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9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0
2. 연구 내용 26
3. 연구 추진 방법 31
Ⅱ. TIMSS 정의적 태도 평가와 관련 연구 및 교육 동향 36
1. TIMSS 정의적 태도 평가 동향 37
가. TIMSS의 교육과정 기반 평가 모형과 정의적 태도 37
나. TIMSS 정의적 태도 평가틀 39
2. TIMSS 정의적 태도 관련 선행연구 42
3. TIMSS 주요 성취국 수학ㆍ과학 정의적 태도 관련 교육 동향 45
가. 대만 45
나. 일본 54
다. 싱가포르 62
라. 미국 69
4. 우리나라 수학ㆍ과학 정의적 태도 관련 교육 동향 77
가. TIMSS 최근 5주기 수학ㆍ과학 정의적 태도 관련 교육과정 변화 77
나. 최근 20년 수학ㆍ과학 정의적 태도 관련 교육정책 변화 84
5. 요약 및 시사점 91
Ⅲ. TIMSS 최근 5주기 수학ㆍ과학 정의적 태도 변화 추이 및 특성 96
1. 분석 개요 97
2. TIMSS 수학에서의 정의적 태도 변화 추이 및 특성 98
가. TIMSS 최근 5주기 중학교 2학년 수학 정의적 태도 변화 추이 및 특성 99
나. 학교급 전환에 따른 수학 정의적 태도 변화 추이 및 특성 128
3. TIMSS 과학에서의 정의적 태도 변화 추이 및 특성 142
가. TIMSS 최근 5주기 중학교 2학년 과학 정의적 태도 변화 추이 및 특성 142
나.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정의적 태도 변화 추이 및 특성 172
4. 요약 및 시사점 188
Ⅳ. TIMSS 수학ㆍ과학 정의적 태도의 영향 요인 및 구조적 관계 분석 196
1. 분석 개요 197
가. 수학 및 과학 정의적 태도의 영향 요인 분석 198
나. 수학 및 과학 정의적 태도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 관계 분석 200
2. TIMSS 수학 정의적 태도의 영향 요인 및 구조적 관계 분석 203
가. 수학 정의적 태도의 영향 요인 204
나. 수학 정의적 태도 및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분석 209
3. TIMSS 과학 정의적 태도의 영향 요인 및 구조적 관계 분석 228
가. 과학 정의적 태도의 영향 요인 228
나. 과학 정의적 태도 및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분석 234
4. 요약 및 시사점 254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262
1. 연구 요약 263
가. TIMSS 정의적 태도 평가와 관련 연구 및 교육 동향 265
나. TIMSS 최근 5주기 정의적 태도 변화 추이 및 특성 267
다. TIMSS 수학ㆍ과학 정의적 태도의 영향 요인 및 구조적 관계 269
2. 정책 제언 273
참고문헌 322
ABSTRACT 335
[부록] 338
판권기 3
〈표 Ⅰ-1-1〉 최근 3주기 간 TIMSS 참여를 통한 우리나라 학교교육 질 관리를 위한 시사점 도출 21
〈표 Ⅰ-1-2〉 TIMSS 기반 최근 20년 인지적ㆍ정의적 성취 변화 추이 심층연구 23
〈표 Ⅰ-1-3〉 TIMSS 수학 및 과학 인지적ㆍ정의적 성취에 대한 국제 순위 25
〈표 Ⅰ-2-1〉 대규모 평가 데이터 기반 정의적 태도 분석 관련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0
〈표 Ⅱ-1-1〉 TIMSS 최근 5주기 정의적 태도 지표 산출 문항 수 변천사 41
〈표 Ⅱ-2-1〉 선행연구 주제별 주요 연구 내용 44
〈표 Ⅱ-3-1〉 대만 수학과 교육과정의 정의적 태도 관련 내용 46
〈표 Ⅱ-3-2〉 대만 과학과 교육과정의 학습 성과 프레임워크 48
〈표 Ⅱ-3-3〉 대만 과학과 교육과정의 학습 성과 프레임워크(초등학교, 중학교) 50
〈표 Ⅱ-3-4〉 JDM 프로젝트의 단계별 추진 사항 53
〈표 Ⅱ-3-5〉 일본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정의적 태도 관련 내용 55
〈표 Ⅱ-3-6〉 일본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정의적 태도 관련 내용 56
〈표 Ⅱ-3-7〉 일본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정의적 태도 관련 내용 57
〈표 Ⅱ-3-8〉 일본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정의적 태도 관련 내용 59
〈표 Ⅱ-3-9〉 일본의 차세대 인재육성사업 관련 프로그램 60
〈표 Ⅱ-3-10〉 싱가포르 수학과 교육과정의 정의적 태도 관련 내용 64
〈표 Ⅱ-3-11〉 싱가포르 과학과 교육과정의 정의적 태도 관련 내용 66
〈표 Ⅱ-3-12〉 싱가포르 수학교육 정책 및 정의적 태도와의 연관성 67
〈표 Ⅱ-3-13〉 미국 NCTM 규준의 학교수학을 위한 비전과 원리에서 나타난 정의적 태도 관련 내용 70
〈표 Ⅱ-3-14〉 미국 NCTM의 학교수학을 위한 규준에서 나타난 정의적 태도 관련 내용 71
〈표 Ⅱ-3-15〉 미국 NCTM 규준의 수학 교사의 역할과 책임에서 나타난 정의적 태도 관련 내용 72
〈표 Ⅱ-3-16〉 공학, 기술, 과학이 사회와 자연계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년별로 도달해야 하는 내용 74
〈표 Ⅱ-3-17〉 학생용 NASA STEM 내용 분류 77
〈표 Ⅱ-4-1〉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정의적 태도 관련 주요 내용 79
〈표 Ⅱ-4-2〉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정의적 태도 관련 주요 내용 81
〈표 Ⅱ-4-3〉 2009,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정의적 태도 관련 성취기준 예시 및 설명 82
〈표 Ⅱ-4-4〉 수학교육 및 과학교육 종합계획에 나타난 정의적 태도 관련 교육정책 84
〈표 Ⅱ-4-5〉 1~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과 연계한 정의적 태도 관련 수학교육 사업 86
〈표 Ⅱ-4-6〉 3차 수학교육 종합계획과 연계한 정의적 태도 관련 수학교육 사업 87
〈표 Ⅱ-4-7〉 1~3차 과학교육 종합계획과 연계한 정의적 태도 관련 과학교육 사업 88
〈표 Ⅱ-4-8〉 4차 과학교육 종합계획과 연계한 정의적 태도 관련 과학교육 사업 88
〈표 Ⅱ-4-9〉 지능형 과학실 사업 목적 및 추진 방향 89
〈표 Ⅱ-4-10〉 사다리 프로젝트 사업 목적 및 추진 방향 90
〈표 Ⅱ-5-1〉 Ⅱ장 요약 및 시사점 95
〈표 Ⅲ-1-1〉 TIMSS 최근 5주기 수학ㆍ과학 정의적 태도 공통 문항 98
〈표 Ⅲ-2-1〉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수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99
〈표 Ⅲ-2-2〉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수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01
〈표 Ⅲ-2-3〉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수학 가치인식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02
〈표 Ⅲ-2-4〉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03
〈표 Ⅲ-2-5〉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05
〈표 Ⅲ-2-6〉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 가치인식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07
〈표 Ⅲ-2-7〉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취수준에 따른 수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09
〈표 Ⅲ-2-8〉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취수준에 따른 수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11
〈표 Ⅲ-2-9〉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취수준에 따른 수학 가치인식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13
〈표 Ⅲ-2-10〉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수학 흥미 문항에 대한 응답별 비율 115
〈표 Ⅲ-2-11〉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성취수준에 따른 수학 흥미 문항 응답별 비율 117
〈표 Ⅲ-2-12〉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수학 자신감 문항에 대한 응답별 비율 119
〈표 Ⅲ-2-13〉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성취수준에 따른 수학 자신감 문항 응답별 비율 122
〈표 Ⅲ-2-14〉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수학 가치인식 문항에 대한 응답별 비율 124
〈표 Ⅲ-2-15〉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성취수준에 따른 수학 가치인식 문항 응답별 비율 126
〈표 Ⅲ-2-16〉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수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28
〈표 Ⅲ-2-17〉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수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30
〈표 Ⅲ-2-18〉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32
〈표 Ⅲ-2-19〉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34
〈표 Ⅲ-2-20〉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성취수준별 수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36
〈표 Ⅲ-2-21〉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성취수준별 수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39
〈표 Ⅲ-3-1〉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과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42
〈표 Ⅲ-3-2〉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과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44
〈표 Ⅲ-3-3〉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과학 가치인식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45
〈표 Ⅲ-3-4〉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남학생과 여학생의 과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46
〈표 Ⅲ-3-5〉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남학생과 여학생의 과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48
〈표 Ⅲ-3-6〉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남학생과 여학생의 과학 가치인식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50
〈표 Ⅲ-3-7〉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취수준에 따른 과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52
〈표 Ⅲ-3-8〉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취수준에 따른 과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55
〈표 Ⅲ-3-9〉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취수준에 따른 과학 가치인식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58
〈표 Ⅲ-3-10〉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과학 흥미 문항에 대한 응답별 비율 161
〈표 Ⅲ-3-11〉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성취수준에 따른 과학 흥미 문항 응답별 비율 163
〈표 Ⅲ-3-12〉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과학 자신감 문항에 대한 응답별 비율 164
〈표 Ⅲ-3-13〉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성취수준에 따른 과학 자신감 문항 응답별 비율 167
〈표 Ⅲ-3-14〉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과학 가치인식 문항에 대한 응답별 비율 169
〈표 Ⅲ-3-15〉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성취수준에 따른 과학 가치인식 문항 응답별 비율 171
〈표 Ⅲ-3-16〉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73
〈표 Ⅲ-3-17〉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75
〈표 Ⅲ-3-18〉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남학생과 여학생의 과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77
〈표 Ⅲ-3-19〉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남학생과 여학생의 과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80
〈표 Ⅲ-3-20〉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성취수준별 과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82
〈표 Ⅲ-3-21〉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성취수준별 과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85
〈표 Ⅲ-4-1〉 Ⅲ장 요약 및 시사점 195
〈표 Ⅳ-1-1〉 TIMSS 2019 정의적 태도의 영향 요인 분석 변인 및 기술통계 199
〈표 Ⅳ-1-2〉 TIMSS 2019 정의적 태도의 구조 관계 분석 변인 201
〈표 Ⅳ-2-1〉 대한민국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와 주요 변인 간 상관분석 204
〈표 Ⅳ-2-2〉 싱가포르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와 주요 변인 간 상관분석 205
〈표 Ⅳ-2-3〉 대한민국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205
〈표 Ⅳ-2-4〉 싱가포르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207
〈표 Ⅳ-2-5〉 대한민국과 싱가포르의 수학 정의적 태도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의 적합도 210
〈표 Ⅳ-2-6〉 대한민국과 싱가포르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 경로계수 210
〈표 Ⅳ-2-7〉 대한민국과 싱가포르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 간접효과 및 총효과 213
〈표 Ⅳ-2-8〉 대한민국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의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의 적합도 214
〈표 Ⅳ-2-9〉 대한민국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 정의적 태도 경로계수 214
〈표 Ⅳ-2-10〉 대한민국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 정의적 태도 간접효과 및 총효과 216
〈표 Ⅳ-2-11〉 싱가포르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의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의 적합도 217
〈표 Ⅳ-2-12〉 싱가포르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 정의적 태도 경로계수 217
〈표 Ⅳ-2-13〉 싱가포르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 정의적 태도 간접효과 및 총효과 219
〈표 Ⅳ-2-14〉 대한민국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의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의 적합도 220
〈표 Ⅳ-2-15〉 대한민국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수학 정의적 태도 경로계수 221
〈표 Ⅳ-2-16〉 대한민국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수학 정의적 태도 간접효과 및 총효과 223
〈표 Ⅳ-2-17〉 싱가포르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의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의 적합도 224
〈표 Ⅳ-2-18〉 싱가포르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수학 정의적 태도 경로계수 225
〈표 Ⅳ-2-19〉 싱가포르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수학 정의적 태도 간접효과 및 총효과 227
〈표 Ⅳ-3-1〉 대한민국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태도와 주요 변인 간 상관분석 228
〈표 Ⅳ-3-2〉 싱가포르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태도와 주요 변인 간 상관분석 229
〈표 Ⅳ-3-3〉 대한민국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230
〈표 Ⅳ-3-4〉 싱가포르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231
〈표 Ⅳ-3-5〉 대한민국과 싱가포르의 과학 정의적 태도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의 적합도 234
〈표 Ⅳ-3-6〉 대한민국과 싱가포르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태도 경로계수 235
〈표 Ⅳ-3-7〉 대한민국과 싱가포르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태도 간접효과 및 총효과 237
〈표 Ⅳ-3-8〉 대한민국 과학 정의적 태도의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의 적합도 238
〈표 Ⅳ-3-9〉 대한민국 남학생과 여학생의 과학 정의적 태도 경로계수 239
〈표 Ⅳ-3-10〉 대한민국 남학생과 여학생의 과학 정의적 태도 간접효과 및 총효과 241
〈표 Ⅳ-3-11〉 싱가포르 과학 정의적 태도의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의 적합도 242
〈표 Ⅳ-3-12〉 싱가포르 남학생과 여학생의 과학 정의적 태도 경로계수 243
〈표 Ⅳ-3-13〉 싱가포르 남학생과 여학생의 과학 정의적 태도 간접효과 및 총효과 245
〈표 Ⅳ-3-14〉 대한민국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태도의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의 적합도 246
〈표 Ⅳ-3-15〉 대한민국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과학 정의적 태도 경로계수 247
〈표 Ⅳ-3-16〉 대한민국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과학 정의적 태도 간접효과 및 총효과 249
〈표 Ⅳ-3-17〉 싱가포르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태도의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의 적합도 250
〈표 Ⅳ-3-18〉 싱가포르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과학 정의적 태도 경로계수 251
〈표 Ⅳ-3-19〉 싱가포르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과학 정의적 태도 간접효과 및 총효과 254
〈표 Ⅴ-2-1〉 2022 개정 과학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간 연계 정보 275
〈표 Ⅴ-2-2〉 성취기준 해설을 강화하여 해설집에 제시하는 방안(예시) 276
〈표 Ⅴ-2-3〉 수학 교사용 지도서에 성취기준 차원의 내용 연계 정보를 제시하는 방안(예시) 276
〈표 Ⅴ-2-4〉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생명 영역 내용 체계 및 내용 요소 재배치 제안 277
〈표 Ⅴ-2-5〉 2022 개정 국어ㆍ수학ㆍ과학ㆍ미술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가치ㆍ태도 내용 요소 예시 280
〈표 Ⅴ-2-6〉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가치ㆍ태도 내용 요소의 차별화 제시 방안(예시) 281
〈표 Ⅴ-2-7〉 화학영역(여러 가지 기체 단원) 교육과정 내용요소 분석 283
〈표 Ⅴ-2-8〉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 수정(안) 286
〈표 Ⅴ-2-9〉 「과학과 통합위원회」 구성 및 상설 운영 근거 법률 288
〈표 Ⅴ-2-10〉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탐구활동의 구성 방향 및 특징 비교 290
〈표 Ⅴ-2-11〉 정의적 태도 함양을 위한 수업 적용을 위해 준비해야 할 요소 291
〈표 Ⅴ-2-12〉 정의적 태도 함양을 위한 수업 구성 예시 293
〈표 Ⅴ-2-13〉 교육 맥락에서 인공지능 활용 사례 296
〈표 Ⅴ-2-14〉 2015 및 2022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정의적 영역에 대한 평가 방향 299
〈표 Ⅴ-2-15〉 현행 중학교 과학 교육과정에서 정의적 태도의 평가를 명시하는 수정안 300
〈표 Ⅴ-2-16〉 과학 교과의 정의적 영역 평가계획서(안) 300
〈표 Ⅴ-2-17〉 수학 과목 전담교사제 운영 개선안 306
〈표 Ⅴ-2-18〉 전환기 중학교 1학년 수학과 보충 프로그램(예시) 307
〈표 Ⅴ-2-19〉 학교급 전환기 적용 가능한 중학교 1학년 과학과 교육과정 수정안 309
〈표 Ⅴ-2-20〉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자기평가 항목 비교 311
〈표 Ⅴ-2-21〉 정의적 영역을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에 대한 교사 연수 제안 내용 313
〈표 Ⅴ-2-22〉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연수 프로그램 운영안 317
[그림 1] 연구 개요 8
[그림 Ⅱ-1-1] TIMSS의 교육과정 기반 평가 모형 38
[그림 Ⅱ-1-2] TIMSS의 교육맥락 수준 변천사 38
[그림 Ⅱ-1-3] TIMSS 정의적 태도 관련 결과 산출 및 보고 방식 변천사 41
[그림 Ⅱ-3-1] JDM 프로젝트 설계 52
[그림 Ⅱ-3-2] 싱가포르 수학과 교육과정 틀 63
[그림 Ⅱ-3-3] NASA STEM 소개 76
[그림 Ⅲ-2-1]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수학 흥미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00
[그림 Ⅲ-2-2]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수학 자신감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01
[그림 Ⅲ-2-3]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수학 가치인식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02
[그림 Ⅲ-2-4]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별 수학 흥미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04
[그림 Ⅲ-2-5]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별 수학 자신감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06
[그림 Ⅲ-2-6]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별 수학 가치인식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08
[그림 Ⅲ-2-7]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취수준별 수학 흥미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10
[그림 Ⅲ-2-8]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취수준별 수학 자신감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12
[그림 Ⅲ-2-9]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취수준별 수학 가치인식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14
[그림 Ⅲ-2-10]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수학 흥미 문항별 긍정 응답 비율 변화 추이 116
[그림 Ⅲ-2-11]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수학 흥미 문항별 긍정 응답 비율의 성별 차이(남-여) 117
[그림 Ⅲ-2-12]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성취수준별 수학 흥미 문항 긍정 응답 비율 118
[그림 Ⅲ-2-13]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수학 자신감 문항별 긍정 응답 비율 변화 추이 120
[그림 Ⅲ-2-14]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수학 자신감 문항별 긍정 응답 비율의 성별 차이(남-여) 121
[그림 Ⅲ-2-15]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성취수준별 수학 자신감 문항 긍정 응답 비율 123
[그림 Ⅲ-2-16]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수학 가치인식 문항별 긍정 응답 비율 변화 추이 124
[그림 Ⅲ-2-17]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수학 가치인식 문항별 긍정 응답 비율의 성별 차이(남-여) 125
[그림 Ⅲ-2-18]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성취수준별 수학 가치인식 문항 긍정 응답 비율 127
[그림 Ⅲ-2-19]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수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29
[그림 Ⅲ-2-20]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수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31
[그림 Ⅲ-2-21] 주요 5개국 남학생과 여학생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수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33
[그림 Ⅲ-2-22] 주요 5개국 남학생과 여학생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수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36
[그림 Ⅲ-2-23] 주요 5개국 성취수준별 학교급 전환에 따른 수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38
[그림 Ⅲ-2-24] 주요 5개국 성취수준별 학교급 전환에 따른 수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40
[그림 Ⅲ-3-1]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과학 흥미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43
[그림 Ⅲ-3-2]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과학 자신감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44
[그림 Ⅲ-3-3]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과학 가치인식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45
[그림 Ⅲ-3-4]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별 과학 흥미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47
[그림 Ⅲ-3-5]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별 과학 자신감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49
[그림 Ⅲ-3-6]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별 과학 가치인식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51
[그림 Ⅲ-3-7]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취수준별 과학 흥미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53
[그림 Ⅲ-3-8]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취수준별 과학 자신감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56
[그림 Ⅲ-3-9] TIMSS 최근 5주기 주요 5개국 중2 성취수준별 과학 가치인식 높음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59
[그림 Ⅲ-3-10]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과학 흥미 문항별 긍정 응답 비율 변화 추이 161
[그림 Ⅲ-3-11]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과학 흥미 문항별 긍정 응답 비율의 성별 차이(남-여) 162
[그림 Ⅲ-3-12]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성취수준별 과학 흥미 문항 긍정 응답 비율 163
[그림 Ⅲ-3-13]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과학 자신감 문항별 긍정 응답 비율 변화 추이 165
[그림 Ⅲ-3-14]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과학 자신감 문항별 긍정 응답 비율의 성별 차이(남-여) 166
[그림 Ⅲ-3-15]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성취수준별 과학 자신감 문항 긍정 응답 비율 168
[그림 Ⅲ-3-16]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과학 가치인식 문항별 긍정 응답 비율 변화 추이 169
[그림 Ⅲ-3-17]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과학 가치인식 문항별 긍정 응답 비율의 성별 차이(남-여) 170
[그림 Ⅲ-3-18] TIMSS 최근 5주기 우리나라 중2 성취수준별 과학 가치인식 문항 긍정 응답 비율 172
[그림 Ⅲ-3-19]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74
[그림 Ⅲ-3-20] 주요 5개국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76
[그림 Ⅲ-3-21] 주요 5개국 남학생과 여학생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79
[그림 Ⅲ-3-22] 주요 5개국 남학생과 여학생의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81
[그림 Ⅲ-3-23] 주요 5개국 성취수준별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흥미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84
[그림 Ⅲ-3-24] 주요 5개국 성취수준별 학교급 전환에 따른 과학 자신감 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186
[그림 Ⅳ-1-1] TIMSS 정의적 태도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분석을 위한 연구모형 202
[그림 Ⅳ-2-1] 대한민국과 싱가포르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비교 208
[그림 Ⅳ-2-2] 대한민국과 싱가포르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211
[그림 Ⅳ-2-3] 대한민국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학 정의적 태도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215
[그림 Ⅳ-2-4] 싱가포르 남학생과 여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218
[그림 Ⅳ-2-5] 대한민국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수학 정의적 태도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222
[그림 Ⅳ-2-6] 싱가포르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수학 정의적 태도와 교육맥락변인 간 구조적 관계 226
[그림 Ⅳ-3-1] 대한민국과 싱가포르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태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비교 233
[그림 Ⅳ-3-2] 대한민국과 싱가포르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태도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236
[그림 Ⅳ-3-3] 대한민국 남학생과 여학생의 과학 정의적 태도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240
[그림 Ⅳ-3-4] 싱가포르 남학생과 여학생의 과학 정의적 태도와 교육맥락변인의 구조적 관계 244
[그림 Ⅳ-3-5] 대한민국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과학 정의적 태도와 교육맥락변인 간 구조 관계 248
[그림 Ⅳ-3-6] 싱가포르 학생들의 성취수준별 과학 정의적 태도와 교육맥락변인 간 구조적 관계 252
[그림 Ⅴ-1-1] 본 연구의 목적과 주요 연구 내용 및 방법 264
[그림 Ⅴ-1-2] 연구의 목적과 연구 결과에 기초한 정책 추진 방향과 정책 제언 272
[그림 Ⅴ-2-1] 증거기반 교육과정 개정 환류 시스템(안) 284
[그림 Ⅴ-2-2] KEDI 학생역량 조사의 개념모형 및 지표체계 298
[그림 Ⅴ-2-3] 학교급 전환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 두려움과 어려움을 형상화한 그림 304
[그림 Ⅴ-2-4] 교사 전문성 관리 시스템의 연수 이력 관리 카드(안) 314
[그림 Ⅴ-2-5] 교육자료 접근성 제고를 위한 교육 지원 웹사이트 개선안 319
[그림 Ⅴ-2-6] 교육자료 개발ㆍ관리 체계(안) 320
〈표 부록-1〉 TIMSS 2019 수학 및 과학 정의적 태도 문항 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