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그 많은 현실은 다들 어디로 갔을까? 50. 몇 가지 준비운동 23전前철학적 경험을 알뜰히 기술하는 것 23어느 달걀을 먼저 먹어야 할까? 26풍선은 어떻게 될까? 31학교화된 대답 333분 정도만 생각하면 알 수 있는 일을 36‘필연’의 문에 새어 들어오는 ‘우연’의 빛 42먼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이야기부터 45만들어지는 마음 53당연한 일상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 감수성 57주류 심리학자는 누구를 말하는가? 631. 학습의 사회적 특질 73나의 발걸음을 멈춰 세운 ‘말’ 73학습은 어디까지나 사회적 사태다 82학습을 보는 것은 성좌星座를 보는 것이다 86학습은 문화적 실천이다 92국소성과 보편성의 변증법 982. 마음에 관한 몇 가지 모델 105세 가지 로봇 이야기 105신경 현상으로서의 마음 107주관성이라는 유령 110바렐라의 생명을 가진 마음, 양자를 극복하고 통합하는 시점 114신체화된 마음 118상연하는 마음 124안정과 불안정의 다이내믹 131용이 살아 있다니? 1333. 상황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143외국어를 배우는 것의 의미 143상황에 대해 좀 멈춰 서서 생각해 보기 155깁슨의 생태학주의 158자신을 돌아보지 못하는 데서 일어난 오해 172문제는 무대와 무대장치다 175콘텍스트에 관한 두 가지 시점 178전통적인 콘텍스트관은 무얼 놓치고 있었는가? 181앙상블로서의 콘텍스트 186콘텍스트의 재정식화 1884. 상황적 행위 191표정 지각과 움직임 191걷기 193내비게이션 196부엌에서 하는 기억 활동 198때를 안다는 것-인지적 도구와 상황적 행위 200지각의 사회-도구적 조직화 2025. 상황에 묻혀 있는 도구 207코카콜라 병의 의미 207도구의 도구성 208상황에 묻혀 있는 도구 2126. 연구라는 이름을 빙자한 폭력 215삶의 복잡성에 육박하려는 이론 218도대체 누가 ‘불확정성’을 정한단 말인가? 2257. 속성의 디자인 229장애는 실체가 아니다 229능력 그리고 장애의 가시화 233속성의 개정 237속성의 교환 238속성의 창조 239속성끼리의 비교 불가능성 241심리학이 가시화하는 ‘마음’ 244속성을 산다는 것 2458. 디자인된 지성 247한 가지 든 의문 247개인을 넘어선 인지 시스템 249인간과 인공적 시스템의 상호작용 252지성의 지위를 고쳐 묻기 256새로운 시스템론은 무엇을 디자인하고 있는가? 259교실의 튜링 테스트 262새로운 언어게임을 살기 282‘학교 언어게임’에서 탈피하기 292무문맥의 삶으로서의 독립 연구자 2979. 상황학습론 개관 301그들만의 리그에서 통용되는 화법 301신체성과 상황의존성 302테이프를 듣는 실천 공동체 vs MP3를 듣는 실천 공동체 304학습은 누군가가 되어 가는 일 혹은 누군가로 거듭나는 일 307교실인이 되는 것의 의미 310실천과 실천 공동체 314문화를 정의하기 317심리학이라는 문화적 실천 319실천 공동체는 명사가 아니다 322정통적 주변 참가론 324실천의 문화 스케치하기 326특수한 실천 공동체 중의 하나, 학교 329학교라는 문화적 실천이 낳은 ‘학습관’ 332정통적 주변 참가론의 한계 33410. 상황학습론 확장하기 Ⅰ 337‘교사’도 ‘교재’도 없는 도제 제도의 배움 337‘배움’, 함께 생각하고 함께 하는 것 341배움에서 ‘정통Legitimate’이라는 것의 의미 343배움은 본래 주변적Peripheral인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346자신이 참가해야 비로소 일어나는 ‘배움’ 348누군가로 거듭난다는 것의 의미 34911. 상황학습론 확장하기 Ⅱ 353어떤 위화감의 정체 353도넛 이론의 원류 363교육과 배움의 도넛 이론의 구체적 양태 3652인칭적 도구의 세계 366YOU적 타자의 두 가지 접면 368학교에서의 배움을 키우는 접면 구조 370조금 더 생각해 볼 문제 37312. 개인이라는 이름의 문화적 실천 389사회 문화적 사이보그 389‘독립 연구자’라는 문화적 실천 397‘아이덴티티 상실자’로서 새로운 연구자 402나가며 - 마리는 과연 요리를 만들었는가? 407능력의 그림자가 없는 표정 408심리학과 우리의 상식은 마리의 요리 만들기를 학습으로 볼까? 409구체적인 여러 문화적 실천 분석하기 411문화적 실천으로서 학습을 재정의하기 42624초 룰이라는 디자인된 현실 432참고문헌 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