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나. 연구의 목적 16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8
가.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 관련 국내ㆍ외 연구 동향 분석 18
나.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문항 및 검사 시스템 개선 19
다. 검사 척도 개발 및 수준 설정 22
라.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배경변인 설문 개발 23
마. 2023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검사 대상 표집 및 검사 실시 24
바. 학생 및 학교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진단 결과 제공 25
사. 시사점 도출 및 정책적 제언 26
3. 연구 방법 27
가. 문헌 분석 27
나. 전문가 자문 및 검토 27
다. 통계 분석 28
Ⅱ.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 관련 국내ㆍ외 연구 분석 31
1.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관련 선행연구 31
가. 디지털 리터러시의 정의 31
나. 국내ㆍ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35
2.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48
가. 2021년-2022년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및 기초 분석 결과 50
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의 연도별 추이 분석 결과 54
다. 수행형 기반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 도구 개발 55
Ⅲ. 2023년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도구 개발 59
1. 2023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프레임워크 59
가.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프레임워크 구성 요소 59
나.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 수행 예시 60
2. 2023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도구 개발 66
가. 선행 개발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이상치 검토 68
나. 선행 개발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별 개선 방향 75
다. 2023년 디지털 리터러시 본검사 구성 78
3.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배경 설문 개발 82
Ⅳ. 2023년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분석 결과 84
1. 2023년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본검사 실시 개요 84
2. 2023년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 92
가.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 92
나.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 97
3. 2023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의 수준설정 101
가. 북마크 방법에 기초한 수준설정 절차 104
나. 2023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설정 결과 105
4. 2023년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기초 분석 결과 107
가. 전체 집단에 대한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107
나. 학년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119
다. 성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125
라. 지역 규모별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131
마. 디지털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분석 결과 139
5. 2023년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기초 분석 결과 요약 146
Ⅴ. 2023년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배경 설문 분석 149
1. 학생 설문 분석 결과 149
가. 학교와 가정의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사용에 대한 접근성 149
나. 목적에 따른 디지털 기기/인터넷 활용 시간 168
다. 디지털 기기 활용 효능감 173
라. 디지털 기기에 대한 도구적 동기, 흥미, 자율성 등에 관한 태도 182
2. 교사 설문 분석 결과 187
가.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배경 187
나. 학교의 디지털 학습 환경에 대한 교사의 인식 189
다. 학생의 스마트폰 소지에 관한 학교 차원의 규정 191
라. 교사의 디지털 도구 활용 빈도 192
마. 교사의 디지털 기기 활용 태도와 흥미 194
바. 교사의 수업 중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강조사항 196
사. 교사의 디지털 기기 활용 효능감 197
아. 디지털 전환 시대에 필요한 교사의 디지털 역량 198
자.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요구 200
3. 2023년 디지털 리터러시 설문 분석 결과 요약 203
Ⅵ/Ⅶ. 논의 및 제언 208
1. 논의 208
2. 제언 212
참고문헌 216
판권기 220
〈표 Ⅰ-1〉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의 학년별 정답률(이현숙 외., 2022) 19
〈표 Ⅰ-2〉 초등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모듈별 주제 및 시나리오(이현숙 외., 2022) 21
〈표 Ⅰ-3〉 2023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에 대한 기초분석 방향별 통계 분석 방법 28
〈표 Ⅱ-1〉 디지털 리터러시 영역 및 하위요소 33
〈표 Ⅱ-2〉 ICILS 2018 검사 도구 구성 37
〈표 Ⅱ-3〉 2022 NAP-ICT 리터러시 평가의 평가 영역(ACARA, 2020) 40
〈표 Ⅱ-4〉 국가수준 초ㆍ중학생 ICT 및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48
〈표 Ⅱ-5〉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형 평가 프레임워크 56
〈표 Ⅱ-6〉 2022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형 평가 시나리오 과제(초등학교) 58
〈표 Ⅱ-7〉 2022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형 평가 시나리오 과제(중학교) 58
〈표 Ⅲ-1〉 2023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프레임워크 59
〈표 Ⅲ-2〉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의 성취 수행 예시 : A. 디지털 도구 61
〈표 Ⅲ-3〉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의 성취 수행 예시 최종안 : B. 디지털 정보ㆍ데이터 62
〈표 Ⅲ-4〉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의 성취 수행 예시 최종안 : C. 디지털 의사소통 및 협력 63
〈표 Ⅲ-5〉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의 성취 수행 예시 최종안 : D. 디지털 자원 생산 64
〈표 Ⅲ-6〉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의 성취 수행 예시 최종안 : E. 디지털 안전과 건강 65
〈표 Ⅲ-7〉 2023년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도구 개선 절차 67
〈표 Ⅲ-8〉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의 학년별 정답률 68
〈표 Ⅲ-9〉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의 성별 정답률 70
〈표 Ⅲ-10〉 수행형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의 변별도 71
〈표 Ⅲ-11〉 문항반응이론에 기반한 난이도 및 변별도 모수 72
〈표 Ⅲ-12〉 초등학교 검사 문항 및 주요 개선 사항 75
〈표 Ⅲ-13〉 중학교 검사 문항 및 주요 개선 사항 76
〈표 Ⅲ-14〉 2023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형 평가 시나리오 과제(초등학생 검사) 78
〈표 Ⅲ-15〉 초등학생용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모듈과 검사 프레임 매칭 79
〈표 Ⅲ-16〉 2023 디지털 리터러시 수행형 평가 시나리오 과제(중학생 검사) 80
〈표 Ⅲ-17〉 중학생용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모듈과 검사 프레임 매칭 81
〈표 Ⅳ-1〉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본검사 목표 표집 및 최종표집 결과 85
〈표 Ⅳ-2〉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본검사 목표 표집 및 최종표집 결과 87
〈표 Ⅳ-3〉 성별, 학년, 지역 규모별 본검사 분석 대상 학생 수 91
〈표 Ⅳ-4〉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 93
〈표 Ⅳ-5〉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문항 분석 결과 97
〈표 Ⅳ-6〉 2023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의 4단계 성취수준 정의 103
〈표 Ⅳ-7〉 2023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성취수준 분할점수 106
〈표 Ⅳ-8〉 2023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성취수준별 비율 106
〈표 Ⅳ-9〉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에 대한 기술통계 108
〈표 Ⅳ-10〉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영역별 기술통계 109
〈표 Ⅳ-11〉 초등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별 기술통계 110
〈표 Ⅳ-12〉 초등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분포 111
〈표 Ⅳ-13〉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응시시간 기술통계 111
〈표 Ⅳ-14〉 초등학교 문항별 평균 응답시간 기술통계 112
〈표 Ⅳ-15〉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에 대한 기술통계 113
〈표 Ⅳ-16〉 중학생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영역별 기술통계 114
〈표 Ⅳ-17〉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영역별 기술통계 115
〈표 Ⅳ-18〉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분포 116
〈표 Ⅳ-19〉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응시시간 기술통계 117
〈표 Ⅳ-20〉 중학교 문항별 평균 응답시간 기술통계 118
〈표 Ⅳ-21〉 학년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초등학교) 119
〈표 Ⅳ-22〉 학년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가영역 기술통계(초등학교) 120
〈표 Ⅳ-23〉 학년별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분포(초등학교) 121
〈표 Ⅳ-24〉 학년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중학교) 122
〈표 Ⅳ-25〉 학년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가영역 기술통계(중학교) 123
〈표 Ⅳ-26〉 학년별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분포(중학교) 124
〈표 Ⅳ-27〉 성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초등학교) 125
〈표 Ⅳ-28〉 성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가영역 기술통계(초등학교) 126
〈표 Ⅳ-29〉 성별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분포(초등학교) 127
〈표 Ⅳ-30〉 성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중학교) 128
〈표 Ⅳ-31〉 성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가영역 기술통계(중학교) 129
〈표 Ⅳ-32〉 성별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분포(중학교) 130
〈표 Ⅳ-33〉 지역 규모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초등학교) 131
〈표 Ⅳ-34〉 지역 규모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가영역 기술통계(초등학교) 133
〈표 Ⅳ-35〉 지역 규모별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분포(초등학교) 134
〈표 Ⅳ-36〉 지역 규모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중학교) 135
〈표 Ⅳ-37〉 지역 규모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가영역 기술통계(중학교) 137
〈표 Ⅳ-38〉 지역 규모별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분포(중학교) 138
〈표 Ⅳ-39〉 디지털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초등학교) 139
〈표 Ⅳ-40〉 디지털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가영역 기술통계(초등학교) 141
〈표 Ⅳ-41〉 디지털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분포(초등학교) 142
〈표 Ⅳ-42〉 디지털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중학교) 143
〈표 Ⅳ-43〉 디지털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가영역 기술통계(중학교) 144
〈표 Ⅳ-44〉 디지털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분포(중학교) 145
〈표 Ⅴ-1〉 학교와 가정의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사용 접근성(초등학교) 150
〈표 Ⅴ-2〉 학교와 가정의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사용 접근성(중학교) 152
〈표 Ⅴ-3〉 지역 규모별 학교와 가정의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사용 접근성(초등학교) 155
〈표 Ⅴ-4〉 지역 규모별 학교와 가정의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사용 접근성(중학교) 157
〈표 Ⅴ-5〉 수업 시간 내 개별 사용 가능한 컴퓨터, 노트북 또는 태블릿 유무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159
〈표 Ⅴ-6〉 수업 시간 내 개별 사용 가능한 컴퓨터, 노트북 또는 태블릿 유무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160
〈표 Ⅴ-7〉 일반 교실에서의 무선 인터넷 연결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160
〈표 Ⅴ-8〉 일반 교실에서의 무선 인터넷 연결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161
〈표 Ⅴ-9〉 가정 내 컴퓨터, 노트북 또는 태블릿 유무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162
〈표 Ⅴ-10〉 가정 내 컴퓨터, 노트북 또는 태블릿 유무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163
〈표 Ⅴ-11〉 가정 내 스마트폰 유무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164
〈표 Ⅴ-12〉 가정 내 스마트폰 유무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164
〈표 Ⅴ-13〉 가정 내 디지털 기기 사용을 위한 독립적인 공간 유무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165
〈표 Ⅴ-14〉 가정 내 디지털 기기 사용을 위한 독립적인 공간 유무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166
〈표 Ⅴ-15〉 가정 내 인터넷 연결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166
〈표 Ⅴ-16〉 가정 내 인터넷 연결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167
〈표 Ⅴ-17〉 학교에서 학습목적의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사용 시간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168
〈표 Ⅴ-18〉 학교에서 학습목적의 디지털 기기 및 인터넷 사용 시간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169
〈표 Ⅴ-19〉 학교 밖에서 학습목적으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170
〈표 Ⅴ-20〉 학교 밖에서 학습목적으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170
〈표 Ⅴ-21〉 학교 밖에서 여가ㆍ오락 목적으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초등학교) 171
〈표 Ⅴ-22〉 학교 밖에서 여가ㆍ오락 목적으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 차이(중학교) 172
〈표 Ⅴ-23〉 디지털 기기 활용 효능감(초등학교) 173
〈표 Ⅴ-24〉 디지털 기기 활용 효능감(중학교) 174
〈표 Ⅴ-25〉 학년별 디지털 기기 활용 효능감(초등학교) 175
〈표 Ⅴ-26〉 학년별 디지털 기기 활용 효능감(중학교) 177
〈표 Ⅴ-27〉 성별 디지털 기기 활용 효능감(초등학교) 178
〈표 Ⅴ-28〉 성별 디지털 기기 활용 효능감(중학교) 179
〈표 Ⅴ-29〉 학생의 디지털 기기 활용 효능감과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간 상관 180
〈표 Ⅴ-30〉 디지털 기기에 관한 태도에 관한 문항 내용 182
〈표 Ⅴ-31〉 디지털 기기에 관한 태도(초등학교) 183
〈표 Ⅴ-32〉 디지털 기기에 관한 태도(중학교) 183
〈표 Ⅴ-33〉 학년별 디지털 기기에 관한 태도(초등학교) 184
〈표 Ⅴ-34〉 학년별 디지털 기기에 관한 태도(중학교) 184
〈표 Ⅴ-35〉 성별 디지털 기기에 관한 태도(초등학교) 185
〈표 Ⅴ-36〉 성별 디지털 기기에 관한 태도(중학교) 185
〈표 Ⅴ-37〉 학생의 디지털 기기 활용 태도와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총점 간 상관 186
〈표 Ⅴ-38〉 초등학교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배경 188
〈표 Ⅴ-39〉 중학교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배경 188
〈표 Ⅴ-40〉 학교의 디지털 학습 환경에 대한 교사의 인식 190
〈표 Ⅴ-41〉 학생의 스마트폰 소지에 관한 학교 차원의 규정 192
〈표 Ⅴ-42〉 교사의 디지털 기기 활용 빈도(초등학교) 193
〈표 Ⅴ-43〉 교사의 디지털 도구 활용 빈도(중학교) 194
〈표 Ⅴ-44〉 교사의 디지털 기기 활용 태도와 흥미 195
〈표 Ⅴ-45〉 교사의 수업 중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강조 사항 196
〈표 Ⅴ-46〉 교사의 디지털 기기 활용 효능감 197
〈표 Ⅴ-47〉 교사의 디지털 역량에 관한 문항 내용 198
〈표 Ⅴ-48〉 디지털 전환 시대에 필요한 교사의 디지털 역량 199
〈표 Ⅴ-49〉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요구(초등학교) 201
〈표 Ⅴ-50〉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요구(중학교) 201
[그림 Ⅰ-1] 디지털 기초 소양 및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2022 개정교육과정 구성 방안 14
[그림 Ⅱ-1] PISA의 디지털 세상에서의 학습 테스트 예시 35
[그림 Ⅱ-2] ICILS 2018 컴퓨팅 사고(CT) 평가 프레임워크 37
[그림 Ⅱ-3] EasyTech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의 영역 구성 41
[그림 Ⅱ-4] Northstar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의 영역 구성 41
[그림 Ⅱ-5] Northstar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 문항 예시 42
[그림 Ⅱ-6] Digital Competence Wheel의 구성체계(박선미, 강민욱, 2022에서 재인용) 43
[그림 Ⅱ-7] Digital Competence Wheel 결과화면 43
[그림 Ⅱ-8] KICE의 디지털 소양과 ICILS 2018 평가틀 비교(KICE, 2023) 44
[그림 Ⅱ-9] SNS 사용 현황 조사 문항 예시(KICE, 2023) 45
[그림 Ⅲ-1]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하위영역별 문항특성곡선 74
[그림 Ⅳ-1]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가영역별 문항특성곡선 96
[그림 Ⅳ-2]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가영역별 문항특성곡선 100
[그림 Ⅳ-3]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점수 분포 108
[그림 Ⅳ-4]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영역별 100점 환산점수 109
[그림 Ⅳ-5] 초등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비율 111
[그림 Ⅳ-6]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점수 분포 113
[그림 Ⅳ-7]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평가영역별 100점 환산점수 115
[그림 Ⅳ-8] 중학교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비율 117
[그림 Ⅳ-9] 학년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초등학교) 119
[그림 Ⅳ-10] 학년별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비율(초등학교) 121
[그림 Ⅳ-11] 학년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중학교) 122
[그림 Ⅳ-12] 학년별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비율(중학교) 124
[그림 Ⅳ-13] 성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초등학교) 125
[그림 Ⅳ-14] 성별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비율(초등학교) 127
[그림 Ⅳ-15] 성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중학교) 128
[그림 Ⅳ-16] 성별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비율(중학교) 130
[그림 Ⅳ-17] 지역 규모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초등학교) 132
[그림 Ⅳ-18] 지역 규모별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비율(초등학교) 134
[그림 Ⅳ-19] 지역 규모별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중학교) 136
[그림 Ⅳ-20] 지역 규모별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비율(중학교) 138
[그림 Ⅳ-21] 디지털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초등학교) 140
[그림 Ⅳ-22] 디지털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비율(초등학교) 142
[그림 Ⅳ-23] 디지털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평균(중학교) 143
[그림 Ⅳ-24] 디지털 선도학교 여부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성취수준 비율(중학교)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