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ABSTRACT 11
제1장 서론 2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0
1.1. 연구의 필요성 30
1.2. 연구 목적 32
2.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2
2.1. 농산물 산지 단계 유통체계 개선 및 효율화에 관한 연구 32
2.2. 농산물 도매 단계 유통체계 개선 및 효율화에 관한 연구 34
2.3. 농산물 유통의 디지털화에 관한 연구 35
2.4. 농산물 유통 미래 전망 분석에 관한 연구 36
2.5. 선행연구의 시사점과 본 연구의 차별성 39
3. 연구 범위 40
4. 연구 내용 42
5. 연구 방법 43
6. 연구추진체계 46
제2장 농산물 유통환경 및 구조 변화 47
1.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 48
1.1. 온라인 거래의 확대 49
1.2. 온ㆍ오프라인 경계의 붕괴 51
1.3. 정책의 변화 53
2. 농산물 유통경로의 구조 변화 54
2.1. 산지의 출하 경로별 비율 변화 60
2.2. 소비지 유통경로 비율 변화 64
3. 소결 69
제3장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 실태 72
1. 산지유통 현황 및 실태 73
1.1. 산지유통 현황 73
1.2. 산지유통 정책 변화 75
1.3. 산지 단계의 플랫폼 기반 유통 실태 77
2. 도매유통 현황 및 실태 84
2.1. 도매유통 현황 84
2.2. 도매 단계 농산물 온라인 플랫폼(B2B) 유통 현황 97
2.3. 도매 단계의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 102
2.4. 도매 단계의 플랫폼 기반 유통 실태 105
3.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소매유통 현황 및 실태 119
3.1.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소매유통 현황 119
3.2. 주요 온라인 플랫폼 기업의 유통 실태 124
4. 진단 및 시사점 131
제4장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 미래 전망 134
1. 유통환경의 변화 전망 135
2. 온ㆍ오프라인 유통경로별 전망 138
2.1. 오프라인 유통경로의 변화 전망 139
2.2.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유통경로의 변화 전망 142
3. 농산물 유통 주체별 미래 전망 144
3.1. 산지 단계 144
3.2. 도매 단계 148
3.3. 소매 단계(온라인 플랫폼 기업) 166
4. 종합 전망 170
제5장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서비스 활성화 방안 175
1.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 발전 기본방향 176
2. 농산물 유통 발전 방안 180
3. 농산물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 방안 188
3.1. 온라인 플랫폼 기반 농산물 유통 서비스 활성화 여건 188
3.2. 온라인 B2B 도매거래 활성화 190
3.3. 온라인 B2C 거래 활성화 194
제6장 요약 및 결론 197
1. 연구 결과 요약 198
2. 결론 207
2.1. B2C 부문 활성화 방안 207
2.2. B2B 부문 활성화 방안 208
참고문헌 210
판권기 3
〈표 1-1〉 선행연구 검토 38
〈표 1-2〉 연구 관련 조사 개요 44
〈표 2-1〉 연도별 음식료품, 농축수산물, 음식서비스 온라인 판매액 추이 50
〈표 2-2〉 생산 농가의 농산물(청과물) 출하처별 비율 60
〈표 2-3〉 생산자단체(농협)의 농산물 수집, 출하처별 비율 61
〈표 2-4〉 산지유통인의 농산물 출하처별 비율 62
〈표 2-5〉 도매상(도매시장) 농산물 출하 및 판매처별 비율 64
〈표 2-6〉 일반 소매점의 농산물 구매처별 비율 65
〈표 2-7〉 대형유통업체의 농산물 구매처별 비율 66
〈표 2-8〉 대량수요처의 농산물 공급처별 비율 68
〈표 3-1〉 채소류 생산자의 출하 비율 74
〈표 3-2〉 과일 및 과채류 생산자의 출하 비율 74
〈표 3-3〉 APC 소유자 및 운영자 현황(2020년 기준) 75
〈표 3-4〉 지역별 APC 현황(2020년 기준) 75
〈표 3-5〉 APC의 지난 3년간 판매물량 증감 및 향후 3년 전망 77
〈표 3-6〉 온라인 판매 여부 및 거래하지 않는 이유 78
〈표 3-7〉 APC의 거래처별 출하 비율(중복응답) 79
〈표 3-8〉 APC의 출하 단계별 자동화 기기 이용 현황 80
〈표 3-9〉 주요 APC 심층 조사 대상 주요 APC 현황 82
〈표 3-10〉 현재 APC 시설의 스마트화 기대효과 83
〈표 3-11〉 APC의 스마트화 확대 시, 가장 먼저 스마트화가 기대되는 과정 83
〈표 3-12〉 연도별 청과부류(전체) 거래실적 85
〈표 3-13〉 매매 방법별 청과부류(전체) 거래실적 85
〈표 3-14〉 공영도매시장 청과물 경유 비율(금액 기준) 86
〈표 3-15〉 청과물 생산액 분류 87
〈표 3-16〉 공영도매시장 청과물 거래량과 단가 89
〈표 3-17〉 중앙도매시장의 청과물 거래량 및 거래액 추이 93
〈표 3-18〉 지방도매시장의 청과물 거래량 및 거래액 추이 94
〈표 3-19〉 중앙도매시장의 최근 청과물 거래량 및 거래액 증감률 95
〈표 3-20〉 지방도매시장의 최근 청과물 거래량 및 거래액 증감률 96
〈표 3-21〉 온라인 농산물거래소의 거래실적 99
〈표 3-22〉 aT 농수산식품거래소 연간 실적 100
〈표 3-23〉 A도매법인 온라인 경매 실적 100
〈표 3-24〉 제주농산물 산지 전자거래(직배송) 사업실적 101
〈표 3-25〉 2022년산 노지감귤 산지 전자거래 성과 분석 101
〈표 3-26〉 도매법인 소재지별 사업체 수 105
〈표 3-27〉 도매법인 소재지별 거래액 106
〈표 3-28〉 주요 취급 부류별 도매법인 107
〈표 3-29〉 도매법인의 거래량 변화 108
〈표 3-30〉 도매법인의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참여 의향 108
〈표 3-31〉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예상 거래량 108
〈표 3-32〉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안정적 정착 기간 109
〈표 3-33〉 중도매인 사업체 소재지 및 매출액 규모 111
〈표 3-34〉 2022년 지역별 중도매인 거래액 111
〈표 3-35〉 중도매인의 온라인 거래에 대한 인식 114
〈표 3-36〉 중도매인의 온라인 기업 납품 경험 및 수익성 115
〈표 3-37〉 중도매인의 온라인 직거래 경험 및 수익성 116
〈표 3-38〉 온라인도매시장에 대한 인식 117
〈표 3-39〉 온라인도매시장 참여 의사 117
〈표 3-40〉 온라인 플랫폼 이용 식료품 구매 빈도 및 비율 121
〈표 3-41〉 온라인 플랫폼 이용 식료품 품목별 구매율(2023년) 123
〈표 4-1〉 유통경로별 경쟁력 및 점유 비율 증감 전망 144
〈표 4-2〉 유통단계별 경쟁력 및 점유 비율 증감 전망 144
〈표 4-3〉 APC의 자동화 수준 평가, 목표 및 스마트화 전망 144
〈표 4-4〉 향후 3년간 출하 비율 전망 146
〈표 4-5〉 공공형 온라인도매시장에 대한 인식 146
〈표 4-6〉 온라인도매시장 판매물량 및 정착 소요 기간 147
〈표 4-7〉 도매법인의 거래량 전망 148
〈표 4-8〉 도매시장의 농산물 거래량 전망 148
〈표 4-9〉 농산물 평균 거래량의 변화와 전망 150
〈표 4-10〉 향후 3년간 도매시장을 통한 농산물 거래량 비율 전망 150
〈표 4-11〉 2022년도 온라인도매시장 거래 의향 물량 153
〈표 4-12〉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기간 153
〈표 4-13〉 거래처별 거래 비율 전망 분석의 변수 설명 155
〈표 4-14〉 온라인 거래 인식에 대한 분석의 변수 및 기초 통계량 156
〈표 4-15〉 온라인도매시장 참여 의향 분석의 변수 및 기초 통계량 157
〈표 4-16〉 중도매인의 농산물 거래처별 거래 비율 전망 요인 분석 결과 158
〈표 4-17〉 중도매인의 농산물 거래처별 거래 비율 전망 요인 분석 결과(계속) 159
〈표 4-18〉 중도매인의 농산물 온라인 거래 인식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160
〈표 4-19〉 중도매인의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참여 요인 분석 결과 161
〈표 4-20〉 도매시장 거래액과 거래량의 기초 통계량 162
〈표 4-21〉 도매시장 거래액과 거래량의 단위근 검정(unit root test) 결과 162
〈표 4-22〉 온라인 플랫폼 기업의 B2C 시장 규모 전망(2022년=100) 167
〈표 4-23〉 온라인 플랫폼 기업의 판매방식별 시장 규모 전망(2022년=100) 167
〈표 5-1〉 농산물 유통 발전 기본방향 및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 세부 방안 179
〈표 5-2〉 정부의 주요 유통개선대책 목표와 기본방향 181
〈표 5-3〉 농산물 유통마진의 유통단계별 점유 비율 184
〈표 5-4〉 중도매인의 온라인도매시장 개설 운영 시 애로사항 및 개선과제 191
〈그림 1-1〉 농산물 온ㆍ오프라인 유통채널 41
〈그림 1-2〉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 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 범위(3차년도) 41
〈그림 1-3〉 연구추진 체계도 46
〈그림 2-1〉 도ㆍ소매업태별 판매액 지수(2019년 1/4분기=100) 49
〈그림 2-2〉 음식료품 소매업태별 판매액 지수(2019년 1/4분기=100) 50
〈그림 2-3〉 온ㆍ오프라인 지출 비율 및 향후 지출 변화 전망 51
〈그림 2-4〉 유통산업의 발전단계 52
〈그림 2-5〉 농산물 유통경로와 온ㆍ오프라인 거래 방식 55
〈그림 2-6〉 농산물 유통경로별 유통 비율 56
〈그림 2-7〉 생산자단체의 도매ㆍ소매 출하 비율 56
〈그림 2-8〉 산지유통인의 도매ㆍ소매 출하 비율 57
〈그림 2-9〉 소매점-산지출하자의 유통 비율 58
〈그림 2-10〉 산지 단계 민간의 유통 비율 58
〈그림 2-11〉 산지출하자의 도매시장 출하 비율 59
〈그림 2-12〉 소매유통 점유 비율 59
〈그림 3-1〉 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 방안의 비전 및 목표 76
〈그림 3-2〉 주요 APC의 품목별 선별라인 82
〈그림 3-3〉 공영도매시장의 청과물 경유 비율(1989~2021년) 88
〈그림 3-4〉 공영도매시장 당 거래량 및 시장 수 추이 89
〈그림 3-5〉 도매시장 명목 및 실질 거래액 90
〈그림 3-6〉 청과물 생산량 및 도매시장 경유율 91
〈그림 3-7〉 공영도매시장의 수입 청과물 취급 비율 91
〈그림 3-8〉 청과물 수입액 및 공영도매시장 수입 청과물 취급액 추이 92
〈그림 3-9〉 농협 온라인 농산물거래소 기본 거래 체계도 98
〈그림 3-10〉 기존 도매시장과 온라인도매시장의 유통체계 103
〈그림 3-11〉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의 수수료 체계 105
〈그림 3-12〉 도매법인의 주요 취급 농산물 107
〈그림 3-13〉 온라인도매시장 활성화를 위한 도매시장 내 개선사항 109
〈그림 3-14〉 중도매인의 거래처별 비율 112
〈그림 3-15〉 온ㆍ오프라인 부문별 만족도(5점 척도) 113
〈그림 3-16〉 온라인 기업에 납품하지 않는 이유 115
〈그림 3-17〉 온라인 직거래를 하지 않는 이유 116
〈그림 3-18〉 2022년, 2023년 온라인도매시장 참여 이유 117
〈그림 3-19〉 2022년, 2023년 온라인도매시장 불참 이유 118
〈그림 3-20〉 농산물 온라인 B2C 유형 120
〈그림 3-21〉 채널별 식료품 구매 비율 121
〈그림 3-22〉 온라인 플랫폼별 식료품 구매 비율 122
〈그림 3-23〉 쿠팡의 로켓 그로스(Rocket Growth) 체계 125
〈그림 3-24〉 컬리의 주문 및 배송 시스템 126
〈그림 3-25〉 11번가 프리미엄 식료품 버티컬 신선밥상(모바일) 128
〈그림 3-26〉 푸드팡의 시간대별 물류시스템 131
〈그림 4-1〉 디지털 전환 단계 136
〈그림 4-2〉 도매시장의 농산물 거래 비율 감소 이유 149
〈그림 4-3〉 도매시장을 통한 농산물 거래 비율 감소 이유 150
〈그림 4-4〉 도매시장을 통한 농산물 거래 비율 증가 이유 151
〈그림 4-5〉 향후 3년간 오프라인 거래처별 거래 비율 전망 152
〈그림 4-6〉 2022년, 2023년 온라인 거래 비율 전망 152
〈그림 4-7〉 온라인도매시장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중복 선택) 154
〈그림 4-8〉 도매시장 거래액 전망(2022~2030년) 163
〈그림 4-9〉 도매시장 거래량 전망(2022~2030년) 163
〈그림 4-10〉 온라인도매시장 도입 시 도매시장 거래량 전망(2022~2030년) 164
〈그림 4-11〉 온라인도매시장 도입 시 도매시장 거래액 전망(2022~2030년) 165
〈그림 4-12〉 단가 변화에 따른 도매시장 거래액 전망(2022~2030년) 166
〈그림 4-13〉 온라인 플랫폼 기업의 B2C 거래를 위한 농산물 매입처 168
〈그림 4-14〉 향후 온라인 플랫폼 기업의 분야별 투자(5점 척도) 168
〈그림 4-15〉 농산물의 온라인 B2C 시장 확대 저해 요소(5점 척도) 169
〈그림 4-16〉 농산물 유통의 종합 전망 171
〈그림 5-1〉 1차년도 플랫폼 기반 농산물 유통 활성화 기본방향 및 세부 방안 177
〈그림 5-2〉 2차년도 플랫폼 기반 농산물 유통 활성화 기본방향 및 세부 방안 178
〈그림 5-3〉 농산물 유통의 문제와 정책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