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과 정책건의 3
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6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수행 과정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내용 18
3. 연구의 과정 18
제3절 선행연구 현황과 차별성 20
2장 관광안내소 관련 선행자료 검토 21
제1절 관광안내소의 개념과 선행연구 22
1. 관광안내소의 개념 22
2. 관광안내소 관련 선행연구 25
제2절 관광안내소 현황 32
1. 전국 관광안내소 32
2. 전국 광역시 관광안내소 위치 특성 35
3. 관광안내소 평가 결과 41
제3절 관광안내소 사례 49
1. 복합 문화 공간 역할의 관광안내소 49
2. 독특한 콘셉트의 관광안내소 57
3. 이동형 관광안내소 59
3장 대전시 관광안내소 분석 70
제1절 시설별 운영 현황 71
1. 총괄 71
2. 시설별 운영 정보 75
제2절 시설별 운영 실적 80
1. 현황 비교 80
2. 운영 실적에 대한 특성 비교 84
제3절 대전광역시관광협회의 자체 설문조사 결과 89
1. 조사와 분석개요 89
2. 분석 결과 89
제4절 이용객 대상 설문조사 95
1. 조사 개요와 항목 95
2. 주요 분석 결과 98
4장 결론 123
제1절 연구 결과 종합 124
1. 관광안내소 관련 선행자료 검토에 따른 시사점 124
2. 대전시 관광안내소 분석에 따른 시사점 124
제2절 제언 127
1. 관광안내소 추가 설치(안) 127
2. 기존 관광안내소 기능과 위치 조정(안) 143
3. 기타(안) 147
참고문헌 160
[부록] 대전 관광안내소 이용객 대상 설문지 165
판권기 2
[표 1-1] 대전시 관광안내소 현황 16
[표 1-2] 대전시 관광안내소의 2023년 운영 실적 16
[표 2-1] 관광안내소의 기능과 서비스 제공 범위에 따른 구분 22
[표 2-2] 관광안내소의 설치 위치에 따른 구분 23
[표 2-3] 연구자별 관광안내소에 대한 개념 정리 25
[표 2-4] 관광안내소 관련 선행연구의 특징 29
[표 2-5] 선행연구의 주요 키워드 31
[표 2-6] 2021년 기준 전국 관광안내소 형태 33
[표 2-7] 2021년 기준 전국 관광안내소 운영 현황 34
[표 2-8] 2021년 기준 전국 관광안내소 인력 현황 35
[표 2-9] 부산 관광안내소 현황 36
[표 2-10] 인천 관광안내소 현황 37
[표 2-11] 대구 관광안내소 현황 37
[표 2-12] 울산 관광안내소 현황 38
[표 2-13] 광주 관광안내소 현황 38
[표 2-14] 대전 포함 전국 광역시 안내소 입지 유형 분류 39
[표 2-15] 전국 상위 5개 관광안내소 평가 비교 42
[표 2-16] 전국 광역시 관광안내소 종합만족도 43
[표 2-17] 광역시 관광안내소 영역별 모니터링 비교 48
[표 2-18] 남해각 관광 플랫폼 주요 콘텐츠 56
[표 2-19] 울산큰애기하우스 구성 58
[표 2-20] 세종시티투어 버스의 코스 정보 60
[표 2-21] SCP 분석을 통한 복합문화 관광안내소 사례에 대한 주요 시사점 68
[표 2-22] SCP 분석을 통한 이동형 관광안내소 사례에 대한 주요 시사점 69
[표 2-23] 2023년 기준 대전의 관광안내소에 대한 월별 안내 건수 72
[표 2-24] 대전광역시 관광안내소 운영 평가 결과 75
[표 2-25] 트래블라운지 운영 프로그램 현황 77
[표 3-1] 연도별 대전 내 관광안내소 방문자 수 현황 81
[표 3-2] 연도별 대전 내 관광안내소 홍보물 배부 현황 83
[표 3-3] 대전 내 관광안내소 방문자 수와 홍보물 배부 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84
[표 3-4] 대전 내 관광안내소별 방문자 수와 홍보물 배부에 대한 평균 차이 85
[표 3-5] 분기별 대전 내 관광안내소의 방문자 수와 홍보물 배부의 평균 차이 85
[표 3-6] 계절별 대전 내 관광안내소의 방문자 수와 홍보물 배부의 평균 차이 86
[표 3-7] 대전 내 관광안내소의 방문자 수와 COVID-19 간 영향관계 87
[표 3-8] 대전 내 관광안내소의 홍보물 배부 실적과 COVID-19 간 영향관계 88
[표 3-9] 인구통계학적 특성(관광협회 자체 조사) 90
[표 3-10] 성별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관광협회 자체 조사) 90
[표 3-11] 연령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관광협회 자체 조사) 91
[표 3-12] 거주지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관광협회 자체 조사) 91
[표 3-13] 매개변수의 효과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94
[표 3-14] 대전의 종합 관광안내소 방문객 수 현황 95
[표 3-15] 목표표본 설계 96
[표 3-16] 성별, 연령별, 관광안내소별 응답 현황 96
[표 3-17] 척도별 측정항목 정보 97
[표 3-18]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8
[표 3-19] 조사장소별 거주지역의 응답 분포 차이 99
[표 3-20] 과거 방문 경험에 대한 응답 정보 100
[표 3-21] 과거 방문 경험별 연령과 거주지역의 응답 분포 차이 100
[표 3-22] 방문목적에 대한 응답 정보 101
[표 3-23] 이용 교통 수단에 대한 응답 정보 101
[표 3-24] 필요 정보에 대한 응답 정보 102
[표 3-25] 이용 교통 수단에 대한 응답 정보 102
[표 3-26] 관광안내소 평가에 대한 EFA와 신뢰도 분석 결과 103
[표 3-27] 관광안내소 평가 속성에 대한 RIPA 결과 105
[표 3-28] 측정모델에 대한 CFA와 신뢰도 분석 결과 107
[표 3-29] 만족도와 행동의도 관련 항목에 대한 응답 정보 108
[표 3-30] 측정모델 내 구성개념 간 판별타당성 검증 결과 109
[표 3-31] 구성개념 간 영향관계 검증 결과 110
[표 3-32] 구성개념 간 영향관계 중 간접ㆍ매개효과 검증 결과 111
[표 3-33] 조사장소별 구성개념 간 영향관계에 대한 다중집단 분석 결과 112
[표 3-34] 조사장소별 측정모델 내 구성개념의 평균 차이 113
[표 3-35] 연령별 측정모델 내 구성개념의 평균 차이 113
[표 3-36] 거주지역별 측정모델 내 구성개념의 평균 차이 114
[표 3-37] 과거 방문 경험별 측정모델 내 구성개념의 평균 차이 114
[표 3-38] 기타 관광안내소 서비스 관련 평가 항목에 대한 응답 정보 115
[표 3-39] 조사장소별 기타 관광안내소 서비스 관련 평가 항목 평균 차이 116
[표 3-40] 연령별 기타 관광안내소 서비스 관련 평가 항목 평균 차이 116
[표 3-41] 거주지역별 기타 관광안내소 서비스 관련 평가 항목 평균 차이 117
[표 3-42] 과거 방문 경험별 기타 관광안내소 서비스 관련 평가 항목 평균 차이 117
[표 3-43] 방문 전ㆍ후 관광안내소에 대한 이미지 변화 결과 118
[표 3-44] 조사장소별 방문 전ㆍ후 관광안내소에 대한 이미지 변화 결과 118
[표 3-45] 연령별 방문 전ㆍ후 관광안내소에 대한 이미지 변화 결과 119
[표 3-46] 거주지역별 방문 전ㆍ후 관광안내소에 대한 이미지 변화 결과 120
[표 3-47] 과거 방문 경험별 방문 전ㆍ후 관광안내소에 대한 이미지 변화 결과 122
[표 4-1] 500만 명 이상 승하차 인원 기준 주요 역별 여객 수송실적 129
[표 4-2] 2023년 기준 대전의 주요관광지점 입장객 통계 130
[표 4-3] 엑스포 과학공원 내 주요 건물 특성 134
[표 4-4] 2023년 기준 엑스포 과학공원 인근 관광지 빅데이터 정보 135
[표 4-5] 최근 5년(2019~2023)간 대전 방문자 거주지 분포 현황 136
[표 4-6] 최근 2년(2022~2023)간 대전 관광 관련 실태조사 방문 정보 136
[표 4-7] 한국도로공사 대전충남본부와의 업무협약(MOU) 체결 사례 138
[표 4-8] 대전 내 터미널과 시외(고속)버스 정류소 이용객 수(1일 평균) 139
[표 4-9] 최근 2년(2022~2023)간 대전 도시철도 1호선 역별 승ㆍ하차 인원 143
[표 4-10] 대전 외 광역시의 관광협회 사무실 현황 146
[표 4-11] 관광안내소의 다목적 기능 구성 방안 148
[표 4-12] i-SITE 주요 사례 150
[그림 1-1] 연구의 과정 19
[그림 2-1] 주요 키워드 결과 31
[그림 2-2] 광역시 관광안내소 입지유형 비교 40
[그림 2-3] 지역별 평가 1위 관광안내소 비교 41
[그림 2-4] 전국 광역시 관광안내소 종합만족도 43
[그림 2-5] 전국 광역시 관광안내소 영역별 만족도 44
[그림 2-6] 전국 광역시 관광안내소 「환경서비스」 만족도 45
[그림 2-7] 전국 광역시 관광안내소 「인적서비스」 만족도 46
[그림 2-8] 전국 광역시 관광안내소 「방문객 인식도」 46
[그림 2-9] 전국 광역시 관광안내소 접근성 47
[그림 2-10] HiKR Ground 모습 50
[그림 2-11] 남도관광센터 모습 52
[그림 2-12] 여행자의 ZIP 모습 54
[그림 2-13] 남해각 관광 플랫폼 모습 55
[그림 2-14] 남해각 관광 플랫폼 주요 콘텐츠 56
[그림 2-15] 함안군 관광안내소(함안에 빠짐 주의) 모습 57
[그림 2-16] 울산큰애기하우스 모습 58
[그림 2-17] 세종시티투어 버스의 내ㆍ외부 모습 59
[그림 2-18] 경남 억수로055 모습 61
[그림 2-19] 에메랄드 울릉도 모습 62
[그림 2-20] 경기로 9393 모습 63
[그림 2-21] 2022년 상반기 괴산상회 운영 모습 64
[그림 2-22] 2022년 하반기 괴산상회 운영 모습 66
[그림 2-23] 2023년 괴산상회 운영 모습 67
[그림 2-24] 대전광역시 관광안내소 위치도 71
[그림 2-25] 대전 관광안내소 총사업비 비교 74
[그림 2-26] 대전 관광안내소 사업비별 비교 74
[그림 2-27] 대전종합관광안내센터 모습 76
[그림 2-28] 트래블라운지 관광안내소 모습 77
[그림 2-29] 서대전역 관광안내소 모습 78
[그림 2-30] 복합터미널 관광안내소 모습 79
[그림 3-1] 대전 내 관광안내소 방문자 수(2018.1.~2023.12.) 80
[그림 3-2] 연도별 대전 내 관광안내소 방문자 수(2018~2023) 81
[그림 3-3] 대전 내 관광안내소 홍보물 배부 실적(2018.1.~2023.12.) 82
[그림 3-4] 연도별 대전 내 관광안내소 홍보물 배부 실적(2018~2023) 83
[그림 3-5] 변수 간 관계 설정과 매개효과의 과정(조건) 92
[그림 3-6] 관광안내소 평가 속성의 IP 매트릭스(左: 항목, 右: 요인) 105
[그림 3-7] 만족도(左)와 행동의도(右) 관련 항목에 대한 그래프 108
[그림 3-8] 구성개념 간 영향관계에 대한 SEM 결과 110
[그림 3-9] 조사장소에 따른 인과모형 비교 결과 112
[그림 3-10] 기타 관광안내소 서비스 관련 평가 항목에 대한 그래프 115
[그림 3-11] 조사장소별 방문 전ㆍ후 관광안내소의 이미지 변화 그래프 119
[그림 3-12] 연령별 방문 전ㆍ후 관광안내소의 이미지 변화 그래프 120
[그림 3-13] 거주지역별 방문 전ㆍ후 관광안내소의 이미지 변화 그래프 121
[그림 3-14] 과거 방문 경험별 방문 전ㆍ후 관광안내소의 이미지 변화 그래프 122
[그림 4-1] 대전역(출발)에서 트래블라운지 관광안내소(도착)까지 이동 경로 128
[그림 4-2] 2023년 기준 대전 유입ㆍ유출 목적지 131
[그림 4-3] 대전의 관광지 내 종합안내센터 설치 사례 132
[그림 4-4] '해설사의 집' 외부 모습 132
[그림 4-5] '엑스포 야경 동행투어' 예약 등 정보 화면 133
[그림 4-6] 엑스포 과학공원 내 종합안내센터 설치 사례 134
[그림 4-7] 2023년 기준 대전 주요 IC 교통량 정보 137
[그림 4-8] 대전IC 주변 한국도로공사 대전충남본부 위치 138
[그림 4-9] 유성복합터미널 외부(주간/야간)와 실내 투시도 140
[그림 4-10] 유성 주변 터미널 분포도 140
[그림 4-11] 2023년 기준 대전 관광안내소의 안내유형별 특징 144
[그림 4-12] 대전종합관광안내센터 주변 위치도 145
[그림 4-13] 해외 방문자 센터 브랜드화 주요 사례 148
[그림 4-14] 시각적 요소를 건물 외부에 활용한 사례 152
[그림 4-15] 파리 쥬땜므(paris je t'aime)의 키오스크 네트워크형 사례 154
[그림 4-16] 차량 개조형 이동식 관광안내소 사례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