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1
3. 연구 방법 12
4. 기대 효과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국내외 디지털 전환 정책 14
2. 디지털 전환 정책 관련 연구 20
3. 교육 분야 디지털 전환 정책 23
Ⅲ. 디지털 기기 활용 현황 분석 24
1. 디지털 기기 활용 현황 조사 항목 구성 24
2. 디지털 기기 활용 현황 조사 결과 42
Ⅳ. 디지털 기기 활용 시사점 61
1. 디지털 기기 활용 현황 61
2. 학교급별 디지털 기기 활용 현황 74
3. 디지털 기기 활용 시사점 80
Ⅴ. 결론 및 시사점 84
참고문헌 86
[부록] 90
판권기 118
〈표 Ⅱ-1〉 미국 국가 인공지능 연구개발 전략 계획(2016) 주요 전략 16
〈표 Ⅱ-2〉 미국 국가 인공지능 연구개발 전략 계획(2019)에 제시된 주요 내용 17
〈표 Ⅱ-3〉 미국 인공지능 행정명령 13859(2019)에 제시된 연구 주제 및 내용 18
〈표 Ⅱ-4〉 국가별 정책 중점 분야(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20
〈표 Ⅱ-5〉 AI Singapore 3대 이니셔티브(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21
〈표 Ⅱ-6〉 EU의 10대 우선 추진 정책(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22
〈표 Ⅱ-7〉 EU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관련 법과 가이드라인(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22
〈표 Ⅲ-1〉 속도별 회선현황('22.3월 기준) 24
〈표 Ⅲ-2〉 속도별 회선현황('22.3월 기준) 25
〈표 Ⅲ-3〉 교육 정보화 실태조사 조사 항목(2014~2019) 26
〈표 Ⅲ-4〉 2020년 디지털 전환 실태조사 조사 항목 29
〈표 Ⅲ-5〉 2021년 디지털 전환 실태조사 조사 항목 31
〈표 Ⅲ-6〉 FGI 실시 개요 32
〈표 Ⅲ-7〉 FGI 결과 분석 내용 33
〈표 Ⅲ-8〉 2022년 디지털 기기 활용 현황 조사 항목 35
〈표 Ⅲ-9〉 2022 디지털 기기 활용 현황 조사 핵심 항목 및 세부 요소 39
〈표 Ⅲ-10〉 2022 디지털 기기 활용 현황 조사 교사 만족도 핵심 항목 40
〈표 Ⅲ-11〉 현장교사 서면조사 내용 41
〈표 Ⅲ-12〉 디지털 기기 활용 현황 중심 핵심 항목 44
〈표 Ⅲ-13〉 디지털 기기 활용 교사 만족도 중심 핵심 항목 45
〈표 Ⅲ-14〉 학생용 디지털 기기 보관현황 46
〈표 Ⅲ-15〉 원격수업 방법 47
〈표 Ⅲ-16〉 정보교육 확대 여부 및 연간 수업시수(초등학교) 48
〈표 Ⅲ-17〉 정보교육 관련 연간 수업시수(중학교) 48
〈표 Ⅲ-18〉 정보교육 관련 연간 수업시수(고등학교) 49
〈표 Ⅲ-19〉 정보교육 관련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초등학교) 50
〈표 Ⅲ-20〉 정보교육 관련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중학교) 50
〈표 Ⅲ-21〉 정보교육 관련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고등학교) 51
〈표 Ⅲ-22〉 정보부장 임명 여부 51
〈표 Ⅲ-23〉 전산실무사 배치 여부 52
〈표 Ⅲ-24〉 교사와 학생 간 소통 53
〈표 Ⅲ-25〉 교사와 학부모 간 소통 53
〈표 Ⅲ-26〉 수업 준비 과정 디지털 기기 활용의 만족도 54
〈표 Ⅲ-27〉 수업 시간 디지털 기기 활용의 만족도 55
〈표 Ⅲ-28〉 학생 개별 기기 보급을 통한 학습 효과 인식 56
〈표 Ⅲ-29〉 학생 개별 기기 보급의 만족도 57
〈표 Ⅲ-30〉 디지털 기기 활용 필요성 58
〈표 Ⅲ-31〉 디지털 기반 학급 및 학습관리의 만족도 59
〈표 Ⅲ-32〉 디지털 기반 평가 만족도 60
〈표 Ⅳ-1〉 만족도 기반 디지털 기기 활용 단계 도출(초등학교) 61
〈표 Ⅳ-2〉 만족도 기반 디지털 기기 활용 단계 도출(중학교) 64
〈표 Ⅳ-3〉 만족도 기반 디지털 기기 활용 단계 도출(고등학교) 66
〈표 Ⅳ-4〉 디지털 기기 활용 현황에 따른 만족도 점수(초등학교) 69
〈표 Ⅳ-5〉 디지털 기기 활용 현황에 따른 만족도 점수(중학교) 71
〈표 Ⅳ-6〉 디지털 기기 활용 현황에 따른 만족도 점수(고등학교) 73
[그림 Ⅲ-1] 온라인 설문 도구 42
[그림 Ⅲ-2] 온라인 실태조사 실시 절차 43
[그림 Ⅲ-3] 학생용 디지털 기기 보관현황 46
[그림 Ⅲ-4] 원격수업 방법 47
[그림 Ⅲ-5] 정보교육 확대 여부 및 연간 수업시수(초등학교) 48
[그림 Ⅲ-6] 정보교육 관련 연간 수업시수(중학교) 49
[그림 Ⅲ-7] 정보교육 관련 연간 수업시수(고등학교) 49
[그림 Ⅲ-8] 정보부장 임명 여부 52
[그림 Ⅲ-9] 전산실무사 배치 여부 52
[그림 Ⅲ-10] 수업 준비 과정 디지털 기기 활용의 만족도 54
[그림 Ⅲ-11] 수업 시간 디지털 기기 활용의 만족도 55
[그림 Ⅲ-12] 학생 개별 기기 보급을 통한 학습 효과 인식 56
[그림 Ⅲ-13] 학생 개별 기기 보급의 만족도 57
[그림 Ⅲ-14] 디지털 기기 활용 필요성 58
[그림 Ⅲ-15] 디지털 기반 학급 및 학습관리의 만족도 59
[그림 Ⅲ-16] 디지털 기반 평가 만족도 60
[그림 Ⅳ-1] 교사 만족도가 높은 디지털 기기 활용 유형(초등학교) 74
[그림 Ⅳ-2] 교사 만족도가 낮은 디지털 기기 활용 유형(초등학교) 75
[그림 Ⅳ-3] 교사 만족도가 높은 디지털 기기 활용 유형(중학교) 76
[그림 Ⅳ-4] 교사 만족도가 낮은 디지털 기기 활용 유형(중학교) 77
[그림 Ⅳ-5] 교사 만족도가 높은 디지털 기기 활용 유형(고등학교) 78
[그림 Ⅳ-6] 교사 만족도가 낮은 디지털 기기 활용 유형(고등학교)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