 개요 91
표 Ⅲ-9. 사회서비스 역할별 요구되는 디지털 기술 96
표 Ⅲ-10. SSA 파트너 기관별 전문 및 보조교육 분야 98
표 Ⅲ-11. 전문교육 분야 99
표 Ⅲ-12. 보조교육 분야 100
표 Ⅲ-13. 돌봄분야 주요 계획 104
표 Ⅲ-14. 일본 후생노동성의 의료 복지 관련 훈련 프로그램 109
표 Ⅲ-15. 일본 국립보건의료과학원 교육 프로그램 111
표 Ⅲ-16. 일본 국립보건의료과학원 전문과정 프로그램 112
표 Ⅲ-17. 일본 국립보건의료과학원의 전문과정 및 연구과정(장기교육) 113
표 Ⅳ-1. OECD 보건통계 주요지표 129
표 Ⅳ-2. 보건의료 영역 주요 제도(사업) 구분 기준 135
표 Ⅳ-3.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 조직구성 135
표 Ⅳ-4. 보건의료정책 및 건강보험정책의 주요사업 136
표 Ⅳ-5. 질병관리청 조직구성 137
표 Ⅳ-6. 질병관리청 핵심사업 137
표 Ⅳ-7. 지역보건의료기관(보건소) 인력 기준 139
표 Ⅳ-8. 지역보건의료기관(보건지소) 인력 기준 140
표 Ⅳ-9. 지역거점 공공병원 인력 현황 140
표 Ⅳ-10. 공공보건의료 교육 제공 현황 144
표 Ⅳ-11.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 교육과정 개요 145
표 Ⅳ-12. 감염성질환 관리 교육 제공 현황 146
표 Ⅳ-13. 국립중앙의료원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교육과정 개요 146
표 Ⅳ-14. 국립중앙의료원 - 공공보건의료 및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 교육 제공 현황 147
표 Ⅳ-15. 만성질환 - 암 관리 교육 제공 현황 150
표 Ⅳ-16. 통합건강증진사업 교육과정 164
표 Ⅳ-17. 중앙 및 시ㆍ도 통합건강증진사업 교육사업 165
표 Ⅳ-18. 국립정신건강센터 정신건강 전문요원 교육과정 166
표 Ⅳ-19. 통합건강증진사업 담당인력 핵심역량 167
표 Ⅳ-20. 교육대상별 필수교육 및 선택교육 168
표 Ⅳ-21. 바이오헬스 산업 정책 172
표 Ⅳ-22. 바이오헬스 산업 분야 인재양성 사업 174
표 Ⅳ-23. 제3차 제약바이오산업 육성 종합계획 비전 및 목표 지표별 달성도 176
표 Ⅳ-24. 제약바이오 생산공정 전문인력 양성 176
표 Ⅳ-25. 제약바이오 임상ㆍ규제과학 전문인력 양성 177
표 Ⅳ-26. 디지털-바이오 융복합 전문인력 양성 177
표 Ⅳ-27. 기업-인재 매칭을 통한 적정 인재 적시 투입 178
표 Ⅳ-28. 의료기기산업 인력양성 주요과제 179
표 Ⅳ-29. 한국보건복지인재원 교육 프로그램 180
표 Ⅳ-30. 의료기기안전정보원의 교육과정 180
표 Ⅳ-31. 의료기기산업협회의 교육과정 181
표 Ⅳ-32. 바이오헬스 인재양성 사업안내서 주요 사업 현황 182
표 Ⅳ-33. 바이오헬스분야 인재양성 주요사업(연구개발, 기술이전) 183
표 Ⅳ-34. 바이오헬스분야 인재양성 사업(제조, 경영관리, 유통) 184
표 Ⅳ-35. 제약분야 인재양성 주요사업 185
표 Ⅳ-36. 의료기기분야 인재양성 주요사업 186
표 Ⅳ-37. 화장품분야 인재양성 주요사업 186
표 Ⅳ-38. 디지털헬스케어분야 인재양성 주요사업 187
표 Ⅳ-39. 가치사슬별 분류 189
표 Ⅳ-40. 한국보건복지인재원 가치사슬별 직무분류 190
표 Ⅳ-41. 바이오헬스 신산업분야 전문인력 추가수요 전망('19년 대비) 191
표 Ⅳ-42. 제약바이오 분야 융복합 인재양성 목표 191
표 Ⅳ-43. 보건산업 육성지원 종합계획의 인재양성 계획과 인재원과의 관련성 198
표 Ⅴ-1. 교육 수요 관리틀 202
표 Ⅴ-2. 교육 공급 관리틀 203
표 Ⅴ-3.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의 보건복지 분야 변화과정 205
표 Ⅴ-4.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법적 근거 207
표 Ⅴ-5. 통합사례관리사의 법적 근거 및 주요 직무 211
표 Ⅴ-6. 사회복지직 공무원과 통합사례관리사의 통합사례관리업무 역할 분담 212
표 Ⅴ-7. 통합사례관리사 직무구분 및 세부직무 213
표 Ⅴ-8. 아동통합사례관리의 주요 특징 215
표 Ⅴ-9. 2023년 교육기관별 사회복지담당 공무원 교육과정 현황 218
표 Ⅴ-10. 통합사례관리사 교육 기준 220
표 Ⅴ-11. 2023년 교육기관별 통합사례관리사 교육과정 현황 220
표 Ⅴ-12. 드림스타트 전담인력 직무 교육 221
표 Ⅴ-13. 드림스타트 전담인력 직무외 교육 221
표 Ⅴ-14. 2023년 교육기관별 아동통합사례관리사 교육과정 현황 222
표 Ⅴ-15. 역량 중요도 및 교육 필요도 교차분석 224
표 Ⅴ-16. 통합사례관리사의 임무-과업-역량 226
표 Ⅴ-17. 우리나라 인구 고령화 231
표 Ⅴ-18. 우리나라 노인복지 분야 주요 정책과 수행인력 233
표 Ⅴ-19. 우리나라 노인복지분야 예산 234
표 Ⅴ-20. 노인장기요양기관 인력현황 235
표 Ⅴ-21. 노인장기요양기관 인력 변화 236
표 Ⅴ-22.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주요 내용 237
표 Ⅴ-23.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혜자 및 서비스 제공 전문인력 규모 239
표 Ⅴ-24.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전담인력 추이 및 현황 241
표 Ⅴ-25. 수행기관 유형별 전담인력 현황 242
표 Ⅴ-26. 요양보호사 교육이수시간 243
표 Ⅴ-27. 건강보험공단 진행 요양보호사 교육 245
표 Ⅴ-28. 요양보호사 직무교육 내용 246
표 Ⅴ-29. 요양보호사 보수교육 주요내용 248
표 Ⅴ-30.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전문인력 필수 직무교육 이수 차시 250
표 Ⅴ-31.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역량강화 교육, 심리지원교육 이수현황 252
표 Ⅴ-32. 노인일자리사업 담당자 교육운영 개요 254
표 Ⅴ-33. 2022년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주관 종사자 교육 현황 255
표 Ⅴ-34. 2022년도 노인인력개발원 지역본부 주관 지역특화 교육 주요 내용 255
표 Ⅴ-35. 요양보호사 대상 신규 교육요구 257
표 Ⅴ-36.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전담사회복지사 공통직무 수행정도 258
표 Ⅴ-37.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직무 역량 향상을 위해 개선이 필요한 점(다중응답) 259
표 Ⅴ-38.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직무수행 역량 향상을 위해 필요한 교육(다중응답) 260
표 Ⅴ-39.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직군별 역량과 필요 교육 261
표 Ⅴ-40. 노인복지 분야 인재양성 체계 현황 263
표 Ⅴ-41. 장애인복지영역의 주요 제도 및 인력 현황 270
표 Ⅴ-42. 활동지원사의 제공서비스 및 직무 271
표 Ⅴ-43. 활동지원사의 양성교육(기본과정)의 주요 내용 273
표 Ⅴ-44. 활동지원사의 양성교육(전문과정)의 주요 내용 274
표 Ⅴ-45. 활동서비스 종사자의 역할 및 직무 277
표 Ⅴ-46. 활동서비스 종사자의 기본 자격 277
표 Ⅴ-47. 주간활동서비스 종사자의 양성교육 시간과 교과목 279
표 Ⅴ-48. 활동서비스 종사자의 보수교육 과정(한국보건복지인재원) 281
표 Ⅴ-49. 활동서비스 종사자의 최종 역량모델 282
표 Ⅴ-50. 발달장애인 지원 종사자의 필요 역량(장애유형별) 284
표 Ⅴ-51. 활동지원사 대상 교육 이슈와 욕구 286
표 Ⅴ-52. 발달장애인 활동서비스 종사자 대상 교육 이슈와 욕구 286
표 Ⅴ-53. 아동복지영역의 주요 제도 및 인력 현황 291
표 Ⅴ-54. 자립지원전담요원 교육 현황(한국보건복지인재원) 294
표 Ⅴ-55. 자립지원전담인력 교육 현황(한국보건복지인재원) 296
표 Ⅴ-56. 자립지원전담인력 교육 현황(한국보건복지인재원) 298
표 Ⅴ-57. 자립지원인력의 필요 역량 299
표 Ⅴ-58. 직무기술서(아동보호전담요원) 302
표 Ⅴ-59. 자립지원인력 대상 교육 이슈와 욕구 304
표 Ⅴ-60. 아동보호전담요원 대상 교육 이슈와 욕구 305
그림 Ⅱ-1. 제3차 사회보장 기본계획 비전 및 전략 체계도 37
그림 Ⅱ-2. 취업자 증가 상위 10대 산업(중분류) 43
그림 Ⅲ-1. 영국 웨일즈의 세부계획 실행 주기 70
그림 Ⅲ-2. Skills for Care의 역할체계도 80
그림 Ⅲ-3. 영국 성인돌봄 분야 경력개발 경로 및 보수 83
그림 Ⅲ-4. 교육 네트워크 모델(TNM 2.0) 개요 98
그림 Ⅲ-5. Ahpra와 15개 국가기관과의 협력분야 108
그림 Ⅲ-6. 일본 국립보건의료과학원의 미션 111
그림 Ⅲ-7. 일본 국립보건의료과학원 조직도(2020년-2022년) 115
그림 Ⅳ-1. The 7 stages of the Employee Lifecycle 120
그림 Ⅳ-2. Equity, Diversity and Inclusion - the employee life cycle 121
그림 Ⅳ-3. 미국 공중보건 전문가의 핵심역량과 관련된 내용 사례 121
그림 Ⅳ-4. 미국 CDC의 공중보건 전문인력의 핵심역량 122
그림 Ⅳ-5. Asia-Pacific Academic Consortium for Public Health (APACPH) competency framework for public health education 123
그림 Ⅳ-6. 미국의 수준별 교육역량 설계 사례 124
그림 Ⅳ-7. Professionalisation of Public Health Workforce in the European Region 124
그림 Ⅳ-8. Competencies framework for Public Health Workforce 125
그림 Ⅳ-9. Competencies framework and Competency Level PHW 125
그림 Ⅳ-10. 3-Step Competency Prioritization Sequence 126
그림 Ⅳ-11. 3-Step Competency Prioritization Sequence option 127
그림 Ⅳ-12. 지역 단위 교육플랫폼 사례(인천광역시 보건의료e배움터) 157
그림 Ⅳ-13.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로드맵 161
그림 Ⅳ-14. 디지털헬스케어 관련 영역 구분 172
그림 Ⅳ-15. 한국의 바이오클러스터 성공 요소 174
그림 Ⅳ-16. 의료기기산업 인력양성 목표 178
그림 Ⅳ-17. 전체 보건산업 가치사슬 187
그림 Ⅳ-18. 기업 내부의 가치사슬 188
그림 Ⅳ-19. 바이오헬스 분야의 교육분야 및 가치사슬 분류 189
그림 Ⅳ-20. 산업별 부족인력 및 부족률 192
그림 Ⅳ-21. 바이오의약 분야별 부족 인원 조사 193
그림 Ⅳ-22. 바이오의약 분야별 부족 원인 조사 결과 193
그림 Ⅴ-1.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체계 210
그림 Ⅴ-2. 시도별 통합사례관리사 인력 현황 213
그림 Ⅴ-3. 장기요양수급자 현황 232
그림 Ⅴ-4. 요양보호사 자격취득 절차 243
그림 Ⅴ-5. 요양보호사 직무교육 진행 프로세스 247
그림 Ⅴ-6. 요양보호사 치매전문교육 프로세스 249
그림 Ⅵ-1. 교육운영결과보고서의 초기 입력 값 310
그림 Ⅵ-2. 시기별 교육 영역의 비중 변화 추이 313
그림 Ⅵ-3. 영역별 추이 비교(복지분야) 314
그림 Ⅵ-4. 영역별 추이 비교(보건 및 일반 분야) 315
그림 Ⅵ-5. 교육 영역별 연관 구조 317
그림 Ⅵ-6. 주요 교육 내용의 전체 연관 구조 318
그림 Ⅵ-7. 하위 그룹별 노드 규모 분포 319
그림 Ⅵ-8. 주요 중심어와 그래프 마이닝 결과 319
그림 Ⅵ-9. 하위 커뮤니티의 위치 및 연관 구조(그룹1) 320
그림 Ⅵ-10. 하위 커뮤니티의 중심어 분포와 전역 수준에서의 비교(그룹1) 321
그림 Ⅵ-11. 하위 커뮤니티의 위치 및 연관 구조(그룹2) 322
그림 Ⅵ-12. 하위 커뮤니티의 중심어 분포와 전역 수준에서의 비교(그룹2) 323
그림 Ⅵ-13. 하위 커뮤니티의 위치 및 연관 구조(그룹3) 324
그림 Ⅵ-14. 하위 커뮤니티의 중심어 분포와 전역 수준에서의 비교(그룹3) 324
그림 Ⅵ-15. 하위 커뮤니티의 위치 및 연관 구조(그룹4) 325
그림 Ⅵ-16. 하위 커뮤니티의 중심어 분포와 전역 수준에서의 비교(그룹4) 325
그림 Ⅵ-17. 하위 커뮤니티의 위치 및 연관 구조(그룹5) 326
그림 Ⅵ-18. 하위 커뮤니티의 중심어 분포와 전역 수준에서의 비교(그룹5) 326
그림 Ⅵ-19. 하위 커뮤니티의 위치 및 연관 구조(그룹6) 327
그림 Ⅵ-20. 하위 커뮤니티의 중심어 분포와 전역 수준에서의 비교(그룹6) 327
그림 Ⅵ-21. 하위 커뮤니티의 위치 및 연관 구조(그룹7) 328
그림 Ⅵ-22. 하위 커뮤니티의 중심어 분포와 전역 수준에서의 비교(그룹7) 328
그림 Ⅵ-23. 하위 커뮤니티의 위치 및 연관 구조(그룹8) 329
그림 Ⅵ-24. 하위 커뮤니티의 중심어 분포와 전역 수준에서의 비교(그룹8) 329
그림 Ⅵ-25. 하위 커뮤니티의 위치 및 연관 구조(그룹9) 330
그림 Ⅵ-26. 하위 커뮤니티의 중심어 분포와 전역 수준에서의 비교(그룹9) 330
그림 Ⅵ-27. 하위 커뮤니티의 위치 및 연관 구조(그룹10) 331
그림 Ⅵ-28. 하위 커뮤니티의 중심어 분포와 전역 수준에서의 비교(그룹10) 331
그림 Ⅵ-29. 하위 커뮤니티의 위치 및 연관 구조(그룹11) 332
그림 Ⅵ-30. 하위 커뮤니티의 중심어 분포와 전역 수준에서의 비교(그룹11) 332
그림 Ⅵ-31. 하위 커뮤니티의 위치 및 연관 구조(그룹12) 333
그림 Ⅵ-32. 하위 커뮤니티의 중심어 분포와 전역 수준에서의 비교(그룹12) 333
그림 Ⅵ-33. 하위 커뮤니티의 위치 및 연관 구조(그룹13) 334
그림 Ⅵ-34. 하위 커뮤니티의 중심어 분포와 전역 수준에서의 비교(그룹13) 334
그림 Ⅵ-35. 하위 커뮤니티의 위치 및 연관 구조(그룹14) 335
그림 Ⅵ-36. 하위 커뮤니티의 중심어 분포와 전역 수준에서의 비교(그룹14) 335
그림 Ⅵ-37. 하위 커뮤니티의 위치 및 연관 구조(그룹15) 336
그림 Ⅵ-38. 하위 커뮤니티의 중심어 분포와 전역 수준에서의 비교(그룹15) 336
그림 Ⅵ-39. 하위 영역별 연관 구조 종합 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