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판 서문 2프롤로그 4CHAPTER 01 생성형 AI 시대가 왔다 131. 생성형 AI의 등장 152.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93. 생성형 AI 시대의 교육 244. 생성형 AI 시대에 필요한 역량 27CHAPTER 02 생성형 AI 기반 플랫폼 371. 오픈AI-ChatGPT 422. 오픈AI-DALL?E 2 463. 마이크로소프트-Bing 484. 마이크로소프트-Co-Pilot 505. 구글-Gemini 51CHAPTER 03 생성형 AI 활용 교육 방안 탐색 591. 요약 612. 글 작성 633. 맞춤형 기반 학습 684. 문제 해결 및 풀이 735. 코드 개발 83CHAPTER 04 생성형 AI의 교육적 시사점 및 이슈 931. 개인 특성에 맞춘 맞춤형 교육 대량 실현 952. 생산성 및 업무 효율성 증가 963. 창작과 공유 984. 과도한 의존성 1025. 문해력 저하 103CHAPTER 05 생성형 AI 활용 수업을 위한 가이드라인 1071. 생성형 AI의 의미 및 특징(장·단점) 파악하기 1092. 강의계획서에 정확하게 명시하기 1113. 강의계획서 개발·재개발하기 1164. 생성형 AI 활용 수업에 추천하는 교수법 1175. 과제 선정 및 재개발하기 1256. 질문 잘하는 방법 알려주기 1317. 평가 방법 재설계하기 1358. 오리엔테이션 진행하기 1499. 보조교사의 역할로 사용하기 15710. 팀ㆍ개인 활동에 활용하기 15811. 수업 중에 수행평가하기 16112. 학습자 자기성찰하기 16313. 동료 평가하기 16414. 최종 평가하기 16515. 교수자 자기성찰하기 168CHAPTER 06 생성형 AI 활용 시 주의할 점 및 문제점 1731. 거짓말도 술술~ 틀린 답도 전문가답게! 1762. 최신 정보, 출처, 저는 몰라요~ 1803. 생성형 AI 탐지 프로그램, 신뢰해도 되나? 1844. 인공지능이 써주고 만들어준 결과물, 저작권은 누구에게? 187CHAPTER 07 미래교육에서 주목해야 하는 에듀테크 1931. 메타버스(Metaverse) 활용 교육 1962. 가상현실(Virtual Reality) 활용 교육 2163.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활용 교육 221CHAPTER 08 메타버스의 교육적 효과 2291. 실제적ㆍ맥락적 학습을 통한 교육 효과 2312. 협동ㆍ협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 효과 2343. 창작과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높은 자유도 235CHAPTER 09 메타버스 활용 수업을 위한 가이드라인 2391.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목표 적합성 판단하기 2412. 최적의 메타버스 활용을 위한 환경 구축하기 2433. 최적의 메타버스 선정하기 2444. 교수자 분석하기 2465. 학습자 분석하기 2476. 메타버스 활용 수업 설계 및 강의계획서 작성하기 2497. 활동 결과물과 현실세계와의 유기적인 연계하기 2518. 메타버스 기반 수업 환경·공간 설계 및 구조화하기 2539. 메타버스 기반 수업 정보 자원 개발하기 25610. 매뉴얼 개발 및 수업 안내하기 25811. 오리엔테이션 필수 및 준비도 확인하기 26112. 팀 활동 공유하기 26413. 연습 기회 및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하기 26714. 학습자 평가하기 26715. 교수자 자기성찰 및 수업 평가하기 269CHAPTER 10 메타버스 활용 수업 시, 주의점 2751. 데이터, 긴 로딩 시간 2772. 휴먼팩터 이슈 2773. 이용자의 개인정보 이슈 2794. 디지털 데이터 이슈 2805. 정보 격차 이슈 281에필로그 283부 록 생성형 AI 프로그램 활용법 291생성형 AI 확장 프로그램 활용법 308생성형 AI 표절 탐지 프로그램 활용법 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