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제1부 교육철학으로 들어가기제1장 교육철학의 필요성, 의도와 목적도입1. 교육에 대한 탐구로서 교육철학은 언제 어떻게 시작되는가?2. 교육철학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3. 교육철학탐구의 의도와 목적은 무엇인가?제2장 교육철학의 탐구 주제도입1. 철학의 의미와 핵심 탐구 문제2. 교육철학적 질문의 성격3. 교육철학의 이론학적/실천학적 성격4. 교육의 본질: 인간다움의 추구5. 자유교과와 인문주의6. 자유인을 위한 교육, 그리고 현대인의 두 가지 존재 속성7. 지식교육 또는 교과공부의 방법적 원리8. 인간의 공동체적 속성과 교육의 공공성, 그리고 국가교육의 이념제3장 교육철학, 어떻게 탐구하는가?도입1. 교육철학과 철학의 관계2. 언어분석적 접근3. 역사적-해석학적 접근4. 현상학적 접근5. 비판이론적 접근6. 탈(脫)근대적 접근제4장 교육철학연구의 실제: 세 가지 접근도입1. 교육사상연구로서 교육철학: 자기형성적 실천으로서 ‘텍스트 읽기’2. 당대 교육문제의 분석 및 개선을 위한 응용철학으로서 교육철학연구3. 교육실천 및 과정에 대한 ‘일반이론 탐구’로서 교육철학연구4. 교육연구에서 ‘이론’의 역할은 무엇이고, 교육철학과 경험연구와의 관계는 무엇인가?제2부 학교교육의 목적과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적 고찰제5장 교육과 지식도입1. 지식의 교육적 의미, 그리고 지식의 형식들2. 고전적 맥락에서 본 세 가지 지식과 그것들의 근대적 전개3. 학교 교과의 기원: 자유교과4. 지식과 교육의 타락, 그리고 후마니타스의 이념5. 교과 수업의 원리: 듀이의 프래그머티즘제6장 도덕교육의 성격도입1. ‘덕은 가르칠 수 있는가’: 소크라테스2. 이성과 자율성: 칸트와 콜버그3. 전통과 습관: 매킨타이어와 오우크쇼트4. 훈육과 자유: 교사의 역할과 권위제7장 시민성 교육의 의미와 다양한 양태도입1. 민주시민성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2. 민주시민교육3. 세계시민교육4. 다문화교육5. 나가며: 무엇이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민주시민교육인가?제8장 자기 탐구를 위한 미적 교육도입1. 현대 사회와 미적 교육2. 미적 교육의 연원3. 미적 교육의 구성요소4. 미적 교육의 확장 가능성과 의의제9장 자유교육과 직업교육, 양립 가능한가?도입1. 학교교육의 전형으로서의 자유교육 이념2. 직업교육의 도전3. 자유교육과 직업교육의 간극 메우기4. 학교에서의 인문교육과 직업교육의 통합제3부 현대 사회의 새로운 교육쟁점들제10장 현대 페미니즘과 교육철학도입1. 교육실천으로서 페미니즘의 위상2. 페미니즘의 물결3. 페미니즘 종말 선언: 포스트 페미니즘의 역풍과 경합4. 페미니즘 교육론5. 페미니즘 교육철학제11장 자연과 인간: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교육도입1. 현대 사회와 교육의 생태적 전환2. 현대 생태주의 담론과 윤리3. 사고와 자연4. 교육내용의 성격5.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교육제12장 디지털 환경과 교육의 과제: 기계와 같이 살기의 문제도입1. 기술이 바꾸는 삶의 풍경2. 인간의 조건과 기술3. 기술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4. 기술과 인간, 그리고 교육제13장 ‘평생학습’ 시대, 무엇을 위한 학습인가?도입1. 들어가는 말2. 인간과 학습: 학습에 관한 인간학적 고찰3. 평생학습의 의미4. 평생학습 시대 학습의 두 모델5. 21세기 평생학습의 과제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