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함의 3
Ⅰ. 서론 8
1. 연구 배경 및 목적 8
2. 주요 내용 10
3. 연구 방법 10
Ⅱ. 청소년과 정신건강 11
1. 청소년 현황 11
2. 청소년 정신건강 현황 14
3. 청소년 정신건강 관련 지원 정책 23
4. 위기청소년 생활실태 분석 38
5. 경남 및 부산ㆍ울산 고위험 청소년 규모 추정 53
Ⅲ. 청소년치료재활시설 운영 사례 57
1. 국외 사례 57
2. 국내 사례 64
3. 함의 및 시사점 71
Ⅳ. 전문가 의견수렴 73
1. 기관방문 인터뷰 및 전문가 F.G.I 개요 73
2. 주요 내용 74
3. 시사점 82
Ⅴ. 국립 경남청소년디딤센터 운영방안 84
1. 국립 경남청소년디딤센터 설치 필요성 84
2. 국립 경남청소년디딤센터 운영방안 87
3. 향후 과제 94
참고문헌 95
판권기 98
〈표 2-1〉 전국 청소년 현황 11
〈표 2-2〉 경남 청소년 현황 12
〈표 2-3〉 전국 학업중단 학생 현황 13
〈표 2-4〉 ADHD 진료현황 14
〈표 2-5〉 우울증 진료현황 15
〈표 2-6〉 불안장애 진료현황 16
〈표 2-7〉 스트레스 인지율 및 우울감 경험률 17
〈표 2-8〉 기관종류별 정신의료기관 청소년(15~19세) 입원환자 추이 20
〈표 2-9〉 진료과목별 의원 수(정신건강의학과) 22
〈표 2-10〉 위(Wee) 클래스, 위(Wee) 센터, 위(Wee) 스쿨의 주요 기능 25
〈표 2-11〉 위(Wee) 센터 및 병원형 위(Wee)센터 현황 26
〈표 2-12〉 경상남도 사업 현황 28
〈표 2-13〉 전국 청소년복지시설 현황 36
〈표 2-14〉 경남 청소년복지 및 지원시설 현황 37
〈표 2-15〉 응답자 특성 39
〈표 2-16〉 은둔형 외톨이 성향 및 우울 39
〈표 2-17〉 집을 나오게 된 이유 40
〈표 2-18〉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 41
〈표 2-19〉 스마트폰 과의존 41
〈표 2-20〉 유해약물 이용경험 42
〈표 2-21〉 폭력 경험 43
〈표 2-22〉 성폭력 경험 43
〈표 2-23〉 자해 시도한 이유 45
〈표 2-24〉 자살 생각 및 경험(전국, 부울경, 경남) 45
〈표 2-25〉 죽고싶다고 생각한 가장 큰 이유 46
〈표 2-26〉 지금 겪고 있는 어려움 46
〈표 2-27〉 앞으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서비스 47
〈표 2-28〉 청소년을 지원하는 기관에 대한 인지도 48
〈표 2-29〉 청소년을 지원하는 기관에 대한 이용경험 49
〈표 2-30〉 부울경 정서행동 위기청소년 수 추계 55
〈표 3-1〉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개요 64
〈표 3-2〉 주요업무 및 조직도 66
〈표 3-3〉 과정별 프로그램 내용 및 프로그램 구성 67
〈표 3-4〉 지역별 입교 현황(장기과정) 68
〈표 3-5〉 국립대구청소년디딤센터 개요 69
〈표 3-6〉 주요업무 및 조직도 70
〈표 3-7〉 주요 프로그램 71
〈표 4-1〉 참석자 명단 73
〈표 5-1〉 조직 구성 및 주요 업무 90
〈표 5-2〉 국립 경남청소년디딤센터 주요기능(안) 92
(그림 2-1) 스트레스 인지율 및 우울감 경험률 17
(그림 2-2)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18
(그림 2-3) 청소년 고민상담 현황 18
(그림 2-4) 청소년 사망자 수 및 사망원인 19
(그림 2-5)/(그림 2-9) 비전 및 목표 24
(그림 2-6)/(그림 2-10) 경상남도 위(Wee) 스쿨 조직체계 및 역할 27
(그림 2-7) 청소년 복지지원 시설 종류 35
(그림 2-8) 가정 밖에서 지낸 경험 40
(그림 2-9) 자해 생각 및 경험(전국, 부울경) 44
(그림 2-10) 자해 생각 및 경험(부울경, 경남) 44
(그림 3-1) 보이스 타운 및 그린 침리 전경 59
(그림 3-2) 유스빌리지 내 빌즈 플레이스 전경 60
(그림 3-3) 유요시하라 임간학원 전경 61
(그림 3-4) 바움하우스 건물 위치 62
(그림 3-5) 아라시야마학원 전경 63
(그림 3-6) 서비스 제공 단계 66
(그림 5-1) 국립 경남청소년디딤센터 운영 모형 89
(그림 5-2) 국립 경남청소년디딤센터 조직도 90
(그림 5-3) 입교 대상 및 서비스 절차(안)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