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6
가. 학교군 내 학생 배치 교육여건 분석 16
나. 고등학교 성별 유형(단성고, 남녀공학)에 대한 요구 분석 18
다. 학교 경쟁력 제고 및 학습권 관점에서의 인식조사 및 분석 19
라. 고등학교 성별 유형 전환 타당성 판단기준 제시 19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분석 및 사례 연구 20
나. 현장조사 및 면담(FGI) 분석 20
다. 자료 조사 및 통계 분석 21
Ⅱ. 이론적 배경 22
1. 도림고등학교 현황 23
가. 학교 현황 23
나. 졸업생 진로 현황(2021~2023) 23
다.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2021~2023) 24
라. 학교 교육과정 24
2. 일반고등학교 학교 성별 유형 현황 25
가. 전국 및 인천ㆍ남동구 일반고 학교 및 학생 수 개황 25
나. 남동구 일반고 입학생 수 예측(2024~2039) 34
3. 중등학교의 남녀공학 전환 36
가. 남녀공학 전환 정책 배경 36
나. 중등학교의 남녀공학 전환 선행연구 37
Ⅲ. 고등학교 성별 유형 전환 사례 분석 41
1. 고등학교 성별 유형 전환 사례 42
가. 인천(남녀공학 고등학교에서 단성고등학교로 전환 사례) 42
나. 타 시도(단성고등학교에서 남녀공학 고등학교로 전환 사례) 45
2. 남녀공학 전환 고등학교 면담 결과 48
가. 서울 장충고등학교 48
나. 강원 양양고등학교 54
다. 울산 중앙고등학교 58
3. 인천시 성별 유형 전환 고등학교 정보공시 자료 분석 결과 61
가. 학급 및 학생 구성 변화 61
나. 졸업생 진로 현황 변화(2011~2019) 66
다. 학교폭력 신고 건수 변화(2012~2019) 68
4. 관련 판례 분석 결과 70
Ⅳ. 양적 분석 결과 73
1. 인천시 학생생활종합실태조사 분석 결과 74
가. 고등학생의 성별, 학년별, 학교 성별에 따른 평균 차이 분석 74
나. 학생성별, 학년의 중재효과 분석 84
다. 시사점 88
2. 설문조사 결과 89
가. 응답자 현황 89
나. 설문 결과 90
다. 결론 및 시사점 124
Ⅴ. FGI 분석 결과 128
1. 이해관계자 FGI 결과 129
가. 남녀공학 전환과 관련한 논쟁 130
나. 남녀공학 전환에 따른 교육 및 입시 측면에서의 의견 137
다. 남녀공학 전환에 따른 생활지도 측면에서의 의견 141
라. 남녀공학 전환에 따른 교육시설 측면에서의 의견 147
마. 연구에 대한 제언 및 남녀공학 전환 대체 방안 논의 151
2. 전문가 협의회 FGI 결과 156
가. 인천고등학교의 특성(단성고와 남녀공학의 관점에서) 157
나. 남녀공학 학교 전환에 대한 근본적인 논의 157
다. 도림고 남녀공학 전환 설문 결과에 대한 논의 160
라. 도림고 남녀공학 전환에 대한 지원 방안 및 대안 160
마. 서울 지역 고등학교 남녀공학 전환 사례 163
바. 기타 의견 164
3. 전문가 서면 자문 결과 166
가. 남녀공학 전환 일반에 관한 전문가 의견 166
나. 남자 일반고등학교(도림고) 남녀공학 전환 시 고려할 사항에 대한 전문가 의견 169
다. 남녀공학 전환을 법ㆍ제도적 측면에서 분석한 전문가 의견 172
4. 시사점 175
가. 도림고등학교 남녀공학 전환에 대한 첨예한 입장 대립 175
나. 도림고등학교 남녀공학 전환 관련 지원 및 대체 방안 177
Ⅵ. 논의 및 제언 179
1. 도림고의 남녀공학 전환 논의의 특이점 180
2. 남녀공학 전환 타당성 판단기준에 따른 논의 182
3. 판단기준에 따른 논의 183
가. 외부 환경적 측면에서의 논의 183
나. 교육의 질 개선 측면 185
다. 지역 공동체 측면에서의 논의 189
4. 남녀공학 전환 논의 과정에 대한 제언 190
가. 남녀공학 전환 여부의 결정 과정에 대한 제언 191
나. 남녀공학 전환 방안에 대한 논의 194
참고문헌 197
[부록 1] 교원 대상 설문지 201
[부록 2] 학부모 대상 설문지 205
[부록 3] 학생 대상 설문지 211
[부록 4] 지역주민 대상 설문지 216
[부록 5] 남동구 동별 고등학교 입학생 수 예측 220
판권기 240
〈표 Ⅱ-1〉 도림고등학교 학교 현황(2021~2023) 23
〈표 Ⅱ-2〉 도림고등학교 졸업생 진로 현황(2021~2023) 24
〈표 Ⅱ-3〉 도림고등학교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2021~2023) 24
〈표 Ⅱ-4〉 연도별(2014~2022) 전국 및 인천 고등학교 수 및 학생 수 추이 25
〈표 Ⅱ-5〉 연도별(2014~2022) 남동구 일반고 고등학생 수 추이 26
〈표 Ⅱ-6〉 전국 시ㆍ도별 설립주체별 일반고 현황 27
〈표 Ⅱ-7〉 전국ㆍ인천ㆍ남동구 일반고 설립 주체별 현황 비교 28
〈표 Ⅱ-8〉 전국 시도별 일반고 남ㆍ여ㆍ공학 현황 29
〈표 Ⅱ-9〉 전국ㆍ인천ㆍ남동구 일반고 남ㆍ여ㆍ공학 현황 비교 31
〈표 Ⅱ-10〉 일반고 학급당 학생 수 및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 32
〈표 Ⅱ-11〉 남동구 일반고 현황 33
〈표 Ⅱ-12〉 남동구 고등학교 입학생 수 추이(2024~2039) 34
〈표 Ⅲ-1〉 연송고등학교 연도별 남녀학생 수 44
〈표 Ⅲ-2〉 검단고 단성학교 전환 전ㆍ후 학급수 변화 62
〈표 Ⅲ-3〉 검단고 단성학교 전환 전ㆍ후 학생 수 변화 62
〈표 Ⅲ-4〉 논현고 단성학교 전환 전ㆍ후 학급수 변화 63
〈표 Ⅲ-5〉 논현고 단성학교 전환 전ㆍ후 학생 수 변화 63
〈표 Ⅲ-6〉 신송고 단성학교 전환 전ㆍ후 학급수 변화 64
〈표 Ⅲ-7〉 신송고 단성학교 전환 전ㆍ후 학생 수 변화 64
〈표 Ⅲ-8〉 연송고 단성학교 전환 전ㆍ후 학급수 변화 65
〈표 Ⅲ-9〉 연송고 단성학교 전환 전ㆍ후 학생 수 변화 65
〈표 Ⅲ-10〉 검단고 단성학교 전환 전ㆍ후 졸업생 진로 현황 비교 66
〈표 Ⅲ-11〉 논현고 단성학교 전환 전ㆍ후 졸업생 진로 현황 비교 67
〈표 Ⅲ-12〉 연송고 단성학교 전환 전ㆍ후 졸업생 진로 현황 비교 68
〈표 Ⅲ-13〉 검단고 단성학교 전환 전ㆍ후 학교폭력 신고 건수 비교 68
〈표 Ⅲ-14〉 논현고 단성학교 전환 전ㆍ후 학교폭력 신고 건수 비교 69
〈표 Ⅲ-15〉 연송고 단성학교 전환 전ㆍ후 학교폭력 신고 건수 비교 69
〈표 Ⅳ-1〉 빈도분석 74
〈표 Ⅳ-2〉 종속변수별 문항 75
〈표 Ⅳ-3〉 세 가지 독립변수에 따른 평균차이검정 80
〈표 Ⅳ-4〉 학교성별과 학년에 따른 이원분산분석 결과 85
〈표 Ⅳ-5〉 배경변인 별 응답자 분포 89
〈표 Ⅳ-6〉 학교관련 문항 별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학교성별유형(교원) 91
〈표 Ⅳ-7〉 교원 관련 문항 별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학교성별유형(교원) 92
〈표 Ⅳ-8〉 학생 관련 문항 별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학교성별유형(교원) 94
〈표 Ⅳ-9〉 남녀공학 전환에 따른 긍정적 주장에 동의하는 정도(교원) 95
〈표 Ⅳ-10〉 남녀공학 전환에 따른 부정적 주장에 동의하는 정도(교원) 96
〈표 Ⅳ-11〉 남녀공학 전환 타당성 판단기준의 중요도(교원) 97
〈표 Ⅳ-12〉 남녀공학 전환에 대한 응답(교원) 98
〈표 Ⅳ-13〉 남녀공학 전환에 따른 긍정적 주장에 동의하는 정도(학부모) 98
〈표 Ⅳ-14〉 남녀공학 전환에 따른 부정적 주장에 동의하는 정도(학부모) 100
〈표 Ⅳ-15〉 남녀공학 전환 타당성 판단기준의 중요도(학부모) 103
〈표 Ⅳ-16〉 남녀공학 전환에 대한 응답(학부모) 104
〈표 Ⅳ-17〉 남녀공학 전환 시 자녀를 도림고등학교에 보낼 의향(학부모) 105
〈표 Ⅳ-18〉 남녀공학 전환 시 도림고등학교에 보내고 싶은 이유(학부모, 복수응답) 106
〈표 Ⅳ-19〉 고등학생 자녀의 통학수단(학부모) 107
〈표 Ⅳ-20〉 고등학생 자녀의 통학소요시간(학부모) 108
〈표 Ⅳ-21〉 남녀공학 전환에 따른 긍정적 주장에 동의하는 정도(학생) 109
〈표 Ⅳ-22〉 남녀공학 전환에 따른 부정적 주장에 동의하는 정도(학생) 111
〈표 Ⅳ-23〉 남녀공학 전환 타당성 판단기준의 중요도(학생) 114
〈표 Ⅳ-24〉 남녀공학 전환에 대한 생각(학생) 115
〈표 Ⅳ-25〉 남녀공학 전환 시 도림고등학교 선택 의향(중학생) 116
〈표 Ⅳ-26〉 남녀공학 전환 시 도림고등학교를 선택하고 싶은 이유(중학생) (복수 응답) 117
〈표 Ⅳ-27〉 도림고등학교를 선택한 이유(도림고등학교 재학생) (복수 응답) 117
〈표 Ⅳ-28〉 도림고등학교가 남녀공학이었다면 고등학교를 선택했을지 의향(고등학생) 118
〈표 Ⅳ-29〉 도림고등학교를 선택했을 것이라고 답한 이유(고등학생) (복수 응답) 118
〈표 Ⅳ-30〉 현재 활용하고 있는 통학수단(고등학생) 119
〈표 Ⅳ-31〉 통학 시 소요되는 시간(고등학생) 120
〈표 Ⅳ-32〉 남녀공학 전환에 따른 긍정적 주장에 동의하는 정도(주민) 121
〈표 Ⅳ-33〉 남녀공학 전환에 따른 부정적 주장에 동의하는 정도(주민) 122
〈표 Ⅳ-34〉 남녀공학 전환 타당성 판단기준의 중요도(주민) 123
〈표 Ⅳ-35〉 남녀공학 전환에 대한 응답(주민) 123
〈표 Ⅴ-1〉 연구 참여자 정보 130
〈표 Ⅵ-1〉 도림고 남녀공학 전환 판단기준(안) 183
[그림 Ⅰ-1] 남동구 소재 일반고등학교 17
[그림 Ⅰ-2] 서창동 여학생 대중교통 통학 거리 및 시간 17
[그림 Ⅱ-1] 일반고 남ㆍ여ㆍ공학 비율 비교 31
[그림 Ⅱ-2] 일반고 학급당 학생 수 및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 32
[그림 Ⅱ-3] 남동구 고등학교 입학생 수 예측(2024-2039) 35
[그림 Ⅳ-1] 학교성별과 학년에 따른 신체건강유지 점수의 추이 86
[그림 Ⅳ-2] 학교성별과 학년에 따른 교우관계 점수의 추이 87
[그림 Ⅳ-3] 학교성별과 학년에 따른 19세미만 이용불가 이용정도 점수의 추이 87
[그림 Ⅵ-1] 도림고 증축 예정 부지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