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Ⅰ장 조사 개요 5
1. 조사 배경 및 목적 6
2. 조사 설계 7
3. 표본설계 8
4. 조사방법 및 자료 수집 절차 15
5. 주요 조사 항목 16
6. 조사결과 산출방식 17
7. 응답자 특성 18
제Ⅱ장 주요결과 요약 20
제Ⅲ장 조사결과 분석 31
PART 1. 응급의료서비스 32
1.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율 33
PART 2. 구급이송 서비스 36
1.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율 37
2.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 및 유형 40
3.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 43
4.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46
5. 구급이송 서비스 불만족 이유 55
PART 3. 응급실 진료 서비스 56
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율 57
2. 응급실 이용 경험 및 자격 62
3. 이용 응급의료기관 유형 65
4. 응급실 이용 형태 68
5.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 71
6.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75
7.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률 78
7-1.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 절차 83
7-2.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시간 86
7-3.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시간 89
7-4. 검사까지의 대기시간 92
7-5.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95
7-6.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98
7-7.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도 101
7-8.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104
7-9.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107
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110
PART 4. 응급처치 및 대응 111
1. 심근경색 증상 인지율 112
2. 뇌졸중 증상 인지율 115
3. 심폐소생술 인지율 118
4.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 121
5. 심폐소생술 관련 교육 경험 124
6. 환자 발생 시 심폐소생술 시행 가능 여부 127
7. 심폐소생술 시행이 불가한 이유 130
8. 화상 안내 시 심폐소생술 시도 의향 133
9. 자동심장충격기(AED) 인지율 136
10. 자동심장충격기(AED) 설치장소 인지율 139
PART 5. 응급의료제도 142
1-1. 응급의료기관 분류 체계 인지율 143
1-2. 응급상황 발생 시 증상에 따른 응급의료기관 구분 방문 의향 146
2.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율 149
3-1.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율 152
3-2. 응급실 폭력 처벌 규정에 대한 인식 155
4.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율 158
5.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율 161
6-1.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율 164
6-2. 119 응급의료상담 시 안내된 병원으로 우선 이용 의향 167
7.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율 170
8. 코로나 전후, 응급실 이용환경 평가 173
9.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불만사항 176
10-1. 닥터헬기 운영 인지율 179
10-2. 닥터헬기 운영 정보 인지 경로 182
10-3.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 운영 인지율 185
10-4.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의 운영 필요성 188
10-5. 소음 피해 발생 불구, 닥터헬기의 필요성 191
11-1. 권역외상센터 운영 및 역할 인지율 194
11-2. 권역외상센터 정보 인지 경로 197
11-3. 119 구급대원 판단에 따른 거주지역 내 권역외상센터 이동 의향 200
제Ⅳ장 결론 및 제언 203
1. 구급이송 서비스 204
2. 응급실 진료 서비스 206
3. 응급처치 및 대응 208
4. 응급의료제도 210
5. 닥터헬기 운영 212
6. 권역외상센터 운영 213
[부록] 설문지 214
판권기 225
제Ⅰ장 조사 개요 8
[표 1] 전국 17개 시도별 인구분포 8
[표 2] 시도별 응급의료분야 의료취약지 현황 9
[표 3] 시도별 응급의료분야 의료 취약ㆍ비취약 구분별 인구분포 9
[표 4] 성 및 연령별 인구분포 10
[표 5] 시도별(지역 1단계 층화) 배분 결과 10
[표 6] 시도 내 의료취약지 여부ㆍ거주규모별(2단계 층화) 배분 결과 11
[표 7] 최종 표본 배분 결과 12
[표 8] 표본설계 기본 틀 14
[표 9] 지역별 조사 진행 결과 15
제Ⅲ장 조사결과 분석 34
[표 1]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율(성/연령/지역) 34
[표 2]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35
[표 3]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율(성/연령/지역) 38
[표 4]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39
[표 5]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 및 유형(성/연령/지역) 41
[표 6]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 및 유형(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42
[표 7]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성/연령/지역) 44
[표 8]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45
[표 9]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률(성/연령/지역) 47
[표 10]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률(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48
[표 11] 119구급차 서비스 만족률(성/연령/지역) 49
[표 12] 119구급차 서비스 만족률(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50
[표 13] 민간이송업체 구급차 서비스 만족률(성/연령/지역) 51
[표 14] 민간이송업체 구급차 서비스 만족률(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52
[표 15] 병원 구급차 서비스 만족률(성/연령/지역) 53
[표 16] 병원 구급차 서비스 만족률(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54
[표 17]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율(성/연령/지역) 60
[표 1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61
[표 19] 응급실 이용 경험 및 자격(성/연령/지역) 63
[표 20] 응급실 이용 경험 및 자격(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64
[표 21] 이용 응급의료기관 유형(성/연령/지역) 66
[표 22] 이용 응급의료기관 유형(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67
[표 23] 응급실 이용 형태(성/연령/지역) 69
[표 24] 응급실 방문 및 퇴실 형태(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70
[표 25]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성/연령/지역) 73
[표 26]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74
[표 27]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률(성/연령/지역) 76
[표 2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률(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77
[표 29]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률(성/연령/지역) 79
[표 30]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률(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80
[표 3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도(성/연령/지역) 81
[표 32]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82
[표 33]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 절차(성/연령/지역) 84
[표 34]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 절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85
[표 35]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시간(성/연령/지역) 87
[표 36]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시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88
[표 37]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시간(성/연령/지역) 90
[표 38]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시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91
[표 39] 검사까지의 대기시간(성/연령/지역) 93
[표 40] 검사까지의 대기시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94
[표 41]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성/연령/지역) 96
[표 42]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97
[표 43]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성/연령/지역) 99
[표 44]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00
[표 45]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도(성/연령/지역) 102
[표 46]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도(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03
[표 47]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성/연령/지역) 105
[표 48]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06
[표 49]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성/연령/지역) 108
[표 50]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09
[표 51]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중요도-만족도 결과 110
[표 52] 심근경색 증상 인지율(성/연령/지역) 113
[표 53] 심근경색 증상 인지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14
[표 54] 뇌졸중 증상 인지율(성/연령/지역) 116
[표 55] 뇌졸중 증상 인지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17
[표 56] 심폐소생술 인지율(성/연령/지역) 119
[표 57] 심폐소생술 인지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20
[표 58]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성/연령/지역) 122
[표 59]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23
[표 60] 심폐소생술 관련 교육 경험(성/연령/지역) 125
[표 61] 심폐소생술 관련 교육 경험(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26
[표 62] 환자 발생 시 심폐소생술 시행 가능 여부(성/연령/지역) 128
[표 63] 환자 발생 시 심폐소생술 시행 가능 여부(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29
[표 64] 심폐소생술 시행이 불가한 이유(성/연령/지역) 131
[표 65] 심폐소생술 시행이 불가한 이유(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32
[표 66] 화상 안내 시 심폐소생술 시도 의향(성/연령/지역) 134
[표 67] 화상 안내 시 심폐소생술 시도 의향(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35
[표 68] 자동심장충격기(AED) 인지율(성/연령/지역) 137
[표 69] 자동심장충격기(AED) 인지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38
[표 70] 자동심장충격기(AED) 설치장소 인지율(성/연령/지역) 140
[표 71] 자동심장충격기(AED) 설치장소 인지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41
[표 72] 응급의료기관 분류 체계 인지율(성/연령/지역) 144
[표 73] 응급의료기관 분류 체계 인지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45
[표 74] 응급상황 발생 시 증상에 따른 응급의료기관 구분 방문 의향(성/연령/지역) 147
[표 75] 응급상황 발생 시 증상에 따른 응급의료기관 구분 방문 의향(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48
[표 76]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율(성/연령/지역) 150
[표 77]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51
[표 78]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율(성/연령/지역) 153
[표 79]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54
[표 80] 응급실 처벌 규정에 대한 인식(성/연령/지역) 156
[표 81] 응급실 처벌 규정에 대한 인식(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57
[표 82]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율(성/연령/지역) 159
[표 83]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60
[표 84]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율(성/연령/지역) 162
[표 85]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63
[표 86]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율(성/연령/지역) 165
[표 87]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66
[표 88] 119 응급의료상담 시 안내된 병원으로 우선 이용 의향(성/연령/지역) 168
[표 89] 119 응급의료상담 시 안내된 병원으로 우선 이용 의향(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69
[표 90]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율(성/연령/지역) 171
[표 91]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72
[표 92] 코로나 전후, 응급실 이용환경 평가(성/연령/지역) 174
[표 93] 코로나 전후, 응급실 이용환경 평가(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75
[표 94]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불만사항(성/연령/지역) - 1순위 177
[표 95]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불만사항(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 1순위 178
[표 96] 닥터헬기 운영 인지율(성/연령/지역) 180
[표 97] 닥터헬기 운영 인지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81
[표 98]/[표 99] 닥터헬기 운영 정보 인지 경로(성/연령/지역) 183
[표 99]/[표 100] 닥터헬기 운영 정보 인지 경로(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84
[표 100]/[표 101]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 운영 인지 여부(성/연령/지역) 186
[표 101]/[표 102]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 운영 인지 여부(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87
[표 102]/[표 103]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의 운영 필요성(성/연령/지역) 189
[표 103]/[표 104]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의 운영 필요성(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90
[표 104]/[표 105] 소음 피해 발생 불구, 닥터헬기의 필요성(성/연령/지역) 192
[표 105]/[표 106] 소음 피해 발생 불구, 닥터헬기의 필요성(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93
[표 106]/[표 108] 권역외상센터 운영 및 역할 인지율(성/연령/지역) 195
[표 107]/[표 109] 권역외상센터 운영 및 역할 인지율(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96
[표 108]/[표 110] 권역외상센터 정보 인지 경로(성/연령/지역) 198
[표 109]/[표 111] 권역외상센터 정보 인지 경로(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199
[표 110]/[표 112] 119 구급대원 판단에 따른 거주지역 내 권역외상센터 이동 의향(성/연령/지역) 201
[표 111]/[표 113] 119 구급대원 판단에 따른 거주지역 내 권역외상센터 이동 의향(사회경제적 변인/서비스 경험) 202
제Ⅳ장 결론 및 제언 205
[표 1]/[표 115] 구급이송 서비스 유형별 신뢰율, 만족률 205
[표 2]/[표 116] 구급이송 서비스 유형별 구급이송 서비스 불만족 이유 205
[표 3]/[표 117]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100점 환산 기준) 207
[표 4]/[표 118] 의료기관 유형별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2022년 결과와의 차이) 207
[표 5]/[표 119] 응급의료기관 유형별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100점 환산 기준) 207
[표 6]/[표 120] 심근경색 및 뇌졸중 증상 인지율 208
[표 7]/[표 121] 심폐소생술 인지율 및 실제 시행 경험, 관련 교육 경험 209
[표 8]/[표 122] 심폐소생술 이행 관련 문항 209
[표 9]/[표 123] 응급의료기관 분류 인지율, 증상에 따른 구분 방문 의향,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율 210
[표 10]/[표 124] 응급의료제도 인지율 211
[표 11]/[표 125] 응급실 폭력에 대한 처벌 규정에 대한 생각 211
[표 12]/[표 126] 닥터헬기 인지율 및 필요성 212
[표 13]/[표 127] 권역외상센터 인지도 및 인지 경로 213
[그림 1] 응급의료서비스 전반적 신뢰율 33
[그림 2] 구급이송 서비스 신뢰율 37
[그림 3] 이용 구급이송 서비스별 신뢰율 37
[그림 4]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경험 40
[그림 5]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유형 40
[그림 6] 구급이송 서비스 이용 자격 43
[그림 7] 구급이송 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46
[그림 8] 이용 구급이송 서비스별 전반적 만족률 46
[그림 9] 구급이송 서비스 불만족 이유 55
[그림 10]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율 57
[그림 11] 응급의료기관 유형별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율 58
[그림 12] 의료기관 유형별 응급실 진료 서비스 신뢰율 59
[그림 13] 응급실 이용 경험 및 이용 자격 62
[그림 14] 이용 응급의료기관 유형 65
[그림 15] 응급실 이용 형태 68
[그림 16]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 71
[그림 17] 응답자 유형별 응급실 진료 서비스 종합만족지수 72
[그림 18] 응급실 진료 서비스 전반적 만족률 75
[그림 19]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만족률 78
[그림 20] 환자 안내/접수/수납 등 행정 절차 83
[그림 21] 진료 의사를 만날 때까지의 대기시간 86
[그림 22] 입원 또는 수술까지의 대기시간 89
[그림 23] 검사까지의 대기시간 92
[그림 24] 의사/간호사 등 의료진의 충분한 설명 95
[그림 25] 적절한 응급 진료 및 처치 98
[그림 26] 의료인(의사, 간호사)의 친절도 101
[그림 27] 응급의료서비스 대비 응급의료비용 104
[그림 28] 대기실, 침상 등 응급실 환경 107
[그림 29] 응급실 진료 서비스 세부항목별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110
[그림 30] 심근경색 증상 인지율 112
[그림 31] 뇌졸중 증상 인지율 115
[그림 32] 심폐소생술 인지율 118
[그림 33] 심폐소생술 실제 시행 경험 121
[그림 34] 심폐소생술 관련 교육 경험 124
[그림 35] 환자 발생 시 심폐소생술 시행 가능 여부 127
[그림 36] 심폐소생술 시행이 불가한 이유 130
[그림 37] 화상 안내 시 심폐소생술 시도 의향 133
[그림 38] 자동심장충격기(AED) 인지율 136
[그림 39] 자동심장충격기(AED) 설치장소 인지율 139
[그림 40] 응급의료기관 분류 체계 인지율 143
[그림 41] 응급상황 발생 시 증상에 따른 응급의료기관 구분 방문 의향 146
[그림 42] 응급실 중증도 분류(KTAS) 인지율 149
[그림 43] 응급실 폭력 관련 법률 규정 인지율 152
[그림 44] 응급실 폭력 처벌 규정에 대한 인식 155
[그림 45] 응급의료관리료 제도 인지율 158
[그림 46] 응급의료비용 대불제도 인지율 161
[그림 47] 119 응급의료상담제도 인지율 164
[그림 48] 119 응급의료상담 시 안내된 병원으로 우선 이용 의향 167
[그림 49] E-gen(응급의료정보제공) 인지율 170
[그림 50] 코로나 전후, 응급실 이용환경 평가 173
[그림 51] 응급의료서비스 이용 시 불만사항 176
[그림 52] 닥터헬기 운영 인지율 179
[그림 53] 닥터헬기 운영 정보 인지 경로 182
[그림 54]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 운영 인지율 185
[그림 55] 거주지역 내 닥터헬기의 운영 필요성 188
[그림 56] 소음 피해 발생 불구, 닥터헬기의 필요성 191
[그림 57] 권역외상센터 운영 및 역할 인지율 194
[그림 58] 권역외상센터 정보 인지 경로 197
[그림 59] 119 구급대원 판단에 따른 거주지역 내 권역외상센터 이동 의향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