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3
제1절 사업의 필요성 24
제2절 사업의 목적 26
제3절 사업의 내용 27
제4절 사업의 추진 방법 29
제2장 국가 인재 양성 정책의 변화 과정 분석 31
제1절 국가 인재 양성에 대한 이해 32
1. 국가 인재 양성의 개념 변화 32
2. 국가 인재 양성 관련 용어의 이해 35
제2절 국가 인재 양성 정책의 변화 42
1. 중앙 단위 인재 양성 거버넌스의 변화 42
2. 중앙부처의 인재 양성 관련 부서 50
3. 국가 인재 양성 관련 국가 법령체계 52
제3절 인재 양성 관련 메가트렌드 56
1.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주요 메가트렌드 56
2. TVET 분야 국제 동향 64
3. ChatGPT가 분석한 인재 양성 관련 메가트렌드 67
4. 시사점 68
제4절 인재 양성 정책 영역별 주요 제도 변화 분석 69
제5절 인재 양성 정책 영역의 도출 86
1.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연구 영역 86
2. 인재 양성 관련 법령상의 용어 정리 90
3. 정부의 인력 양성 관련 최근 정책의 키워드 분석 92
제6절 시사점 97
제3장 미래 인재 양성 동향 및 이슈 분석 100
제1절 국가 인재 양성 관련 언론 및 연구 동향 분석 101
1. 언론 동향 분석 101
2. 연구 동향 분석 125
3. 시사점 132
제2절 국가 인재 양성 정책 동향 분석 135
1. 인재 양성 정책 135
2. 평생교육(평생학습) 정책 139
3. 직업능력개발 정책 147
4. 진로교육 정책 153
5. 시사점 157
제3절 인재 양성 관련 연구 동향 159
1. 직업교육연구 159
2. 진로교육연구 166
3. 직업능력개발연구 172
4. 시사점 178
제4장 미래 인재 양성의 쟁점 도출 180
제1절 동향 분석 결과 종합 181
제2절 연구 총서 주제 선정 185
1. 인재 양성 정책 영역별 문제 진단 185
2. 발제 주제 선정 및 원고 작성 190
제3절 원고 검토 및 수정ㆍ보완 194
제4절 총서의 구성 및 발간 195
참고문헌 197
판권기 200
〈표 Ⅰ-1〉 인재 개발 정책의 영역 및 수준(범위) 28
〈표 Ⅱ-1〉 직업교육과 진로교육 비교 36
〈표 Ⅱ-2〉 직업교육과 평생교육 비교 37
〈표 Ⅱ-3〉 직업교육과 직업능력개발 비교 37
〈표 Ⅱ-4〉 직업교육훈련과 기술ㆍ직업교육훈련 비교 38
〈표 Ⅱ-5〉 직업교육훈련과 인적자원개발의 비교 38
〈표 Ⅱ-6〉 직업교육훈련과 직업능력개발 비교 39
〈표 Ⅱ-7〉 진로교육과 진로지도 비교 40
〈표 Ⅱ-8〉 역대 정부별 '인재 양성' 관련 협의체 및 담당 부처 42
〈표 Ⅱ-9〉 역대 정부별 '인재 양성' 관련 사회관계장관회의 안건 47
〈표 Ⅱ-10〉 국가 인재 양성의 영역별 관련 부처 및 담당 부서 50
〈표 Ⅱ-11〉 주요 부처별 인력 양성 총괄 부서의 주요 업무 52
〈표 Ⅱ-12〉 국가 인재 양성 관련 법령체계 53
〈표 Ⅱ-13〉 「인적자원개발 기본법」과 「(가칭)국가인재양성 기본법」 비교 55
〈표 Ⅱ-14〉 STEEP 기반 메가트렌드 및 트렌드 61
〈표 Ⅱ-15〉 사회 각 부문의 미래 사회 질서 재편 촉진의 주요 메가트렌드 62
〈표 Ⅱ-16〉 8대 글로벌 메가트렌드 64
〈표 Ⅱ-17〉 OECD의 교육 분야 메가트렌드 66
〈표 Ⅱ-18〉 인재 양성 관련 주요 정책의 변화 70
〈표 Ⅱ-19) 산업교육의 목적, 정의 및 대상의 변화 73
〈표 Ⅱ-20〉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의 중등직업교육기관의 개념 및 범위 변화 76
〈표 Ⅱ-21〉 '고등교육기관'의 목적 변화 78
〈표 Ⅱ-22〉 직업교육훈련의 목적, 정의 및 대상의 변화 79
〈표 Ⅱ-23〉 직업능력개발의 목적, 정의 및 대상의 변화 80
〈표 Ⅱ-24〉 '직업능력개발훈련의 기본 원칙' 변화 81
〈표 Ⅱ-25〉 '인적자원개발'의 목적 및 개념 변화 83
〈표 Ⅱ-26〉 '평생교육'의 목적 및 개념 변화 83
〈표 Ⅱ-27〉 '진로교육'의 목적 및 개념 변화 84
〈표 Ⅱ-28〉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관련 내용 변화 85
〈표 Ⅱ-29〉 '자격'의 목적 및 정의 변화 85
〈표 Ⅱ-30〉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정관 및 본부별 주요 업무 87
〈표 Ⅱ-31〉 최근 15년간의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총서 발간 현황 88
〈표 Ⅱ-32〉 인재 양성 관련 개념 90
〈표 Ⅱ-33〉 인재 양성 관련 법령에 포함된 주요 키워드 분석 91
〈표 Ⅱ-34〉 인재 양성 관련 교육부의 최근 정책별 주요 키워드 추출 92
〈표 Ⅱ-35〉 인재 양성 관련 고용노동부의 최근 정책별 주요 키워드 추출 95
〈표 Ⅲ-1〉 인재 양성 동향 분석을 위한 주요 키워드 101
〈표 Ⅳ-1〉 사회ㆍ경제적 변화에 따른 인재 양성 정책 영역별 쟁점 184
〈표 Ⅳ-2〉 인재 양성 총괄 분야 주요 쟁점 185
〈표 Ⅳ-3〉 평생ㆍ직업교육 분야 주요 쟁점 186
〈표 Ⅳ-4〉 고등교육 분야 주요 쟁점 187
〈표 Ⅳ-5〉 진로교육 분야 주요 쟁점 188
〈표 Ⅳ-6〉 직업능력개발 분야 주요 쟁점 189
〈표 Ⅳ-7〉 발제 주제 영역 및 세부 주제(안) 191
〈표 Ⅳ-8〉 주제별 집필진 구성(안) 192
〈표 Ⅳ-9〉 연구 총서의 내용 구성(안) 195
[그림 Ⅰ-1] 연구총서 집필 추진체계 30
[그림 Ⅱ-1] 인재 양성 관련 용어 간의 관계 41
[그림 Ⅱ-2] 글로벌 메카트렌드와 인재 양성 분야 메가트렌드 연계성 68
[그림 Ⅲ-1] '디지털'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02
[그림 Ⅲ-2] '신기술'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03
[그림 Ⅲ-3] '고령화'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04
[그림 Ⅲ-4] '양극화'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05
[그림 Ⅲ-5] '저출산'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06
[그림 Ⅲ-6] '신산업'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07
[그림 Ⅲ-7] '국제화'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08
[그림 Ⅲ-8] '지방자치'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09
[그림 Ⅲ-9] '지역 소멸'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10
[그림 Ⅲ-10] '불일치'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11
[그림 Ⅲ-11] '미스매치(mismatch)'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12
[그림 Ⅲ-12] '인재 양성'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13
[그림 Ⅲ-13] '직업교육'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14
[그림 Ⅲ-14] '직업훈련'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15
[그림 Ⅲ-15] '직업능력'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16
[그림 Ⅲ-16] '진로교육'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17
[그림 Ⅲ-17] '평생교육'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18
[그림 Ⅲ-18] '자격제도'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19
[그림 Ⅲ-19] '대학교육'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20
[그림 Ⅲ-20] '지방대학'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21
[그림 Ⅲ-21] '지역인재'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22
[그림 Ⅲ-22] '산학협력'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23
[그림 Ⅲ-23] '인력수급' 관련 기사 건수의 변화 124
[그림 Ⅲ-24] KRIVET 2009 총서의 핵심 키워드 분석 125
[그림 Ⅲ-25] KRIVET 2012 총서의 핵심 키워드 분석 127
[그림 Ⅲ-26] KRIVET 2016 총서의 핵심 키워드 분석 128
[그림 Ⅲ-27] KRIVET 2019 총서의 핵심 키워드 분석 129
[그림 Ⅲ-28] KRIVET 2021 총서의 핵심 키워드 분석 131
[그림 Ⅲ-29] 「인재 양성 정책 혁신방안(2021)」의 시각화 결과 136
[그림 Ⅲ-30] 「디지털 인재 양성 종합방안(2022)」의 시각화 결과 137
[그림 Ⅲ-31] 「첨단 분야 인재 양성 전략(2023)」의 시각화 결과 138
[그림 Ⅲ-32] 「제1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02)」의 시각화 결과 140
[그림 Ⅲ-33] 「제2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08)」의 시각화 결과 141
[그림 Ⅲ-34] 「제3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13)」의 시각화 결과 143
[그림 Ⅲ-35]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18)」의 시각화 결과 144
[그림 Ⅲ-36] 「제5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22)」의 시각화 결과 146
[그림 Ⅲ-37] 「제1차 평생직업능력개발 기본계획(2007)」의 시각화 결과 147
[그림 Ⅲ-38] 「제2차 직업능력개발 기본계획(2012)」의 시각화 결과 149
[그림 Ⅲ-39] 「제3차 직업능력개발 기본계획(2017)」의 시각화 결과 150
[그림 Ⅲ-40] 「고용정책 기본계획(2023)」의 시각화 결과 152
[그림 Ⅲ-41] 「진로교육 종합계획(2010)」의 시각화 결과 153
[그림 Ⅲ-42]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2016)」의 시각화 결과 155
[그림 Ⅲ-43] 「제3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 정책연구(2022)」의 시각화 결과 156
[그림 Ⅲ-44] 「직업교육연구(2002~2004)」 게재 논문의 시각화 결과 159
[그림 Ⅲ-45] 「직업교육연구(2005~2009)」 게재 논문의 시각화 결과 161
[그림 Ⅲ-46] 「직업교육연구(2010~2014)」 게재 논문의 시각화 결과 162
[그림 Ⅲ-47] 「직업교육연구(2015~2019)」 게재 논문의 시각화 결과 163
[그림 Ⅲ-48] 「직업교육연구(2020~2023)」 게재 논문의 시각화 결과 165
[그림 Ⅲ-49] 「진로교육연구(2002~2004)」 게재 논문의 시각화 결과 166
[그림 Ⅲ-50] 「진로교육연구(2005~2009)」 게재 논문의 시각화 결과 167
[그림 Ⅲ-51] 「진로교육연구(2010~2014)」 게재 논문의 시각화 결과 169
[그림 Ⅲ-52] 「진로교육연구(2015~2019)」 게재 논문의 시각화 결과 170
[그림 Ⅲ-53] 「진로교육연구(2020~2023)」 게재 논문의 시각화 결과 171
[그림 Ⅲ-54] 「직업능력개발연구(2002~2004)」 게재 논문의 시각화 결과 172
[그림 Ⅲ-55] 「직업능력개발연구(2005~2009)」 게재 논문의 시각화 결과 173
[그림 Ⅲ-56] 「직업능력개발연구(2010~2014)」 게재 논문의 시각화 결과 175
[그림 Ⅲ-57] 「직업능력개발연구(2015~2019)」 게재 논문의 시각화 결과 176
[그림 Ⅲ-58] 「직업능력개발연구(2020~2023)」 게재 논문의 시각화 결과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