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저자소개PART I 메커니즘 개념01장 메커니즘(Mechanism)이란 무엇인가?1.1. “메커니즘:경영의제4원소”나오기까지1.1.1. 세상의 4원소 경영의 3원소1.1.2. 경영의 제4원소1.1.3. SER-M 패러다임1.1.4. 외부 관찰자 시각에서 바라본 메커니즘연구 1.01.1.5. 내부 경영자 시각에서 바라본 메커니즘연구 2.01.1.6. 경영전략 학자 시각에서 바라본 메커니즘연구 3.01.1.7. 경영사 학자 시각에서 바라본 메커니즘연구 4.01.2. 메커니즘의개념1.3. 메커니즘을알아야하는이유1.4. 동서양철학에나타난메커니즘적사고1.5. 기업경영에서의메커니즘02장 경영학이론에서 새로운 관점은 왜 필요한가?2.1. 관리경영으로시작한경영학이론2.1.1. 생산관리시대(1900 ~ 1919년)2.1.2. 인사 및 조직관리시대(1919 ~ 1945년)2.1.3. 마케팅관리시대(1945 ~ 1958년)2.1.4. 기획관리시대(1959 ~ 1972년)2.2. 전략경영의출현과발전2.2.1. 주체기반관점(1930년대 ~ 1973년)2.2.2. 환경기반관점(1973년 ~ 1980년대 중반)2.2.3. 자원기반관점(1980년대 중반 ~ 2000년대)2.2.4. 새로운 시도(2000년대 ~ 현 재 )2.3. 전략적관점의출현배경2.4. 메커니즘기반관점의필요성03장 메커니즘기반관점(Mechanism-Based View)이란 무엇인가?3.1. 메커니즘기반관점의등장배경과기원3.1.1. 전략경영 연구의 두 갈래: 내용 연구와 과정 연구3.1.2. 메커니즘기반관점 연구의 두 갈래: 내용 연구와 과정 연구3.2. 지속가능한경쟁우위(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의원천으로서의메커니즘3.3. 메커니즘과유사개념의비교3.3.1. 프로세스, 루틴, 시스템과의 차이3.3.2. 메커니즘과 동태적 역량(dynamic capability)의 관계PART II 메커니즘 이론04장 메커니즘의 본질은 무엇인가?4.1. 기업에투입되는3원소4.1.1. 주체(Subject)4.1.2. 환경(Environment)4.1.3. 자원(Resource)4.2. 기업의3원소를이용해서메커니즘을만드는방법4.2.1. 조합(Combination)4.2.2. 순열(Permutation)4.2.3. 시간(Time)4.3. 메커니즘이발휘하는기능4.3.1. 내용 차원: 조정 메커니즘(Coordinating mechanism)4.3.2. 과정차원: 학습 메커니즘(Learning mechanism)4.3.3. 시간차원: 균형 메커니즘(Balancing mechanism)4.4. 메커니즘이가진속성(Attribute)4.4.1. 인과적 모호성(Causal ambiguity)4.4.2. 경로의존성(Path dependence)4.4.3. 관성(Inertia)4.4.4. 가치중립성(Value-freeness)4.5. 메커니즘기반관점을적용할수있는분야4.5.1. 사업 차원의 경쟁전략4.5.2. 기업 차의 다각화 전략4.5.3. 국가 차원의 산업정책4.5.4. 메커니즘 적용의 시사점05장 메커니즘은 자원과 어떻게 다른가?5.1. 자원기반관점의기본적가정5.2. 자원의특징5.3. 자원기반관점과메커니즘기반관점의차이점5.4. 메커니즘구축모델5.5. 사례1:한국재벌의성장과변화5.6. 사례2:일본종합상사의발전5.7. 한일기업사례분석06장 메커니즘에는 어떠한 유형이 있는가?6.1. 메커니즘구축방법6.2. 기존메커니즘에대한검토6.3. 조합(Combination)6.3.1 주체(Subject)와 관련된 요소6.3.2 환경(Environment)과 관련된 요소6.3.3 자원(Resources)과 관련된 요소6.4. 순열(Permutation)6.4.1 순열에 따른 메커니즘의 6가지 종류6.4.2 순열에 따른 6가지 메커니즘 특징과 활용6.4.3 순열에 따른 6가지 메커니즘의 시간적 변화6.4.4 순열에 따른 6가지 메커니즘의 공간적 연계6.5. 시간(Time)6.5.1 전망(Vista, Time Perspective)6.5.2 시점(Timing, Starting time, Moment of occurrence)6.5.3 속도(Speed, Pace)6.5.4 기 간 (Duration, Length of period), 또는 일몰 조건(Sunsetcondition, Termination time)6.5.5 간격(Interval)6.6. 사례로보는메커니즘유형PART III 메커니즘 응용07장 메커니즘 경영1: 기업 국제화의 4가지 유형7.1. 세 계 화 (Globalization):기업기반의경영메커니즘을세계모든곳에적용7.2. 세 현 화 (Glocalization):기업기반의경영메커니즘을지역환경의특별한필요에따라수정7.3. 현 지 화 (Localization):기업기반의경영메커니즘과는독립적인장소기반의메커니즘을창출7.4. 현 세 화 (Loc-balization):장소기반메커니즘을다른환경에적용7.4.1 현세화 1형7.4.2 현세화 2형7.5. 국제경영메커니즘유형분석7.5.1 세계화: 소극적 / 능동적인 RSE 메커니즘7.5.2 현지화: 소극적 / 수동적인 RES 메커니즘7.5.3 세현화: 적극적 / 수동적인 ESR 메커니즘7.5.4 현세화(유형 1): 능동적 / 적극적인 SRE 메커니즘7.5.5 현세화(유형 2): 능동적 / 적극적인 SER 메커니즘08장 메커니즘 경영2: 신시장 창출을 위한 신종족 발견8.1. 미래를알기위한기존방법:트렌드연구와소비자행동론8.2. 미래를알기위한새로운방법:신종족연구8.3. 메커니즘기반관점으로본신종족8.4. 신종족존재에대한검증8.5. 신종족을찾아내기위한체계적접근8.6. 신종족을통한신사업모델개발09장 메커니즘 경영3: 창조형 메커니즘을 이용한 업계선도전략9.1. ‘환경변화에대한대응전략’의한계9.2. 환경에대한세가지메커니즘9.2.1 적응형 메커니즘9.2.2 혁신형 메커니즘9.2.3 창조형 메커니즘: 비전 제시와 자원 재구성10장 21세기 전략 패러다임으로서의 메커니즘기반관점10.1. 3원소로이루어진기존전략패러다임의변천10.2. ‘메커니즘기반관점’을향해서10.3. 메카니즘의한계10.4.제5원소를찾아서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