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6
1. 조사배경 및 목적 7
2. 조사 설계 8
3. 주요 조사 항목 9
4. 조사결과 산출방식 10
5. 응답자 특성 11
제2장 조사결과 요약 13
제3장 조사결과 분석 23
PART Ⅰ. 응급의료서비스 24
1.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도 25
PART Ⅱ. 구급이송서비스 28
1.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도 29
2.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 32
3.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 35
4.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38
5. 구급이송 서비스 불만족 이유 47
PART Ⅲ. 응급실 진료 서비스 48
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 49
2. 응급실 이용 경험 54
3. 이용 응급실 유형 57
4. 응급실 이용 형태 60
5.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 63
6.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67
7.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도 70
7-1.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절차 만족도 75
7-2.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78
7-3.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81
7-4.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84
7-5.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만족도 87
7-6.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만족도 90
7-7.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 만족도 93
7-8.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만족도 96
7-9.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만족도 99
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102
PART Ⅳ. 응급처치 및 대응 103
1. 심근경색, 뇌졸중 증상 인지도 104
2. 심근경색, 뇌졸중 증상 발생시 대처방법 인지도 109
3. 심폐소생술 인지도 112
4.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 115
5.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 118
6. 심폐소생술 시행 가능 여부 121
7. 심폐소생술 시행 불가 이유 124
8. 119 화상안내 시 심폐소생술 시도 의사 127
9. AED(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및 설치장소 인지도 130
PART Ⅴ. 응급의료제도 133
1. 응급의료기관 분류 인지도 134
2.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도 137
3.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도 140
4. 응급실 폭력 관련 처벌 규정 인식 143
5.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도 146
6.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 149
7.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도 152
8.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도 155
9. 코로나19 이후 응급실 이용 어려움 인식 158
10.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 161
11. 닥터헬기 인지도 164
12. 닥터헬기 인지경로 167
13.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 운영 인지도 170
14.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 필요성 인식 173
15. 소음 불구 닥터헬기 필요성 인식 176
제4장 결론 및 제언 179
1. 주요 결과 요약 180
2. 구급이송 서비스 182
3. 응급실 진료 서비스 184
4. 응급처치 및 대응 186
5. 응급의료제도 188
[부록] 설문지 190
판권기 200
[표 1]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도(성/연령/지역) 26
[표 2]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27
[표 3]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도(성/연령/지역) 30
[표 4]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31
[표 5]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성/연령/지역) 33
[표 6]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34
[표 7]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성/연령/지역) 36
[표 8]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37
[표 9]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성/연령/지역) 39
[표 10]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40
[표 11] 119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성/연령/지역) 41
[표 12] 119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42
[표 13] 민간이송업체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성/연령/지역) 43
[표 14] 민간이송업체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44
[표 15] 병원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성/연령/지역) 45
[표 16] 병원 구급차 서비스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46
[표 17]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성/연령/지역) 52
[표 1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53
[표 19] 응급실 이용 경험 및 이용 자격(성/연령/지역) 55
[표 20] 응급실 이용 경험 및 이용 자격(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56
[표 21] 이용 응급실 유형(성/연령/지역) 58
[표 22] 이용 응급실 유형(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59
[표 23] 응급실 이용 형태(성/연령/지역) 61
[표 24] 응급실 이용 형태(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62
[표 25]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성/연령/지역) 65
[표 26]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66
[표 27]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성/연령/지역) 68
[표 2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69
[표 29]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률(성/연령/지역) 71
[표 30]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률(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72
[표 3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도(성/연령/지역) - [100점 평균] 73
[표 32]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 [100점 평균] 74
[표 33]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절차 만족도(성/연령/지역) 76
[표 34]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절차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77
[표 35]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성/연령/지역) 79
[표 36]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80
[표 37]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성/연령/지역) 82
[표 38]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83
[표 39]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성/연령/지역) 85
[표 40]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86
[표 41]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만족도(성/연령/지역) 88
[표 42]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89
[표 43]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만족도(성/연령/지역) 91
[표 44]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92
[표 45]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 만족도(성/연령/지역) 94
[표 46]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95
[표 47]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만족도(성/연령/지역) 97
[표 48]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98
[표 49]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만족도(성/연령/지역) 100
[표 50]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01
[표 5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 항목별 중요도-만족도 결과 102
[표 52] 심근경색 증상 인지도(성/연령/지역) 105
[표 53] 심근경색 증상 인지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06
[표 54] 뇌졸중 증상 인지도(성/연령/지역) 107
[표 55] 뇌졸중 증상 인지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08
[표 56] 심근경색, 뇌졸중 증상 발생시 대처방법 인지도(성/연령/지역) 110
[표 57] 심근경색, 뇌졸중 증상 발생시 대처방법 인지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11
[표 58] 심폐소생술 인지도(성/연령/지역) 113
[표 59] 심폐소생술 인지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14
[표 60]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성/연령/지역) 116
[표 61]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17
[표 62]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성/연령/지역) 119
[표 63]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20
[표 64] 심폐소생술 시행 가능 여부(성/연령/지역) 122
[표 65] 심폐소생술 시행 가능 여부(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23
[표 66] 심폐소생술 시행 불가 이유(성/연령/지역) 125
[표 67] 심폐소생술 시행 불가 이유(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26
[표 68] 119 화상안내 시 심폐소생술 시도 의사(성/연령/지역) 128
[표 69] 119 화상안내 시 심폐소생술 시도 의사(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29
[표 70] AED(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및 설치장소 인지도(성/연령/지역) 131
[표 71] AED(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및 설치장소 인지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32
[표 72] 응급의료기관 분류 인지도(성/연령/지역) 135
[표 73] 응급의료기관 분류 인지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36
[표 74]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도(성/연령/지역) 138
[표 75]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39
[표 76]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도(성/연령/지역) 141
[표 77]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42
[표 78] 응급실 폭력 관련 처벌 규정 인식(성/연령/지역) 144
[표 79] 응급실 폭력 관련 처벌 규정 인식(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45
[표 80]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도(성/연령/지역) 147
[표 81]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48
[표 82]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성/연령/지역) 150
[표 83]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51
[표 84]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도(성/연령/지역) 153
[표 85]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54
[표 86]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도(성/연령/지역) 156
[표 87]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57
[표 88] 코로나19 이후 응급실 이용 어려움 인식(성/연령/지역) 159
[표 89] 코로나19 이후 응급실 이용 어려움 인식(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60
[표 90]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성/연령/지역) - 1순위 162
[표 91]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 1순위 163
[표 92] 닥터헬기 인지도(성/연령/지역) 165
[표 93] 닥터헬기 인지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66
[표 94] 닥터헬기 인지경로(성/연령/지역) 168
[표 95] 닥터헬기 인지경로(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69
[표 96]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 운영 인지도(성/연령/지역) 171
[표 97]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 운영 인지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72
[표 98]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 필요성 인식(성/연령/지역) 174
[표 99]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 필요성 인식(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75
[표 100] 소음 불구 닥터헬기 필요성 인식(성/연령/지역) 177
[표 101] 소음 불구 닥터헬기 필요성 인식(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78
[그림 1]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도 25
[그림 2]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도 29
[그림 3] 이용 구급이송 서비스별 신뢰율 29
[그림 4]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 32
[그림 5]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유형 32
[그림 6]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 35
[그림 7]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38
[그림 8] 이용 구급이송 서비스별 전반적 만족도 38
[그림 9] 구급이송 서비스 불만족 이유 47
[그림 10]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 49
[그림 11] 응급의료기관 유형별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 50
[그림 12] 의료기관 유형별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도 51
[그림 13] 응급실 이용 경험 및 이용 자격 54
[그림 14] 이용 응급실 유형 57
[그림 15] 응급실 이용 형태 60
[그림 16]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 63
[그림 17] 응답자 유형별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 64
[그림 1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67
[그림 19]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도 70
[그림 20]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절차 만족도 75
[그림 21]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78
[그림 22]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81
[그림 23] 검사까지의 대기 시간 만족도 84
[그림 24]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만족도 87
[그림 25]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만족도 90
[그림 26]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 만족도 93
[그림 27]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만족도 96
[그림 28]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만족도 99
[그림 29]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 항목별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102
[그림 30] 심근경색 및 뇌졸중 증상 인지도 104
[그림 31] 심근경색, 뇌졸중 증상 발생시 대처방법 인지도 109
[그림 32] 심폐소생술 인지도 112
[그림 33]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 115
[그림 34]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 118
[그림 35] 심폐소생술 시행 가능 여부 121
[그림 36] 심폐소생술 시행 불가 이유 124
[그림 37] 119 화상안내 시 심폐소생술 시도 의사 127
[그림 38] AED(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및 설치장소 인지도 130
[그림 39] 응급의료기관 분류 인지도 134
[그림 40]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도 137
[그림 41]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도 140
[그림 42] 응급실 폭력 관련 처벌 규정 인식 143
[그림 43]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도 146
[그림 44]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도 149
[그림 45]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도 152
[그림 46]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도 155
[그림 47] 코로나19 이후 응급실 이용 어려움 인식 158
[그림 48]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가장 큰 불만사항 161
[그림 49] 닥터헬기 인지도 164
[그림 50] 닥터헬기 인지경로 167
[그림 51]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 운영 인지도 170
[그림 52]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 필요성 인식 173
[그림 53] 소음 불구 닥터헬기 필요성 인식 176
[그림 54] 이용 구급이송 서비스별 신뢰율 및 전반적 만족률 182
[그림 55] 이용 구급이송 서비스별 불만족 이유 183
[그림 56] 응급실 진료 서비스 만족지수 184
[그림 57] 응급의료기관 유형별 대기시간 관련 문항 만족률 185
[그림 58] 심근경색 및 뇌졸중 증상, 증상발생 시 대처방법 인지도 186
[그림 59] 심폐소생술 가능 여부 및 불가 사유 187
[그림 60] 응급실 폭력 처벌수위 및 코로나 19 이후 응급실 이용 인식 188
[그림 61] 닥터헬기 인지도 및 운영지역, 비운영지역별 인식 현황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