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연구의 배경 7
연구 필요성 및 목적 7
PIRLS 개관 9
02. PIRLS 문해력 평가와 우리나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11
PIRLS의 문해력 평가 11
PIRLS 문항 예시 14
PIRLS 평가 요소와 우리나라 국어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19
03. 국제학업성취도평가 상위국의 초등학생 문해력 현황 26
PISA 상위국의 초등학생 문해력 현황 26
ICILS 상위국의 초등학생 문해력 현황 30
시사점 34
04. 정책 제언 35
제언1: 교육과정 실행 지원 및 개선을 위한 활용 35
제언2: 교수학습 자료 다양화 및 교사 연수를 위한 활용 36
제언3: 국가 및 국제 수준에서의 평가와 모니터링을 위한 활용 38
참고문헌 41
판권기 3
〈표 1〉 PIRLS 설문조사 대상 및 대상별 조사 주요 내용 9
〈표 2〉 PIRLS 주기별 참여국 및 검사 시행 매체 9
〈표 3〉 PIRLS 문해력 수준 구분 점수 10
〈표 4〉 PIRLS와 ePIRLS의 평가틀 12
〈표 5〉 PIRLS의 독해 과정에 따른 평가 요소 13
〈표 6〉 'Migration(이주)' 과제의 문항별 평가 요소 분석 17
〈표 7〉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 성취기준과 PIRLS 평가 요소의 연계성 분석 20
〈표 8〉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영역 성취기준과 PIRLS 평가 요소의 연계성 분석 23
〈표 9〉 국어과 교육과정 매체 영역 성취기준과 PIRLS 평가 요소의 연계성 분석 25
〈표 10〉 PISA 2018 읽기 평가틀 26
〈표 11〉 PISA와 PRILS 비교 대상국 28
〈표 12〉 PIRLS와 관련성이 있는 ICILS 컴퓨터ㆍ정보 소양의 하위요소 31
〈표 13〉 ICILS와 PRILS 비교 대상국 32
[그림 1] PIRLS 집단 적응형 검사 설계의 소검사 구성 10
[그림 2] ePIRLS에서 프로젝트 기반 문항에 대한 안내 예시 15
[그림 3] ePIRLS에서 인터넷 읽기 활동과 유사한 방식으로 자료 제시 예시 16
[그림 4] PISA 2018 성취 상위국의 PIRLS 2021 읽기 성취 및 성별 비교 28
[그림 5] PISA 2018 성취 상위국의 PIRLS 2021 읽기 문해력 추이 비교 29
[그림 6] ICILS 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틀 30
[그림 7] ICILS 2018 성취 상위국의 PIRLS 2021 읽기 성취 및 성별 비교 32
[그림 8] ICILS 2018 성취 상위국의 PIRLS 읽기 문해력 추이 비교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