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웹툰의 시작과 전개1장 웹툰이란 무엇인가 웹툰의 정의에 대한 질문들 기술, 플랫폼, 향유 그리고 유동성 2장 온라인만화에서 웹툰으로의 이행 온라인만화와 〈광수생각〉 아마추어리즘의 대두 일상툰의 등장과 〈스노우캣〉 아마추어리즘은 여전히 유효한가 3장 웹툰 산업의 본격화 포털사이트의 전문작가 기용웹툰 연출의 시작: 〈순정만화〉와 〈천일야화〉 웹툰 읽기의 확산과 무료보기취향 공동체의 실현 댓글을 통한 유희의 장 4장 플랫폼 생태계의 구축과 기술구현의 실험장 기술구현을 통한 웹툰 플랫폼의 지배력 강화 웹툰에서 기술은 과연 진화인가 5장 AI 시대의 대두와 웹툰의 전망 데즈카 2020 프로젝트 내친김에 ChatGPT로 스토리 창작을 작가의 죽음은 도래하는가 디지털 네이처(Digital Nature)시대, 창작 패러다임의 전환 AI로 인해 대두한 문제들 제2부 플랫폼 자본주의와 노블코믹스1장 노블코믹스의 신화 글로벌 시장 진출 본격화 IP선점과 플랫폼 생태계 강화 2장 노블코믹스의 이야기 소비방식 유저(User): 독자와 플레이어 사이에서 게임판타지에서 리얼리티를 먼치킨을 소환하다3장 이생망이라면 까짓것 리셋 현재를 바꾸고 싶다는 욕망 흙수저라면 리셋하는게 더 쉬울지도회빙환에 취해버린 대한민국 4장 로맨스 판타지 시장의 전개와 부상하는 K-웹툰 로맨스 판타지 시장의 전개와 특성 로맨스 판타지 시장과 K-웹툰 캐릭터를 통해 사생하는 현실 여성 향유의 장(場)으로서의 로맨스 판타지 제3부 페미니즘 리부트 이후의 여성의 웹툰 읽기 1장 페미니즘 웹툰의 부상과 재현 순정만화와 페미니즘 웹툰 다양한 여성의 재현을 이룬 페미니즘 웹툰 2장 여성서사의 동시대성; 탈코르셋 선언과 코르셋 입기 코르셋을 조이는 #서로판#영애물의 등장로맨스 클리셰의 반복: 나쁜 남자와 구원자 여성 제국의 이데올로기와 여성성의 강화 #서로판을 향한 여성 욕망의 다면성 3장 그녀들의 은밀한 책읽기, BL 후조시(썩은 여자)에서 문화권력의 주체로 BL의 대중화: 노골적인 취향저격 코드화 변화하는 BL, 진화의 가능성은 제4부 K-웹툰의 세계1장 #일상툰: 2B, 〈퀴퀴한 일기〉‘향유자와 함께 늙어가는 캐릭터’라는 모순 애매한 나쁜년 말고 더 나쁜년이 되어라 2장 #병맛툰: 잉여인간의 유희적 실천 세대 식별 코드 ‘병맛’ 병을 위한 변(辯) 병맛은 과연 장르인가 3장 #요리툰: 먹방 현상과 음식 웹툰 쿡방 현상과 음식툰의 대두 사랑은 음식을 타고: 식구(食口)가 되어 ‘먹기’ 일하고 먹고 일하고: 성인(成人)의 ‘먹기’ 4장 #학원물: 〈여중생 A〉 나는 A 내면을 마주하는 A의 공간 유폐된 공간에서 새로운 세계로의 도움닫기 5장 #좀비물: 〈스위트홈〉, 〈좀비가 되어버린 나의 딸〉, 〈위아더좀비〉 언택트 시대의 콘택트하기 유폐된 공간에서 연대의 공간으로: 〈스위트홈〉혐오가 아닌 공존의 공간으로: 〈좀비가 되어 버린 나의 딸〉 좀비 지구인의 피난처: 〈위아더좀비〉이곳은 좀비지구, 좀비처럼 행동하되 좀비화하지는 말 것발간사 발표한 원고의 제목과 발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