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1장 기원과 시간성기원에 관한 호기심 / 과거 시간의 재조명 / 과거의 새로운 해석 / 역사의 ‘불가역성’ 시대착오와 시간 지체2장 시대적 맥락시대착오성과 영토 민족주의 / 전통시대와 시대 읽기 / 근현대와 시대 읽기 시간적 감각과 맥락 읽기 / 가치와 교환가치의 맥락 읽기 문학으로 공간과 시간을 깊게 읽기 / 정치적 선택과 맥락3장 시기를 나눈다는 것공동체의 시간과 개인의 시간 / 사관과 시기 구분 / 근대와 시간의 압축 일제강점기와 전시체제기 / 분단시대와 전환시대 / 세대론과 시대 공존4장 사료의 선택사료와 역사적 상상력 / 문학작품과 그림의 해석 / 사진 자료의 해석 감추어진 이미지와 자료5장 사료의 활용익숙한 사료와 낯선 사료 / 사료의 범위와 선택 / 이미지의 활용 / 원전의 번역과 윤문 개념의 번역과 해석 / 문헌의 변천 과정 / 텍스트 분석과 검열6장 역사의 서술역사가의 객관성 / 역사가의 과거 해석 / 역사가의 연구 주제 / 동학농민운동의 연대 의식한말 의병과 안중근의 의거 / 역사 서술과 용어의 선택 / 칭기즈칸을 통한 몽골 이해 역사가의 역할과 선택7장 우연과 필연역사적 사건의 원인과 결과 / 연쇄적인 인과관계의 구성 / 우연과 필연의 관계 안중근과 이재명의 의거, 그리고 김산 / 광주학생운동 재구성해보기 / 특수성과 보편성8장 누구의 관점인가다양한 해석과 관점 / 관점에 따른 다양한 시선 / 남성의 시선과 여성의 시선 민족사와 민족문화의 구성 / 민중과 대중의 관점 / 역사가의 관점 세우기9장 인물의 평가위인의 등장과 위인전의 구성 / 위인의 삶과 변곡점 / 왕건의 정치적 포용력 태종 이방원의 역사적 역할 / ‘쓰러지지 않는’ 부도옹 흥선대원군 순종의 죽음과 6. 10 만세운동 / 인물에 대한 세상의 평가와 기억인물의 성공과 실패 / 인물 평가의 균형 잡기10장 좋아하는 인물20살에 만난 22살의 전태일 / 갈림길과 신채호의 선택 / 실천을 앞세운 안창호 큰 물결 방정환 / 바다의 바람 심훈 / 태평천국운동의 스다카이와 공자의 제자 자로 권위의식 없는 2인자 이관술 / 역사적 인물에 관한 기억 11장 역사교육과 상상력역사 수업과 추체험 / 역사교육과 역사 교과서 / 제국주의와 식민지의 상반된 역사 서술 교양 역사와 역사 수험서 / 조선 미술과 야나기 무네요시 / 〈세한도〉와 관련 인물 이야기역사 대중화의 공과12장 역사의 현재성전쟁에 관한 역사적 교훈 / 제국주의의 오리엔탈리즘 / 공간의 재해석과 스펙터클 장소에 대한 사랑 / 타자의 역사와 타자와의 소통 / 사실(史實)의 지혜와 교훈 역사 공부와 탈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