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입문(入門)1.1. 성운학(聲韻學)과 한자(漢字)1.2. 성운학(聲韻學)의 효용1.2.1. 통시적(通時的) 변화와 공시적(共時的) 차이 고찰1.2.2. 어음(語音)의 변화 과정 및 방향 분석1.3. 한자(漢字)의 변천1.3.1. 자음(字音)의 변천1.3.2. 자형(字形)의 변천1.3.3. 자의(字義)의 변천1.4. 중국어의 음절(音節) 구조1.4.1. 중국어 음절(音節) 구성의 3요소1.4.2. 원음(元音)·보음(輔音)1.4.3. 성모(聲母)·운모(韻母)·성조(聲調)1.5. 음향(音響)·음성(音聲)·음운(音韻)1.6. 중국어 발음 표기법의 역사1.6.1. 비황(譬況)·독약(讀若)·직음(直音)1.6.2. 반절(反切)제2장 성모(聲母)2.1. 성모(聲母)의 개념2.2. 성모(聲母)의 분류2.2.1. 발음기관2.2.2. 성모(聲母)의 종류-12.2.3. 성모(聲母)의 종류-22.2.4. 성모(聲母)의 종류-32.3. 성모(聲母)의 변천2.3.1. 고대중국어의 성모(聲母)2.3.2. 36자모(字母)·조매시(早梅詩)2.3.3. 탁음청화(濁音淸化)2.3.4. 성모(聲母)의 통시적(通時的) 변화제3장 운모(韻母)3.1. 운모(韻母)의 개념3.1.1. 운모(韻母)의 정의3.1.2. 한중 음절(音節) 구조 비교3.1.3. 모음(母音)의 분류3.1.4. 운모(韻母) 구성의 3요소3.2. 운모(韻母)의 분류3.2.1. 단운모(單韻母)3.2.2. 복운모(複韻母)3.2.3. 부성운모(附聲韻母)3.2.4. 사호(四呼)3.3. 운모(韻母)의 변천3.3.1. 음성운(陰聲韻)3.3.2. 양성운(陽聲韻)3.3.3. 입성운(入聲韻)3.3.4. 한어병음자모(漢語拼音字母) 운모(韻母) 철자법의 주요 사항제4장 성조(聲調)4.1. 성조(聲調)의 개념4.1.1. 초분절음소(超分節音素)4.1.2. 사성팔조(四聲八調)4.2.3. 조류(調類)·조치(調値)4.2. 성조(聲調)의 분류4.2.1. 성조(聲調) 표기법4.2.2. 상성(上聲)의 변조(變調)4.2.3. 성조(聲調)의 발견과 활용4.2.4. 평성(平聲)·측성(仄聲)4.3. 성조(聲調)의 변천4.3.1. 성조(聲調)와 운서(韻書)4.3.2. 성조(聲調)에 대한 인식의 변화4.3.3. 평분음양(平分陰陽)4.3.4. 탁상변거(濁上變去)4.3.5. 입파삼성(入派三聲)제5장 마무리5.1. 기본 개념 총정리5.2. 성모(聲母) 총정리5.3. 운모(韻母) 총정리5.4. 성조(聲調) 총정리5.5. 성운학(聲韻學)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