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Abstract 8
제1장 서론 17
1. 연구의 배경 17
2. 연구 주요 내용 17
제2장 인구구조의 변화와 고령화 사회로의 이행 20
1. 한국의 인구구조와 장래 인구추계 20
2. 일본의 인구구조 및 장래 인구추계와의 비교 23
제3장 고령친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28
1. 고령친화산업의 정의와 범위 28
2. 고령친화산업의 분류와 세부산업별 정의 29
3. 고령친화산업의 현황 31
가. 글로벌 시장규모 및 전망 31
나. 국내 고령친화산업의 시장규모 32
제4장 일본사례 소개를 통한 고령친화산업의 파급효과와 성장 가능성 고찰 56
1. 일본의 고령친화산업 사례를 통해서 본 고령친화산업의 가능성 56
2. 고령친화산업의 파급효과와 성장에의 기여가능성 74
제5장 고령친화산업 성장동력화를 위한 정책제언 79
1. 고령친화산업 성장의 장애요인 79
2. 고령친화산업 성장동력화를 위한 정책제언 83
참고문헌 88
〈표 3-1〉 고령친화용품 제조업 분류체계 33
〈표 3-2〉 2020-21 고령친화 용품 제조업 시장규모 34
〈표 3-3〉 고령친화 의약품 제조업 분류체계 36
〈표 3-4〉 고령친화 의약품 세부항목별 시장규모 37
〈표 3-5〉 고령친화 의료기기 제조업 분류체계 38
〈표 3-6〉 고령친화 의료기기 항목별 시장규모 39
〈표 3-7〉 고령친화 식품 제조업 분류체계 40
〈표 3-8〉 고령친화 식품 제조업 세부항목별 시장규모 41
〈표 3-9〉 고령친화 화장품 제조업 분류체계 42
〈표 3-10〉 고령친화 화장품 제조업 세부항목별 시장규모 43
〈표 3-11〉 고령친화 요양 서비스업 분류체계 44
〈표 3-12〉 고령친화 요양 서비스업 세부항목별 시장규모 45
〈표 3-13〉 고령친화 여가서비스업 분류체계 46
〈표 3-14〉 고령친화 여가 서비스업 세부항목별 시장규모 47
〈표 3-15〉 고령친화 주거 서비스업 세부항목별 시장규모 50
〈표 3-16〉 고령친화 급식 서비스업 세부항목별 시장규모 51
〈표 3-17〉 고령친화 금융 서비스업 세부 항목별 시장 규모 51
〈표 4-1〉 일본의 출생연도별 90세 생존률 추정(2022년) 57
〈표 4-2〉 일본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 규겪 62
〈그림 2-1〉 주요 연령별 인구와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 2020, 2035년 21
〈그림 2-2〉 한국의 인구피라미드 변화 추이(2020, 2045, 2070년) 22
〈그림 2-3〉 일본의 주요 연령별 인구와 베이비붐 세대(1947-1952년생), 2020, 2035년 24
〈그림 2-4〉 일본의 인구피라미드 변화 추이(2020, 2045, 2070년) 26
〈그림 2-5〉 일본의 인구피라미드 변화 추이(2005, 2030, 2055년) 27
〈그림 3-1〉 고령친화 주거 서비스업 개념도 49
〈그림 4-1〉 일본에서 개발 중인 이동보조용 웨어러블 로봇의 사례 59
〈그림 4-2〉 근력보조 웨어러블 로봇의 활용사례 60
〈그림 4-3〉 고령자용 가공식품의 사례 63
〈그림 4-4〉 고령친화 화장품의 브랜드 및 제품 예시 64
〈그림 4-5〉 대리만족 소비를 위한 제품의 예시: 초등학교 학생용 가방(란도셀) 65
〈그림 4-6〉 노스탤지어 비즈니스 관련 제품 예시 67
〈그림 4-7〉 고민가재생 사업의 사례: 숙박시설 69
〈그림 4-8〉 관광목적 열차의 내부 예시 74
〈그림 5-1〉 한국과 주요 OECD 회원국의 노인빈곤율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