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3
1. 연구 내용 13
2. 연구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초임교사 교직적응에 관한 이론적 토대 17
1. 직업적응과 교직적응 17
2. 교사 발달 또는 생애 단계로서 초임교사 19
제2절 초임교사 교직적응 양상 23
1. 기대했던 교직생활과 실제 학교현장의 괴리를 경험하는 과정 23
2. 양성과정에서 습득한 지식과 학교현장의 요구 간 괴리를 경험하는 과정 25
제3절 초임교사 교직적응 양상 영향요인 26
1. 개인적 배경: 교직선택 과정 및 동기 27
2. 환경적 맥락: 학교문화와 교직문화 28
3. 구조적 조건: 정책 및 제도 29
제4절 분석 틀 32
제3장 면담조사 결과 33
제1절 면담조사 개요 34
1. 면담조사의 내용 및 분석 방법 34
2. 면담조사 참여자 35
제2절 초임교사의 교직적응 양상 37
1. 기대와 현실 간 괴리를 극복하는 과정으로서 교직적응 37
2. 지식과 실행 간 괴리를 극복하는 과정으로서 교직적응 42
제3절 초임교사의 교직적응 영향요인 46
1. 개인적 배경 46
2. 환경적 맥락 48
3. 구조적 조건 55
4. 소결 58
제4장 설문조사 결과 60
제1절 설문조사 개요 61
1. 설문조사 목적 및 대상 61
2. 설문조사 내용 및 분석 방법 62
제2절 초임교사 교직적응 양상을 드러내는 단면들 63
1. 초임교사의 기대와 학교현장의 현실 간 괴리를 경험하는 과정 63
2. 양성과정에서 습득한 지식과 학교현장의 요구 간 괴리를 경험하는 과정 69
제3절 초임교사 교직적응 양상 영향요인 탐색 77
1. 종속변수: 초임교사 교직적응 77
2. 독립변수 및 통제변수 82
3. 초임교사 교직적응 영향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86
4. 소결 94
제5장 초임 중등교사 교직적응 지원 방안 95
제1절 입직 전 예비교사 지원 방안 96
1. 교육실습의 질적 개선 96
2. 초임교사의 첫 교직생활을 위한 쿼터제 마련 98
제2절 입직 후 초임교사 지원 방안 99
1. 입직연수제도 강화를 통한 (초임)교사 경험치의 다변화 99
2. 우연의 필연화, 비형식적 멘토링의 공식화 101
3. 암묵지에서 형식지로의 전환을 위한 경험 확대 103
4. 초임교사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 104
5. 민원 대응 체계 구축 105
제3절 교사 생애설계 지원 방안 106
1. 교사의 생애 경력 설계 지원 체계 구축 106
참고문헌 108
[부록 1] 초임교사 면담조사 질문지 114
[부록 2] 경력교사 면담조사 질문지 120
[부록 3] 설문조사 질문지 122
판권기 141
〈표 2-1〉 교사 발달 및 생애 단계 22
〈표 2-2〉 연수시기에 따른 구분 31
〈표 3-1〉 분석틀과의 면담조사의 연계성 35
〈표 3-2〉 교사 면담조사 방법 35
〈표 3-3〉 연구 참여 교사 특성 36
〈표 4-1〉 설문조사 표집집단 및 응답표본 61
〈표 4-2〉 분석내용 및 분석방법 개요 62
〈표 4-3〉 초임교사 교직적응 어려움의 원인에 대한 인식 64
〈표 4-4〉 초임교사 교직적응에 필요한 지원에 대한 인식 67
〈표 4-5〉 양성과정 내용 및 양성과정 도움정도에 대한 인식 71
〈표 4-6〉 전문성 개발 필요성에 대한 인식 75
〈표 4-7〉 교사 직업만족 측정 문항 및 변수의 구성 78
〈표 4-8〉 교사경력에 따른 교사 직업만족에 대한 기술통계치 78
〈표 4-9〉 교사 효능감 측정 문항 및 변수의 구성 79
〈표 4-10〉 교사경력에 따른 교사 효능감에 대한 기술통계치 79
〈표 4-11〉 교사 의원면직/부적응내신 의도 측정 문항 및 변수의 구성 80
〈표 4-12〉 교사경력에 따른 의원면직 생각에 대한 기술통계치 81
〈표 4-13〉 교사경력에 따른 의원면직 계획에 대한 기술통계치 81
〈표 4-14〉 교사경력에 따른 부적응내신 시도에 대한 기술통계치 81
〈표 4-15〉 분석모형에 투입된 측정 문항 및 변수의 구성 82
〈표 4-16〉 교사 교직적응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0
[그림 1-1] 주요 연구내용 14
[그림 2-1] 직업적응 이론을 적용한 교직적응 18
[그림 2-2] 직업적응 이론을 적용한 교직적응 32
[그림 4-1] 초임교사 교직적응 어려움의 원인에 대한 인식 65
[그림 4-2] 초임교사 교직적응에 필요한 지원에 대한 인식 68
[그림 4-3] 교사양성과정에 포함된 내용 72
[그림 4-4] 교사양성과정 도움정도에 대한 인식 73
[그림 4-5] 전문성 개발 필요성에 대한 인식 76
[그림 4-6] 교사경력에 따른 직업만족 및 효능감 차이 80
[그림 4-7] 교사경력에 따른 의원면직/부적응내신 의도 차이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