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연구 개요 17
1. 연구 배경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및 방법 20
3. 산업 집적의 주요 이론적 개념 22
02. 서울시 산업 현황 및 해외도시 사례 25
1. 서울시 산업 기초 현황 26
2. 도심부 산업 주요 현황 36
3. 해외 도시의 산업 활성화 사례 49
4. 산업 활성화 정책 인센티브 60
5. 소결 67
03. 콘텐츠산업 현황 70
1. 개요 71
2. 출판ㆍ만화ㆍ애니메이션 72
3. 영화ㆍ방송ㆍ1인 미디어 79
4. 게임ㆍe스포츠ㆍ디지털사이니지ㆍVFX 89
04. 도심산업 발전의 주요 쟁점과 전망 99
1. 서울시 도심산업의 주요 쟁점 100
2. 서울시 영상산업 공간 분포 전망 104
05. 도심산업 활성화 방안 106
1. 정책 방향 107
2. 실행방안 109
참고문헌 114
[부록] 116
Abstract 141
판권기 145
[표 2-1] 서울시 주력산업 및 성장산업 분류 기준 34
[표 2-2] 서울시 주력산업 및 성장산업 분류 기준 34
[표 2-3] 세운지구 시대별 변천 과정 및 주요 계획 40
[표 2-4] 존치구역 산업 현황 41
[표 2-5] 세운지구 산업 입지계수 순위(2020년 사업체 조사, 중분류 기준) 44
[표 2-6] (가칭)서울 시네마테크 층별 구성 65
[표 3-1] 출판업 사업체 기본 현황 72
[표 3-2] 2021년 출판업 중분류 및 소분류 기본 현황 73
[표 3-3] 출판업 매출액 지역 비교(2019-2021) 75
[표 3-4] 2021년 만화업 사업체 기본 현황 75
[표 3-5] 2021년 만화업 중분류 및 소분류 기본 현황 76
[표 3-6] 만화업 매출액 지역 비교(2019-2021) 77
[표 3-7] 2021년 애니메이션 사업체 기본 현황 77
[표 3-8] 2021년 애니메이션 중분류 및 소분류 기본 현황 78
[표 3-9] 애니메이션 매출액 지역 비교(2019-2021) 78
[표 3-10] 2021년 영화산업 사업체 기본 현황 79
[표 3-11] 2021년 영화산업 중분류 및 소분류 기본 현황 80
[표 3-12] 영화산업 매출액 지역 비교(2019-2021) 80
[표 3-13] 2021년 방송업 사업체 기본 현황 81
[표 3-14] 2021년 방송업 중분류 및 소분류 기본 현황 82
[표 3-15] 방송업 매출액 지역 비교(2019-2021) 83
[표 3-16] 1인 미디어 사업체 직무별 종사자(2021) 84
[표 3-17] 지원 정책 인지도(사업체) 84
[표 3-18] 산업 활성화를 위한 필요 사항(사업체) 85
[표 3-19] 창작자 주 이용 플랫폼(2021) 85
[표 3-20] 2021년 1인 미디어 창작자 활동 수익(평균) 86
[표 3-21] 2021년 1인 미디어 MCN 소속 여부 87
[표 3-22] 2021년 1인 미디어 산업 지원 정책 인지도 및 참여 경험(창작자) 87
[표 3-23] 2021년 1인 미디어 산업 지원 정책 중 필요한 정책(창작자) 88
[표 3-24] 2021년 게임업 사업체 기본 현황 89
[표 3-25] 2021년 게임산업 중분류 및 소분류 기본 현황 90
[표 3-26] 게임산업 매출액 지역 비교(2019-2021) 90
[표 3-27] 2022년 게임단 속성별 현황 92
[표 3-28] e스포츠 프로선수 및 코칭스태프 연령별 현황(2022년 9월 기준) 92
[표 3-29] 2021년 e스포츠 프로선수 계약 기간 93
[표 3-30] e스포츠 선수의 연간 수입(2021) 93
[표 3-31] 2021년 e스포츠 선수의 애로 사항(1+2 순위) 94
[표 3-32] 2021년 e스포츠 선수단 팀운영 애로 사항(1+2 순위) 94
[표 3-33] 프로선수가 유관 정부기관에 바라는 점 94
[표 3-34] 국내 주요 VFX 기업 현황 96
[그림 2-1] 종사자수 기준 서울시 주력산업 27
[그림 2-2] 매출액 기준 서울시 주력산업 27
[그림 2-3] 매출액 기준 서울시 주력산업 28
[그림 2-4] 서울시 중구 종사자수 연평균 성장량(2017-2021) 37
[그림 2-5] 서울시 종로구 종사자수 연평균 성장량(2017-2021) 38
[그림 2-6] 2023년 세운지구 일대 경관 39
[그림 2-7] 세운지구 도심제조업 분포 41
[그림 2-8] 세운지구 사업체 분포 42
[그림 2-9] 세운지구 산업별 사업체수 분포 43
[그림 2-10] 세운지구 산업별 종사자수 분포 43
[그림 2-11] 세운지구 주변 지역 인쇄업 사업체 분포 45
[그림 2-12] 세운지구 인쇄 및 기록매체 복제업 사업체 분포 46
[그림 2-13] 세운지구 펄프, 종이 및 종이제품 제조업 사업체 분포 47
[그림 2-14] 세운지구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사업체 분포 48
[그림 2-15] 코펜하겐 블록스허브 49
[그림 2-16] 뉴욕 코넬테크 캠퍼스 50
[그림 2-17] 런던 테크시티 51
[그림 2-18] 캘리포니아 영화위원회 53
[그림 2-19] LA의 워너브라더스 스튜디오 54
[그림 2-20] LM 55
[그림 2-21] Digital Domain 55
[그림 2-22] 시네마테크 프랑세즈 57
[그림 2-23] 아자부다이 힐즈 조감도 58
[그림 2-24] 팀랩 디지털 아트 뮤지엄 전시 공간 58
[그림 2-25] 서울 미디어콘텐츠 센터 64
[그림 2-26] 부산사운드스테이션과 부산영화후반작업시설 66
[그림 3-1] 1인 미디어 사업체 주요 분야 비중(2021) 83
[그림 3-2] 1인 미디어 사업체 매출액(2021) 84
[그림 3-3] 게시된 콘텐츠 장르(복수 응답) 86
[그림 3-4]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 변화 91
[그림 3-5] e스포츠 프로선수 경력 93
[그림 3-6] 국내 VFX 기업 97
[그림 5-1] 세운지구 비즈니스 인프라 조성 계획 110
[표 부록-1] 사업체수 기준 서울시 주력산업(중분류) 116
[표 부록-2] 종사자수 기준 서울시 주력산업(중분류) 118
[표 부록-3] 매출액 기준 서울시 주력산업(중분류) 120
[표 부록-4] 서울시 산업 입지계수 순위 122
[표 부록-5] 2017~2021 중분류 산업별 사업체수 연평균 증가 순위 124
[표 부록-6] 2017~2021 중분류 산업별 종사자수 연평균 증가 순위 126
[표 부록-7] 2017~2021 중분류 산업별 매출액 연평균 증가 순위 128
[표 부록-8] 2017~2021 중분류 산업별 사업체수 연평균 증가율 순위 130
[표 부록-9] 2017~2021 중분류 산업별 종사자수 연평균 증가율 순위 132
[표 부록-10] 2017~2021 중분류 산업별 매출액 연평균 증가율 순위 134
[표 부록-11] 서울시 주력산업 및 특화산업의 자치구별 종사자수 순위 136
[그림 부록-1] 주력산업 자치구별 종사자 분포 139
[그림 부록-2] 성장산업 자치구별 종사자 분포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