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청소년 사이버폭력의 특징 4
1. 사이버 세계 속 자기와 관계 4
2. 사이버폭력의 개념과 유형 7
3. 청소년 사이버폭력의 현황 10
Ⅱ. 청소년 사이버폭력 관련 교육 17
1. 사이버폭력 관련 교육 현황 17
2. 사이버폭력 관련 교육에서 다룰 내용 25
Ⅲ. 청소년 사이버폭력 관련 교육에 관한 정책적 제언 35
참고문헌 37
판권기 41
〈표 Ⅰ-1〉 사이버폭력의 유형 10
〈표 Ⅰ-2〉 사이버폭력 피해에 대한 감정 16
〈표 Ⅱ-1〉 사이버폭력 피해학생 상담지원 프로그램 차시별 주제와 내용 25
〈표 Ⅱ-2〉 사이버폭력 가해학생 특별 교육 프로그램 차시별 주제와 내용 31
[그림 Ⅰ-1] 사이버폭력 가해, 피해, 목격, 경험률 11
[그림 Ⅰ-2] 사이버폭력 피해와 가해의 교차 12
[그림 Ⅰ-3] 사이버폭력 대상자 12
[그림 Ⅰ-4] 사이버폭력 장소 14
[그림 Ⅰ-5] 사이버폭력 가해 이후 심리상태 15
[그림 Ⅰ-6] 사이버폭력 피해 이후 심리상태 16
[그림 Ⅱ-1] 사이버폭력 예방 및 대응 실무협의체 18
[그림 Ⅱ-2] 인터넷 윤리사이버체험관(여가부, 교육부) 19
[그림 Ⅱ-3] 학교폭력위원회 사안 처리 절차 20
[그림 Ⅱ-4] 사이버폭력 사안 학교장 자체 해결 절차 20
[그림 Ⅱ-5] UNESCO 사이버폭력 대응 권고 지침 22
[그림 Ⅱ-6] 사이버폭력 피해학생 상담 초기 정보 수집 내용 26
[그림 Ⅱ-7] 사이버폭력 피해학생 자살 이슈 탐색 질문 27
[그림 Ⅱ-8] 고위험군 주요 연계기관 28
[그림 Ⅱ-9] 비밀보장 한계 안내 28
[그림 Ⅱ-10] 인지 수정 활용 예 30
[그림 Ⅱ-11] 반응적 패턴 자각 및 인지수정 질문지 30
[그림 Ⅱ-12] 사이버폭력 피해자 인터뷰 내용 예시 32
[그림 Ⅱ-13] 사이버폭력 피해학생의 인지, 정서, 행동적 변화 32
[그림 Ⅱ-14] 사이버폭력 가해학생을 위한 공감 반응 훈련 워크시트 예시 1 33
[그림 Ⅱ-15] 사이버폭력 가해학생을 위한 공감 반응 훈련 워크시트 예시 2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