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7
Ⅰ. 사회정서학습의 핵심역량과 웰빙 13
1. 사회정서학습의 다섯 가지 핵심역량 15
2. 웰빙 추구를 위한 사회정서학습 전략 18
3. 국내 소개된 사회정서학습 20
가. 강한아이 22
나. (중학생ㆍ초등학생을 위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25
다. SEE(Social, Emotional, and Ethical) Learning 28
라. 인천형 사회정서학습: 회복탄력성 개발을 위한 구조화된 정서관리 프로그램 32
Ⅱ. 다층적 지원체계 구축과 디지털 기반 사회정서학습의 도입 40
1. 다층적 지원체계 구축 41
2. 디지털 기반 사회정서학습의 도입 필요성 43
가. 디지털 치료제의 등장 43
나. 디지털 기반 사회정서학습의 도입 필요성 45
Ⅲ. 디지털 기반 사회정서학습 해외 활용 사례 48
1. 디지털 기반 사회정서학습 미국의 사례 50
가. Harmony SEL 53
나. Mindfulness 기반 사회정서학습 MindUP 55
2. 디지털 기반 사회정서학습 호주의 사례 58
가. 호주의 전 연령 정신예방 플랫폼 BeYou 58
나. 입(App) 기반 사회정서학습 Smiling Mind 63
Ⅳ. 디지털 기반 사회정서학습과 미래교육 65
1. 디지털 기반 사회정서학습과 Mindfulness 66
2. 미래교육으로서 디지털 시민 양성 69
참고문헌 72
[부록 1] 인천형 사회정서학습에 반영된 Trauma Resource Institute의 iCHILL App 콘텐츠 76
[부록 2] Harmony SEL 88
일상 활동 소개 88
비대면 활동 1: Harmony Game 96
비대면 활동 2: Harmony Storybooks 100
비대면 활동 3: Harmony Songs 103
방과후 활동 105
[부록 3] Smiling Mind 교실 시리즈 107
[부록 4] 미국 사회정서학습 관련 공유 자료 113
판권기 115
표 1. 사회정서학습 〈강한아이〉의 구성 내용 23
표 2. 사회정서학습 〈강한아이〉의 문제해결 모형 24
표 3. (중학생을 위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수업 구성 내용 26
표 3-1. 파트 1. 시작과 마무리 26
표 3-2. 파트 2. 나와 너 이해하기 26
표 3-3. 파트 3. 나를 다스리기 27
표 3-4. 파트 4. 좋은 관계 맺기 27
표 4. SEE Learning 수업 구성 내용 30
표 5. 회복력 영역을 탐색하는 6단계 수행활동 37
표 6. 회복탄력성 개발을 위한 구조화된 정서관리(범용) 활동 목차 38
표 7. 다층지원체계 구축 단계 42
표 8. 사회정서학습 다층지원체계 구축 방안 42
표 9. 국내 주요 디지털 치료제 개발사 및 제품 44
표 10. CASEL의 사회정서학습 평가 지표 46
표 11. SELect 프로그램 51
표 12. 각 부분별 CASEL 프로그램 선정 조건 52
표 13. Harmony SEL의 교육과정 54
표 14. MindUP의 교육과정 57
표 15. 회복탄력성과 사회정서학습 개입 60
표 16. 근거등급과 구현등급에 따른 프로그램 목록 62
표 17. Smiling Mind 개요 63
표 18. 측정 분석/치유 훈련 솔루션 67
그림 1. 하이존, 회복력 영역, 로우존 시각화하기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