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0
제2절 연구 내용 33
제3절 연구 방법 35
제2장 지역의 해외인재 유치 성과 37
제1절 해외인재 관련 최신 정책 동향 및 선행연구 리뷰 38
제2절 지역별 유학생 특성 분석 50
제3절 지역별 국내 취업 외국인 유학생의 노동시장 이행 56
1. 분석 개요 56
2. 분석 결과 57
제4절 소결 70
제3장 지역의 산업 특성과 해외인재 수요 72
제1절 권역별 주력산업 현황 73
1. 충청권역 73
2. 광주ㆍ전남권역 74
3. 대경권역 77
4. 동남권역 78
제2절 지역의 외국인력 수요 분석 81
1. 분석 개요 81
2. 분석 결과 82
제3절 소결 111
제4장 해외인재 유치를 위한 지역의 전략 113
제1절 해외인재 관련 대학-기업-지자체 협력 사례 리뷰 114
1. 분석 개요 114
2. 분석 내용 115
제2절 고등교육 전문가가 본 지역의 해외인재 유치 전략 및 과제 124
1. 지역의 해외인재 유치 전략 및 지역 특성 124
2. 지역의 해외인재 유치를 위한 유관기관 간 상호협력체계 130
3. 지역의 해외인재 유치 역량 강화를 위한 개선 요구 136
제3절 해외인재 유치를 위한 지자체의 추진 전략 138
1. 지역의 해외인재 유치ㆍ양성ㆍ활용 계획 및 전략 138
2. 지역 해외인재 유치의 애로 요인 140
3. 해외인재특화형 교육국제화특구에 대한 아이디어 143
제4절 소결 146
제5장 지역의 해외인재 유치 관련 국외 제도 현황 149
제1절 캐나다의 해외인재 유치 150
1. 들어가며 150
2. 캐나다의 유학생 현황 151
3. 캐나다의 유학생 취업ㆍ정착을 위한 노력 154
제2절 호주의 해외인재 유치 167
1. 들어가며 167
2. 유학생 현황 168
3. 호주의 유학생 취업ㆍ정착을 위한 노력 170
제3절 소결 180
제6장 지역 협업 기반 해외인재 유치를 위한 과제 183
제1절 지역의 해외인재 유치를 위한 중앙정부 및 지역의 과제 184
1. 중앙정부의 과제 184
2. 지역의 과제 188
제2절 지역 협업 기반 해외인재 유치 모델 191
1. 해외인재 기초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유치 전 단계 및 활용 전 단계) 191
2. 해외인재 대상 지역대학 간 연계 프로그램 운영(유치 및 양성 단계) 194
3. 해외인재 대상 산학연계 프로그램 및 취업 연계형 계약학과 운영(양성 및 활용 단계) 197
참고문헌 201
[부록 1] 지역 고등교육 전문가 대상 FGI 조사지(1차) 216
[부록 2] 지역 고등교육 전문가 대상 FGI 조사지(2차) 222
[부록 3] 지자체 전문가 대상 FGI 조사지 225
[부록 4] 부가표 - 지역별 주요 산업별 외국인 구인, 채용인원 및 미충원율(2019년 1분기) 228
[부록 5] 부가표 - 지역별 주요 산업별 외국인 구인, 채용인원 및 미충원율(2023년 1분기) 229
[부록 6] 부가표 - 지역별 제조업 외국인 구인, 채용인원 및 미충원율 추이(2019년 1분기~2023년 1분기, 각 연도 1분기 기준) 230
[부록 7] 부가표 - 지역별 직종별 외국인 구인, 채용인원 및 미충원율(2023년 1분기) 231
[부록 8] 부가표 - 각 지역의 직종별 외국인 구인 및 채용인원 비중(2023년 1분기) 232
[부록 9] 부가표 - 각 지역의 직종별 외국인 구인 및 채용인원의 직능수준별 비중(2023년 1분기) 234
판권기 237
〈표 1-1〉 연구 내용 및 방법 34
〈표 2-1〉 교육국제화특구 1, 2, 3기 지정개요 주요 내용 41
〈표 2-2〉 1~3기 교육국제화특구 지역별 주요 사업 내용 43
〈표 2-3〉 해외인재 유치 및 관리 관련 최신 선행연구 46
〈표 2-4〉 해외인재의 국내 정주 및 복지 관련 최신 선행연구 49
〈표 2-5〉 지역별 학위과정별 유학생 수 54
〈표 2-6〉 외국인 국내 박사학위 신규 취득자 응답자 수 및 비중 변화 57
〈표 2-7〉 국적별 외국인 국내 박사학위 신규 취득자 응답자 비중 변화 59
〈표 2-8〉 외국인 국내 박사학위 신규 취득자의 인적 구성 60
〈표 2-9〉 외국인 학업전념 박사의 취업자 비율 61
〈표 2-10〉 외국인 학업전념 박사의 연 근로소득 분포 63
〈표 2-11〉 외국인 학업전념 박사의 연 근로소득 분포(STEM 전공) 64
〈표 2-12〉 현 업무와 전공과의 관련성 65
〈표 2-13〉 박사학위 취득 이후 거주 계획 66
〈표 2-14〉 박사학위 취득 이후 거주 계획(권역별) 67
〈표 2-15〉 권역별 대학원 소재지와 직장 소재지 일치율 68
〈표 2-16〉 외국인 박사의 대학원 소재지별 직장 소재지 69
〈표 2-17〉 내국인 학업념 박사의 대학원 소재지별 직장 소재지 69
〈표 3-1〉 충청권역 광역지자체별 주력산업과 신산업 74
〈표 3-2〉 광주광역시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 중 미래산업 육성계획 75
〈표 3-3〉 12대 주력산업별 채용예정인력(2020년 기준) 77
〈표 3-4〉 동남권역 산업별 종사자 비중(2021년 기준) 79
〈표 3-5〉 동남권역 산업별 신규 구인인원 상위 10개 업종(2020년 10월 기준) 80
〈표 3-6〉 지역별 외국인 구인인원, 채용인원, 미충원율(2023년 1분기) 92
〈표 3-7〉 지역별 외국인 구인인원 증감 추이(2019년 1분기~2023년 1분기) 95
〈표 3-8〉 지역별 외국인 채용인원 증감 추이(2019년 1분기~2023년 1분기) 96
〈표 3-9〉 지역별 외국인 미충원율 추이(2019년 1분기~2023년 1분기) 97
〈표 3-10〉 지역내 산업별 고용 증가율(2022년, 2023년 1~9월) 102
〈표 3-11〉 제조업 지역별 직능수준별 외국인 미충원인원 및 미충원율(2023년 1분기) 105
〈표 3-12〉 서울지역 서비스업의 외국인 구인 및 채용의 직종별, 직능수준별 분포 109
〈표 4-1〉 해외인재 유치를 위한 지역 이해관계자 간 협력 사례 분석 117
〈표 4-2〉 지역 고등교육 전문가 대상 조사 응답자 정보 124
〈표 5-1〉 캐나다 유학생 출신 국가: 상위 10개국 152
〈표 5-2〉 졸업 후 취업 비자의 유효 기간 조건 156
〈표 5-3〉 OINP의 유학생 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한 학교 목록 159
〈표 5-4〉 OINP의 유학생 자격 평가 요소: 고용/노동시장 160
〈표 5-5〉 OINP의 유학생 자격 평가 요소: 언어 능력 160
〈표 5-6〉 OINP의 유학생 자격 평가 요소: 지역 160
〈표 5-7〉 OINP의 유학생 자격 평가 요소: 학력 161
〈표 5-8〉 호주 유학생 출신 국가: 상위 10개국 169
〈표 5-9〉 호주 유학생 주별 분포 170
〈표 5-10〉 서부 호주의 EOI 평가 체계 175
〈표 5-11〉 남부 호주의 Graduates 스트림 자격 요건 176
〈표 6-1〉 해외인재 기초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모델 주요 내용 193
〈표 6-2〉 해외인재 대상 지역대학 간 연계 프로그램 운영 모델 주요 내용 197
〈표 6-3〉 해외인재 대상 산학연계 프로그램 및 취업 연계형 계약학과 모델 주요 내용 200
[그림 2-1] Study Korea 300K Project의 비전 및 핵심과제 39
[그림 2-2] 교육국제화특구 확대ㆍ개편(안) 40
[그림 2-3] 학위과정 유학생 수 51
[그림 2-4] 비학위과정 유학생 수 51
[그림 2-5] 지역별 학생 만 명당 외국인 유학생 수(학위과정) 52
[그림 2-6] 지역별 학위과정별 유학생 비율 53
[그림 2-7] 지역별 유학생 전공 비율(이공계열, 非이공계열) 55
[그림 2-8] 지역별 이공계열 유학생 수 55
[그림 2-9] 외국인 국내 박사학위 신규 취득자 응답자 수 및 비중 변화 58
[그림 2-10] 외국인 학업전념 박사의 취업자 비율(STEM, 예술 및 인문학) 62
[그림 3-1] 전라남도 블루 이코노미 6대 프로젝트 산업 76
[그림 3-2] 외국인 구인인원, 채용인원, 미충원율 추이(2018년 Q1~2023년 Q1) 84
[그림 3-3] 경제성장률 및 고용지표 추이 85
[그림 3-4] 외국인 구인인원, 채용인원 증감(2019년 1분기~2023년 1분기) 87
[그림 3-5] 전체 구인 및 채용인원에서 외국인과 내국인 비중 추이(2019년 1분기~2023년 1분기) 88
[그림 3-6] 산업별 외국인 구인인원(위), 내국인 구인인원(아래) 비중(각 연도 1분기 기준) 89
[그림 3-7] 외국인(좌) 및 내국인(우)의 직능수준별 구인인원 비중(2023년 1분기) 90
[그림 3-8] 외국인(좌) 및 내국인(우)의 직능수준별 구인인원 비중(2023년 1분기) 91
[그림 3-9] 지역별 내국인 종사자 대비 외국인 종사자 비중 94
[그림 3-10] 지역내 산업구조 99
[그림 3-11] 지역 내 산업별 고용 비중(2023년 1~9월 기준) 101
[그림 3-12] 지역별 제조업 중분류 고용 비중(2023년 1분기) 103
[그림 3-13] 서울의 건설업 외국인과 내국인의 구인 및 채용 증감(연도별 1분기 기준) 107
[그림 3-14] 교육서비스업과 전문ㆍ과학ㆍ기술서비스업의 외국인 구인 및 채용 증감(각 연도 1분기 기준) 110
[그림 4-1] 협력 범위에 따른 유형 구분 115
[그림 4-2] 협력 목적에 따른 지역의 해외인재 유치 유형 구분 147
[그림 5-1] 캐나다의 주(province)별 유학생 분포 153
[그림 5-2] 2022년 호주 기술 우선순위 목록(일부 발췌) 179
[그림 6-1] 지역의 해외인재 유치 단계별 전략 189
[그림 1] 지역의 해외인재 유치 모델 223
[그림 2] 지자체, 대학의 과제에 대한 전문가 의견 요약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