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Ⅰ. 서론 14
1. 연구목적 14
2. 연구방법 20
3. 선행연구 23
3.1. 국내 대학교재 전자책 관련 선행연구 23
3.2. 해외 대학교재 전자책 관련 선행연구 24
Ⅱ. 국내 대학교재 전자책 출판과 유통현황 27
1. 국내 전자책 출판동향 27
2. 국내 대학도서관 전자책 현황 29
3. 국내 대학교재 전자책 출판 및 유통현황 31
3.1. (사)한국대학출판협회 31
3.2. (사)한국학술출판협회 33
3.3. ㈜한국출판콘텐츠 34
4. 국내 대학교재 오픈텍스트 사례 36
4.1. 빅북(big Book) 운동 36
4.2. 한국연구재단 저술출판지원사업 39
4.3. 대학출판부 대학교재 개발 사례 41
5. 국내 대학도서관 대학교재 전자책서비스 사례 43
6. 정리 및 시사점 47
Ⅲ. 해외 대학교재 전자책 출판과 유통현황 49
1. 해외 전자책 출판동향 49
2. 해외 대학교재 전자책 국내서비스 현황 49
3. 해외 대학교재 유형 51
4. 해외 대학교재 모델 52
4.1. OER 커먼스 53
4.2. 공개 교과서 네트워크 53
4.3. 오하이오링크 54
4.4. 조지아주 Affordable Learning Georgia 55
4.5. LOUIS 55
4.6. OERTX Repository 56
4.7. CARLI 57
4.8. Open Book Publishers 57
5. 해외 대학교재 전자책서비스 사례 58
5.1. 캔사스주립대학 OATI 59
5.2. 사우스 플로리다대학교 Textbook Affordability Project 59
5.3.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Affordable Learning Solutions 60
5.4. 호주 웨스턴시드니대학교 62
6. 정리 및 시사점 63
Ⅳ. 국내 대학교재의 전자책 출판 현황 조사 64
1. 조사 방법 64
2. 조사 대상 66
3. 조사 결과 67
3.1. 채택된 주교재의 전자책 출판 현황 67
3.2. 계열별 주교재의 전자책 출판 현황 68
3.3. 출판사별 전자책 출판 현황 74
4. 정리 및 시사점 77
Ⅴ. 이해관계자 설문조사 및 분석 80
1. 대학교재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개요 80
2. 대학교재 이용자 대상 설문 분석 결과 81
2.1. 응답자의 특성 81
2.2. 전자책 서비스 이용 경험 및 인식 82
2.3. 수업 형태 89
2.4. 수업 교재 현황 및 온라인 수업 교재 91
2.5. 대학도서관의 학습지원 서비스 (전자책, 전자자원) 기타의견 94
3. 출판 관계자 대상 설문조사 개요 98
4. 출판 관계자 대상 설문 분석 결과 99
4.1. 응답자(응답기관)의 특성 99
4.2. 전자책 출판 및 유통 99
4.3. 전자책 유통 모델 구축 101
5. 이해관계자 설문 분석 정리 및 시사점 102
6. 전문가 자문회의 103
6.1. 제1차 전문가 자문회의 105
6.2. 제2차 전문가 자문회의 106
6.3. 제3차 전문가 자문회의 110
Ⅵ. 대학도서관과 연계한 대학교재 전자책 지원 방안 115
1. 대학교재 전자책 출판 지원 116
1.1. 대학교재 집필 지원 116
1.2. 대학교재 전자책 출판 지원 121
2. 대학교재 전자책 유통 지원 126
2.1. 전체 구독 모델 128
2.2. 단계적 구독 모델 129
2.3. 종량제 모델 132
2.4. 전체 구독 개선 모델 133
3. 대학도서관 연계 대학교재 전자책서비스 활성화 136
3.1. 대학도서관 디지털 지정도서서비스 137
3.2. K-OER 시스템 구축 140
Ⅶ. 결론 146
참고문헌 151
[부록] 155
1. 주교재 출판사 목록 155
2.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기타의견 174
3. 전자책 이용자(학부생, 대학원생) 설문조사지 194
4. 출판 관계자 대상 설문조사지 199
판권기 204
〈표 1〉 학술ㆍ전문도서와 일반단행본 매출 비교 14
〈표 2〉 연구 방법에 따른 내용 21
〈표 3〉 연구절차 22
〈표 4〉 빅북 대학교재 사례 38
〈표 5〉 빅북 운동 주요 사항 39
〈표 6〉 저술출판지원사업 연구 종료 후 연도별 출판 현황 40
〈표 7〉 영진전문대학교 교재 개발 흐름 42
〈표 8〉 이화여대 지정도서 및 e-Reserve 현황(2015-2019학년도) 45
〈표 9〉 EBSCO eBook Collection 이용방법 46
〈표 10〉 ProQuest EBook Central 이용방법 47
〈표 11〉 해외 출판 시장 49
〈표 12〉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AL$ 제공자료 종류 61
〈표 13〉 주교재의 전자책 출판 현황 조사 대학 66
〈표 14〉 주교재의 전자책 출판 비율 67
〈표 15〉 A대학의 계열별 주교재의 전자책 출판비율 69
〈표 16〉 B대학의 계열별 주교재의 전자책 출판비율 70
〈표 17〉 C대학의 계열별 주교재의 전자책 출판비율 70
〈표 18〉 D대학의 계열별 주교재의 전자책 출판비율 71
〈표 19〉 E대학의 계열별 주교재의 전자책 출판비율 72
〈표 20〉 F대학의 계열별 주교재의 전자책 출판비율 72
〈표 21〉 조사 대상 대학의 계열별 주교재의 전자책 출판 비율 순위 73
〈표 22〉 주교재로 채택된 도서의 출판사별 현황 75
〈표 23〉 출판사별 전자책 출판 비율 76
〈표 24〉 계열별 주교재의 출판사 수 77
〈표 25〉 이용자 대상 질문지 구성 및 질문 문항 80
〈표 26〉 응답자의 특성 82
〈표 27〉 종이책, 전자책 선호도 조사 82
〈표 28〉 전자책 이용 주제분야(1순위) 84
〈표 29〉 전자책 이용 만족도 85
〈표 30〉 전자책 이용 불만족 사유 86
〈표 31〉 전자책 이용 불만족 사유(계열별) 87
〈표 32〉 수업시간 학습도구(1순위) 90
〈표 33〉 신분별 전자책, 전자자원 학습도구의 효과성 91
〈표 34〉 대학도서관 온라인 수업 교재 제공의 효과성 92
〈표 35〉 수업 교재에 대한 교육부(국가기관) 예산 지원 필요성 93
〈표 36〉 대학도서관 학습지원 서비스(전자책, 전자자원) 기타의견 95
〈표 37〉 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활성화에 대한 기타의견 96
〈표 38〉 전자책 기능적 요소와 관련된 기타의견 96
〈표 39〉 비용, 재정지원 측면의 기타의견 97
〈표 40〉 출판 관계자 대상 질문지 구성 및 질문 유형 98
〈표 41〉 전자책 출판 현황 99
〈표 42〉 국가주도 학술전자출판 유통 사업 참여 의향 101
〈표 43〉 사전 학술전자책 출판 관계자 면담 104
〈표 44〉 제1차 전문가 자문회의 105
〈표 45〉 제2차 전문가 자문회의 107
〈표 46〉 A사 검토 대학교재 전자책 구독서비스 108
〈표 47〉 A사와 C사 제안 대학교재 전자책 구독서비스 109
〈표 48〉 제3차 전문가 자문회의 113
〈표 49〉 한국연구재단의 저술출판지원사업 확대 시행(안) 117
〈표 50〉 대학 국고 지원사업 확대 시행(안) 119
〈표 51〉 대학교재 전자책 출판 지원 방안 126
〈표 52〉 전체 구독 모델 128
〈표 53〉 단계적 구독 모델 131
〈표 54〉 종량제 모델 133
〈표 55〉 전체 구독 개선 모델 135
〈표 56〉 종이책과 전자책의 지정도서서비스 비교 137
〈표 57〉 디지털 지정도서서비스의 구성과 체계 140
〈표 58〉 K-OER 시스템의 구성과 체계 143
[그림 1] Born Digital 세대의 학습 16
[그림 2] 종이책과 전자책 매출 비교 16
[그림 3] 도서대출과 상용DB 이용 추이 18
[그림 4] 대학도서관 종이책과 전자책 종수 비교(2018-2022) 19
[그림 5] 출판동향 산업별 매출액 (2015-2021) 27
[그림 6] 출판동향 산업별 종사자 (2015-2021) 28
[그림 7] 전자책 유통경로 및 거래방식별 매출 비율 29
[그림 8] 대학도서관 전자책 소장 및 구독 현황 30
[그림 9] 대학도서관 도서 대출책수 대 전자책 대출책수 비교 31
[그림 10] (사)한국대학출판협회 32
[그림 11] 학술전자출판협동조합 34
[그림 12] 한국출판콘텐츠 35
[그림 13] 빅북 운동 웹사이트 37
[그림 14] 영진전문대학교 교재출판 흐름 42
[그림 15] 미국교재 유형 52
[그림 16] 해외 공개 교과서 네트워크 54
[그림 17] OERTX 교과서 사례 56
[그림 18]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Affordable Learning Solutions 60
[그림 19] 국내 대학교재 전자책 출판 현황 조사 65
[그림 20] 대학별 주교재의 전자책 출판 비율 68
[그림 21] 계열별 주교재의 전자책 출판 비율 74
[그림 22] 신분별 종이책, 전자책 선호도 조사 83
[그림 23] 전자책 이용 주제분야(1순위) 84
[그림 24] 전자책 이용 만족도 85
[그림 25] 전자책 이용 불만족 사유 87
[그림 26] 전자책 구독형태(무제한 이용) 사용 의향 88
[그림 27] 수업시간 학습도구(1순위) 90
[그림 28] 대학도서관 온라인 수업 교재 제공의 효과성 93
[그림 29] 수업 교재의 교육부(국가기관) 예산 지원 필요성 94
[그림 30] 전자책 출판 현황 100
[그림 31] 국가 주도 학술전자출판 유통 사업 참여 의향 102
[그림 3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주도의 대학교재 집필지원사업 흐름도 120
[그림 33]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전자책지원사업 흐름도 122
[그림 34]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전자책지원사업 지원 절차 123
[그림 35] 교보문고의 종이책과 전자책의 동시 판매 124
[그림 36] 대학교재 전자책 전체 구독모델 129
[그림 37] 대학교재 전자책 단계적 구독 방식 130
[그림 38] 대학교재 전자책 종량제 모델 132
[그림 39] 대학교재 전자책 전체 구독 개선 모델 135
[그림 40] 리포트자료 구축 절차 142
[그림 41] 대학교재 전자책 지원흐름 145
[그림 42] 학술생태계의 악순환 147
[그림 43] 학술생태계의 선순환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