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1. 기부, 지향성과 만나 정체성이 되다 | 014내 진심을 기부로 보여줄게(018) | 기부, 개인적 지향성과 만나 정체성이 되다(028) | 나와 우리의 기억법, 기부(037) | 나만의 기부 포트폴리오 만들기(043) | 기부자를 넘어 정체성이 담긴 이름으로 부르기(054)트렌드 2. 주도하는 기부자, 반응하는 모금 조직 | 064기부와 손잡은 인플루언서, 확장되는 기부(068) | 기부자들이 반응하는 모금 이슈(079) | 기부자가 만드는 콘텐츠,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모금 조직 (088) | 기부자 관심이 이끌어낸 재난 관련 모금 성과(099) | 기부자의 여정(donor’s journey)을 설계하라 (108)트렌드 3. 뉴노멀시대의 가볍게 오래가는 관계 만들기 | 114가치를 사고, 체험하고, 경험하는 기부 (118) | 모금 조직, 기부자와 다시 직접 만나다(130) | 지역사회 주민들과의 느슨한 관계, 모금 전략의 핵심(138) | 결국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142)트렌드 4. 기술, 흥미롭지만 익숙하지 않아요 | 154모금 조직, 달리는 기술에 올라타 보자(154) | 생성형 AI 어떻게 활용할까?(165) | 일상 속에서 쉽고 빠르게, 귀찮고 어려운 건 싫어요(173) | 기술 자체가 아니라 콘텐츠가 중요(181) | 기부 큐레이션의 시대는 임박했을까?(185)트렌드 5. ESG 나 혼자 산다? 사회공헌과 함께해야 할 지속가능경영 | 192코로나 이후 사회공헌의 달라진 모습(196) | 기업의 ESG, 사회공헌의 판도를 바꾸다(202) | ESG는 좋은데 워싱은 안돼요!(211) | 사회공헌과 ESG의 불편한 동거? No! 지속가능사회를 위한 하나 된 노력(217)트렌드 6. 진격의 거인, 비영리의 지축을 흔들다 | 226비영리의 파트너, 기업의 영향력이 커지다(230) | 비영리 모금 생태계에 큰 파장을 일으킨 정책 변화(238) |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고군분투(246) | 모금 조직, 여전히 어려운 그리고 주저하는 이슈레이징(253)부록 1, 기부 통계 | 265부록 2, 빅데이터로 바라본 기부 이슈 | 277부록 3, 연구에 도움을 준 사람들 | 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