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7
제1장 서론 32
제1절 사업의 목적과 필요성 33
제2절 K-CESA 진단 사업 체계 36
1. 개요 및 주요 사업 내용 36
2. K-CESA 진단 시스템 41
제3절 2023년 K-CESA 주요 사업 내용 46
1. K-CESA 진단 실시 46
2. K-CESA 진단 사이트 운영 및 관리 46
3. K-CESA 신규 판형 운영 및 안정화 47
4. K-CESA 진단 참여학생의 핵심역량 수준 분석 실시 47
5. K-CESA 6판형 핵심형 개발 48
6. K-CESA 핵심역량 재구조화 실시 49
7. K-CESA 사후설명회 개최 50
제4절 K-CESA 진단 참여대학과 학생 현황 53
1. 진단 참여대학 특징 53
2. 진단 참여학생의 특징 54
제2장 6판형 핵심형 개발 58
제1절 핵심형 개발 목적 및 필요성 59
제2절 핵심형 개발 방법 63
1. 수행 절차 63
2. 세부 개발 내용 64
3. 각 영역별 구성 및 특성 65
4. 분석 대상 71
5. Pilot Test 74
6. 분석 방법 75
제3절 핵심형 개발 결과 77
1. 문항분석 및 선정 결과 77
2. 종합적사고력 자료 분석 결과 85
3. Pilot Test 분석 결과 91
4.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결과 95
5. 의사소통역량 문항 추가 분석 101
제4절 소결 105
제3장 K-CESA 핵심역량 모델 재구조화 107
제1절 재구조화 필요성 및 목적 108
제2절 문헌 연구 112
제3절 자료 수집 방법 및 도구 125
제4절 2차 인터뷰 조사 151
1. 내용/구성적 측면 151
2. 평가적 측면 158
제5절 소결 163
제4장 K-CESA 시스템 유지 운영 172
제1절 K-CESA 시스템 유지 관리 173
제2절 K-CESA 시스템 정보 보안 유지 176
1. 정보 보안 관리 176
2. 개인정보 보호 방안 확립 177
제3절 K-CESA 시스템 기능 개선 181
1. K-CESA 시스템 성능 개선 181
2. 클라우드 전환에 따른 시스템 안정성 확보 182
제4절 소결 185
제5장 향후 계획 186
참고문헌 189
[부록] 196
제1절 2023년도 K-CESA 핵심역량 수준 197
제2절 K-CESA 진단 참여학생 유형별 역량 수준 분석 237
제3절 6판형 핵심형 규준표 312
판권기 328
〈표 1-1〉 K-CESA 사후설명회 진행 현황 51
〈표 1-2〉 K-CESA 진단 참여대학 현황 54
〈표 1-3〉 K-CESA 진단 참여학생 현황 56
〈표 1-4〉 K-CESA 연도별 진단현황 57
〈표 2-1〉 K-CESA 핵심형(4판) 검사 구성 60
〈표 2-2〉 의사소통역량 기본형 검사 구성 66
〈표 2-3〉 의사소통역량 핵심형 검사 구성 66
〈표 2-4〉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일반형 검사 구성 67
〈표 2-5〉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핵심형 검사 구성 68
〈표 2-6〉 종합적 사고력의 평가요소 69
〈표 2-7〉 종합적 사고력 문항 유형 70
〈표 2-8〉 종합적 사고력의 문항 수 및 배점 71
〈표 2-9〉 K-CESA 의사소통역량 문항분석 대상 72
〈표 2-10〉 K-CESA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문항분석 대상 73
〈표 2-11〉 K-CESA 종합적사고력 문항분석 대상 73
〈표 2-12〉 K-CESA 의사소통역량 Pilot Test 분석 대상 74
〈표 2-13〉 K-CESA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Pilot Test 분석 대상 75
〈표 2-14〉 K-CESA 의사소통역량 '듣기' 영역 문항분석 결과 77
〈표 2-15〉 K-CESA 의사소통역량 '토론과 조정' 영역 문항분석 결과 78
〈표 2-16〉 K-CESA 의사소통역량 '읽기' 영역 문항분석 결과 79
〈표 2-17〉 K-CESA 의사소통역량 문항 선정 결과 80
〈표 2-18〉 K-CESA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자원' 영역 문항분석 결과 81
〈표 2-19〉 K-CESA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정보' 영역 문항분석 결과 82
〈표 2-20〉 K-CESA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기술' 영역 문항분석 결과 83
〈표 2-21〉 K-CESA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문항 선정 결과 84
〈표 2-22〉 종합적 사고력 핵심형 구성(안) 점수와 일반형 총점 간 상관 86
〈표 2-23〉 종합적 사고력 핵심형 1안 문항별 기술통계량, 변별도, 신뢰도 87
〈표 2-24〉 종합적 사고력 핵심형 2안 문항별 기술통계량, 변별도, 신뢰도 87
〈표 2-25〉 종합적 사고력 핵심형 3안 문항별 기술통계량, 변별도, 신뢰도 88
〈표 2-26〉 종합적 사고력 핵심형 2안 영역별 점수 규준표 89
〈표 2-27〉 K-CESA 의사소통역량 문항 선지분포 및 난이도 91
〈표 2-28〉 K-CESA 의사소통역량 문항 기술통계 및 변별도 92
〈표 2-29〉 K-CESA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문항 선지 분포 및 난이도 93
〈표 2-30〉 K-CESA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문항 기술통계 및 변별도 94
〈표 2-31〉 K-CESA 의사소통역량 신뢰도 95
〈표 2-32〉 K-CESA 의사소통역량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 96
〈표 2-33〉 K-CESA 의사소통역량 문항 요인부하량 96
〈표 2-34〉 K-CESA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신뢰도 98
〈표 2-35〉 K-CESA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 99
〈표 2-36〉 K-CESA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문항 요인부하량 99
〈표 2-37〉 문항 재선정 후 K-CESA 의사소통역량 변별도 및 신뢰도 102
〈표 2-38〉 K-CESA 의사소통역량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문항 재선정 후) 102
〈표 2-39〉 K-CESA 의사소통역량 문항 요인부하량(문항 재선정 후) 103
〈표 3-1〉 인간과 기계의 능력이 최적화된 영역 113
〈표 3-2〉 'DeSeCo 프로젝트'와 '교육 2030 프로젝트'의 특징 114
〈표 3-3〉 변혁적 역량(Transformative competencies) 115
〈표 3-4〉 ATC21s 21세기 역량 115
〈표 3-5〉 P21 프레임워크 117
〈표 3-6〉 Global Skill Taxonomy 119
〈표 3-7〉 역량 개념의 변천사 121
〈표 3-8〉 하버드 대학 교양 교육과정의 변화(최미리, 2017) 122
〈표 3-9〉 2015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 역량 비교(민보선ㆍ정광순, 2023) 124
〈표 3-10〉 응답자 구성 126
〈표 3-11〉 자료 수집 방법 127
〈표 3-12〉 1차 온라인 설문조사 내용 128
〈표 3-13〉 국내 대학의 핵심역량 중 K-CESA에 포함되지 않은 역량 129
〈표 3-14〉 2차 인터뷰 질문 구성 131
〈표 3-15〉 미래사회 노동시장 관점에서 중요 역량 다중응답 빈도분석 결과 132
〈표 3-16〉 미래사회 노동시장 관점에서 중요 역량 순위다중응답 평균 점수 133
〈표 3-17〉 전문가 집단별 미래사회 노동시장 관점에서 역량의 중요도 134
〈표 3-18〉 미래사회 노동시장 관점에서 중요한 역량 응답 이유 135
〈표 3-19〉 인간의 전인적 성장 관점에서 중요 역량 다중응답 빈도분석 결과 137
〈표 3-20〉 인간의 전인적 성장 관점에서 중요 역량 순위다중응답 평균 점수 139
〈표 3-21〉 전문가 집단별 인간의 전인적 성장 관점에서 역량의 중요도 순위 140
〈표 3-22〉 인간의 전인적 성장 관점에서 중요한 역량 응답 이유 141
〈표 3-23〉 미래사회 노동시장 및 인간의 전인적 성장 관점에서 역량 중요도 순위 145
〈표 3-24〉 기존 K-CESA 핵심역량 수정ㆍ보완 의견 146
〈표 3-25〉 K-CESA 문항 유형 및 평가방식에 관한 응답 내용 148
〈표 3-26〉 K-CESA 역량별 문항 유형 및 평가방식에 관한 응답 내용 148
〈표 3-27〉 K-CESA 문항 수에 관한 응답 내용 149
〈표 3-28〉 K-CESA 평가시간에 관한 응답 내용 150
〈표 3-29〉 새로운 역량에 관한 응답 내용 150
〈표 3-30〉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52
〈표 3-31〉 세계시민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53
〈표 3-32〉 공존공감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55
〈표 3-33〉 문제해결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56
〈표 3-34〉 창의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56
〈표 3-35〉 융합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57
〈표 3-36〉 검사 방법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59
〈표 3-37〉 채점 방법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60
〈표 3-38〉 활용 방법 관련 인터뷰 언급 내용 161
〈표 3-39〉 기타 인터뷰 언급 내용 162
〈표 3-40〉 새롭게 제시된 역량 주요 조사 결과 165
〈표 3-41〉 평가방법 주요 조사 결과 167
〈표 4-1〉 K-CESA 개인정보 유형 및 종류 178
〈표 4-2〉 K-CESA 분야별 보안활동 179
〈표 4-3〉 K-CESA 클라우드 전환 진행 일정 182
〈표 4-4〉 K-CESA 클라우드 전환에 따른 하드웨어 변동 사항 182
〈표 4-5〉 K-CESA 클라우드 전환에 따른 소프트웨어 변동 사항 183
〈표 4-6〉 K-CESA 클라우드 전환에 따른 보안관제 시스템 변동 사항 183
〈표 5-1〉 K-CESA 향후 운영계획 188
〈표 6-1〉 핵심역량별 K-CESA 점수 199
〈표 6-2〉 자기관리역량 점수(전체) 202
〈표 6-3〉 자기관리역량 점수(수도권) 203
〈표 6-4〉 자기관리역량 점수(비수도권) 204
〈표 6-5〉 대인관계역량 점수(전체) 208
〈표 6-6〉 대인관계역량 점수(수도권) 209
〈표 6-7〉 대인관계역량 점수(비수도권) 210
〈표 6-8〉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점수(전체) 214
〈표 6-9〉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점수(수도권) 215
〈표 6-10〉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점수(비수도권) 216
〈표 6-11〉 글로벌역량 점수(전체) 220
〈표 6-12〉 글로벌역량 점수(수도권) 221
〈표 6-13〉 글로벌역량 점수(비수도권) 222
〈표 6-14〉 의사소통역량 점수(전체) 226
〈표 6-15〉 의사소통역량 점수(수도권) 227
〈표 6-16〉 의사소통역량 점수(비수도권) 228
〈표 6-17〉 종합적사고력 점수(전체) 232
〈표 6-18〉 종합적사고력 점수(수도권) 233
〈표 6-19〉 종합적사고력 점수(비수도권) 234
〈표 6-20〉 출신 고등학교 유형 238
〈표 6-21〉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K-CESA 점수 238
〈표 6-22〉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242
〈표 6-23〉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243
〈표 6-24〉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점수 244
〈표 6-25〉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글로벌역량 점수 245
〈표 6-26〉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246
〈표 6-27〉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47
〈표 6-28〉 입학 전형 방법 248
〈표 6-29〉 입학 전형 방법별 K-CESA 점수 249
〈표 6-30〉 입학 전형 방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252
〈표 6-31〉 입학 전형 방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253
〈표 6-32〉 입학 전형 방법별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점수 254
〈표 6-33〉 입학 전형 방법별 글로벌역량 점수 255
〈표 6-34〉 입학 전형 방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256
〈표 6-35〉 입학 전형 방법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57
〈표 6-36〉 진로 계획 258
〈표 6-37〉 진로 계획별 K-CESA 점수 259
〈표 6-38〉 진로 계획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261
〈표 6-39〉 진로 계획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262
〈표 6-40〉 진로 계획별 자원ㆍ정보ㆍ기술의 활용 역량 점수 263
〈표 6-41〉 진로 계획별 글로벌역량 점수 264
〈표 6-42〉 진로 계획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265
〈표 6-43〉 진로 계획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66
〈표 6-44〉 학점 평균 267
〈표 6-45〉 학점별 K-CESA 점수 268
〈표 6-46〉 학점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271
〈표 6-47〉 학점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272
〈표 6-48〉 학점별 자원ㆍ정보ㆍ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273
〈표 6-49〉 학점별 글로벌역량 점수 274
〈표 6-50〉 학점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275
〈표 6-51〉 학점별 종합적사고력 점수 276
〈표 6-52〉 가정 경제 사정 278
〈표 6-53〉 가정 경제 사정별 K-CESA 점수 278
〈표 6-54〉 가정 경제 사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281
〈표 6-55〉 가정 경제 사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282
〈표 6-56〉 가정 경제 사정별 자원ㆍ정보ㆍ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283
〈표 6-57〉 가정 경제 사정별 글로벌역량 점수 284
〈표 6-58〉 가정 경제 사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285
〈표 6-59〉 가정 경제 사정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286
〈표 6-60〉 학비 조달 방법 287
〈표 6-61〉 학비 조달 방법별 K-CESA 점수 288
〈표 6-62〉 학비 조달 방법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291
〈표 6-63〉 학비 조달 방법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292
〈표 6-64〉 학비 조달 방법별 자원ㆍ정보ㆍ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293
〈표 6-65〉 학비 조달 방법별 글로벌역량 점수 294
〈표 6-66〉 학비 조달 방법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295
〈표 6-67〉 학비 조달 방법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296
〈표 6-68〉 핵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 298
〈표 6-69〉 핵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K-CESA 점수 298
〈표 6-70〉 자기관리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자기관리역량 점수 300
〈표 6-71〉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대인관계역량 점수 302
〈표 6-72〉 자원ㆍ정보ㆍ기술의 활용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자원ㆍ정보ㆍ기술의 활용역량 점수 304
〈표 6-73〉 글로벌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글로벌역량 점수 306
〈표 6-74〉 의사소통역량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의사소통역량 점수 308
〈표 6-75〉 종합적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참여 여부별 종합적 사고력 점수 310
〈표 6-76〉 '듣기' 영역 규준표 312
〈표 6-77〉 '토론과 조정' 영역 규준표 312
〈표 6-78〉 '읽기' 영역 규준표 312
〈표 6-79〉 '쓰기' 영역 규준표 313
〈표 6-80〉 '말하기' 영역 규준표 315
〈표 6-81〉 의사소통역량 총점 규준표 317
〈표 6-82〉 '자원' 영역 규준표 326
〈표 6-83〉 '정보' 영역 규준표 326
〈표 6-84〉 '기술' 영역 규준표 326
〈표 6-85〉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총점 규준표 327
[그림 1-1] K-CESA 사업 추진 체계 40
[그림 1-2] K-CESA 시스템 구성도 45
[그림 2-1] K-CESA 핵심형 개발 절차 63
[그림 2-2] K-CESA 종합적 사고력 핵심형 개발(안) 85
[그림 2-3] K-CESA 의사소통역량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7
[그림 2-4] K-CESA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0
[그림 2-5] K-CESA 의사소통역량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문항 재선정 후) 104
[그림 3-1] K-CESA 핵심역량 모델 109
[그림 3-2] K-CESA 핵심역량 재구조화 과정 111
[그림 3-3] 21세기 학습 프레임 워크 116
[그림 3-4] P21 프레임워크 118
[그림 3-5] 전문가 집단별 미래사회 노동시장 관점에서 역량별 중요도 순위 135
[그림 3-6] 전문가 집단별 인간의 전인적 성장 관점에서 역량 중요도 141
[그림 3-7] 미래사회 노동시장 및 인간의 전인적 성장 관점에서 역량 중요도 순위 145
[그림 4-1] K-CESA 시스템 장애 발생 대책 175
[그림 6-1] 자기관리역량 점수(2023) 205
[그림 6-2] 대인관계역량 점수(2023) 211
[그림 6-3] 자원ㆍ정보ㆍ기술 활용역량 점수(2023) 217
[그림 6-4] 글로벌역량 점수(2023) 223
[그림 6-5] 의사소통역량 점수(2023) 229
[그림 6-6] 종합적사고력 점수(2023) 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