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1.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5
3. 연구 내용 및 방법 16
2. 농산물 유통의 디지털 전환과 주요 정책사업 18
1. 농산물 유통 디지털화의 필요성 18
2. 농산물 유통 디지털화 관련 정책사업 21
3. 농산물 유통구조 변화와 농협의 대응 전략 32
1. 농축산물 유통혁신 추진 방안 32
2. 세부 추진계획 34
4. 소매유통의 미래와 대응 전략 48
1. 소매유통 동향 48
2. 온라인 유통 확산과 대응 사례 53
3. 시사점 및 대응 전략 56
5. 해외사례 분석 59
1. 해외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 59
2. 해외 주요국의 농산물 온라인 거래 현황 64
6. 요약 및 시사점 82
1. 연구 요약 82
2. 시사점 85
참고문헌 87
판권기 3
〈표 2-1〉 음ㆍ식료품 및 농축수산물의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 추이 19
〈표 2-2〉 농산물 유통비용률 추이 22
〈표 3-1〉 농협의 농산물 산지 유형별 관리체계 35
〈표 3-2〉 농협의 상품 공급체계 개선 방안(예시) 36
〈표 3-3〉 농협의 판매채널별 세분화 전략 37
〈표 3-4〉 농협의 온라인 도소매사업 플랫폼 38
〈표 3-5〉 농협의 스마트 APC 단계별 구축 계획 43
〈표 3-6〉 농협 하나로마트의 맞춤형 모델 46
〈표 4-1〉 대형유통업체의 농식품 취급 현황 50
〈표 4-2〉 소매유통 부문의 리테일 테크 적용 영역 54
〈표 5-1〉 전 세계 오프라인ㆍ온라인 농림축산식품 시장 규모 61
〈표 5-2〉 유럽ㆍ중국ㆍ일본 오프라인ㆍ온라인 농림축산식품시장 규모 62
〈표 5-3〉 농식품 소매유통 비즈니스 모델과 배송 방식 63
〈표 5-4〉 유럽의 농산물 온라인 경매 비교 69
〈그림 2-1〉 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 방안의 비전 및 추진전략 23
〈그림 2-2〉 스마트 APC 구축의 기대효과 24
〈그림 2-3〉 만인산농협 거점 스마트 APC 추진체계 25
〈그림 2-4〉 스마트 APC 운영체계 25
〈그림 2-5〉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의 주요 내용 27
〈그림 2-6〉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의 구조 27
〈그림 2-7〉 도매시장 물류 통합관리체계 28
〈그림 2-8〉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디지털 사업(KADX) 30
〈그림 2-9〉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주요 디지털 사업(농넷) 30
〈그림 2-10〉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디지털 사업(출하반장) 31
〈그림 3-1〉 농협의 농축산물 유통혁신 추진 방안 33
〈그림 3-2〉 농협의 농산물 물류체계 개선 방안 36
〈그림 3-3〉 농협의 종합농식품센터 기능 확대 방안 38
〈그림 3-4〉 농협의 온라인 도소매사업 체계도 39
〈그림 3-5〉 농협의 디지털풀필먼트센터(DFC) 운영체계 40
〈그림 3-6〉 농협의 공판장 식자재몰 사업 흐름도 42
〈그림 3-7〉 농협의 가공식품 밸류체인 변화 46
〈그림 5-1〉 전 세계 소매 전자상거래 판매 전망 60
〈그림 5-2〉 브르타뉴 원예협동조합연합의 조직 구조 65
〈그림 5-3〉 벨로타 협동조합의 주요 브랜드 67
〈그림 5-4〉 헝지스 도매시장의 온라인 플랫폼 72
〈그림 5-5〉 중국 신유통산업의 체계도 74
〈그림 5-6〉 아마존의 배송경로 78
〈그림 5-7〉 미국 온라인 식품 소매업체별 시장점유율(2019년) 79
〈그림 5-8〉 아마존의 식품 소매시장 진입 과정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