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연구 개요 6
1.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 목적 7
3. 연구 과제 7
4. 주요 연구 결과 8
5. 광주 성평등 교육 활성화 및 발전 방안 모색 13
6.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17
Ⅰ. 서론 25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6
2. 연구 과제 28
3. 연구방법 30
4. 연구 추진 체계 32
Ⅱ. 성평등 교육 선행연구 검토 및 정책 현황 33
1. 성평등 교육 선행연구 검토 34
2. 성평등 교육의 이해와 필요성 36
3. 성평등 교육 관련 법과 정책 50
4. 광주광역시 및 광주광역시교육청 양성평등 교육 정책 63
5. 2022 개정 초ㆍ중등 교육과정의 양성평등 교육 내용 분석 66
6. 시사점 75
Ⅲ. 광주광역시 학교 양성평등 교육 실태조사 77
1. 조사 과정 78
2. 조사 방법 80
3. 조사 대상 정보 92
4. 실태조사 결과 및 시사점 94
가.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 실태 94
나. 교사의 양성평등 교육 인식 107
다. 학생의 양성평등 교육 인식 118
라. 양육자의 양성평등 교육 인식 136
마. 전문강사의 양성평등 교육 인식 142
Ⅳ. 연구 결과 및 발전 방안 모색 158
1. 연구 결과 159
2. 광주 성평등 교육 활성화 및 발전 방안 170
3. 연구의 제한점 187
4. 성평등 교육 정책 개발 등 후속 연구 제안 188
참고문헌 190
[부록 1] 양성평등 교육 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학교 기관 대상) 196
[부록 2] 양성평등 교육 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교사 대상) 203
[부록 3] 양성평등 교육 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학생 대상) 206
[부록 4] 양성평등 교육 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양육자 대상) 210
[부록 5] 양성평등 교육 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전문강사 대상) 212
판권기 215
[표 Ⅰ-1] 전문가 자문회의 일정 및 자문내용 31
[표 Ⅱ-1] 성평등 교육 개념 38
[표 Ⅱ-2] UNESCO의 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과 내용 44
[표 Ⅱ-3] UNESCO 세계시민교육의 핵심 개념과 학습 성과 46
[표 Ⅱ-4]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 5(성평등) 48
[표 Ⅱ-5] 성평등 교육 관련 규범 및 운영방식 51
[표 Ⅱ-6] 교육기본법 53
[표 Ⅱ-7] 학교보건법 54
[표 Ⅱ-8] 양성평등기본법 54
[표 Ⅱ-9] 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55
[표 Ⅱ-10] 성평등 교육 유형별 의무 대상 57
[표 Ⅱ-11] 학교 성평등 교육의 제도화 과정 59
[표 Ⅱ-12] 여성가족부 제3차 양성평등기본계획(2023~2027) 60
[표 Ⅱ-13] 광주광역시 제3차 양성평등기본계획(2023~2027) 62
[표 Ⅱ-14]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에 포함된 양성평등 내용 67
[표 Ⅱ-15]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에 포함된 양성평등 내용 71
[표 Ⅱ-16]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범교과 학습 주제의 주요 내용 75
[표 Ⅲ-1] 설문지에 제시한 양성평등 교육의 개념 80
[표 Ⅲ-2]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 실태 설문 문항 81
[표 Ⅲ-3]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의 교육과정 반영 81
[표 Ⅲ-4]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의 교육과정 반영 현황 82
[표 Ⅲ-5]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의 중점 교육 내용 83
[표 Ⅲ-6]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의 실행 방식 83
[표 Ⅲ-7]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 실행 결과 평가 84
[표 Ⅲ-8] 학교의 교사의 전문성 신장 지원 85
[표 Ⅲ-9]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 실행 저해 요인 86
[표 Ⅲ-10]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 실행 의지와 필요성 인식 87
[표 Ⅲ-11]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 개선 사항 87
[표 Ⅲ-12] 학생 대상 양성평등 교육 설문 문항 88
[표 Ⅲ-13] 교사, 양육자 대상 양성평등 교육 설문 문항 90
[표 Ⅲ-14] 전문강사 대상 양성평등 교육 설문 문항 91
[표 Ⅲ-15] 설문조사 참여 학교 및 대상 정보 93
[표 Ⅲ-16] 전문강사 대상 심층 인터뷰 일정 93
[표 Ⅲ-17] 학교 양성평등 교육과정/교육계획서 반영 94
[표 Ⅲ-18] 학교 양성평등 교육의 교육과정에 반영 정도 95
[표 Ⅲ-19] 학교 양성평등 교육의 중점 교육 내용 96
[표 Ⅲ-20] 학교 양성평등 교육의 실행 방식(복수응답) 97
[표 Ⅲ-21] 학교 양성평등 교육의 평가 현황 99
[표 Ⅲ-22] 학교 양성평등 교육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 함양 지원 내용 100
[표 Ⅲ-23] 학교 양성평등 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 101
[표 Ⅲ-24]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의지 102
[표 Ⅲ-25]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103
[표 Ⅲ-26] 학교 양성평등 교육에서 중점 교육 내용 107
[표 Ⅲ-27] 학교 양성평등 교육의 실행 방식 108
[표 Ⅲ-28] 학교 양성평등 교육의 실행 시간 109
[표 Ⅲ-29] 학교 양성평등 교육의 중점 내용 110
[표 Ⅲ-30] 학교 양성평등 교육의 실행 중점 111
[표 Ⅲ-31] 학교 양성평등 교육의 개선사항 112
[표 Ⅲ-32] 학교 양성평등 교육에 대한 기타 의견 114
[표 Ⅲ-33] 교사의 학교급 및 성별에 따른 주요 응답 내용 115
[표 Ⅲ-34] 학생이 받은 양성평등 교육 내용에 대한 인식(복수응답) 118
[표 Ⅲ-35] 학생의 양성평등 학습 시간(복수응답) 119
[표 Ⅲ-36]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 내용 경험 121
[표 Ⅲ-37] 학교급별 학생의 양성평등 교육 내용 경험 121
[표 Ⅲ-38] 학생의 양성평등 교육에 대한 요구사항(복수응답) 122
[표 Ⅲ-39] 학교급별 학생의 양성평등 교육 요구사항 비교 123
[표 Ⅲ-40] 학생의 더 배우고 싶은 양성평등 내용 123
[표 Ⅲ-41] 학교급별 학생의 더 배우고 싶은 양성평등 교육 내용 비교 124
[표 Ⅲ-42] 학생의 양성평등 교육 필요성 인식 124
[표 Ⅲ-43] 학교급별 학생의 학교에서 양성평등 교육 필요성 응답 비교 125
[표 Ⅲ-44] 학교급별 양성평등 교육, 성폭력예방교육, 성교육 인식 회귀분석 126
[표 Ⅲ-45] 학생의 학교 밖 양성평등 교육에 대한 경험 128
[표 Ⅲ-46] 학교급별 학생의 양성평등 교육 경험 129
[표 Ⅲ-47] 학생의 양성평등 의식 129
[표 Ⅲ-48] 학교급별 학생의 양성평등 의식 130
[표 Ⅲ-49] 학교급별 학생의 양성평등 의식 회귀분석 131
[표 Ⅲ-50]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에서 느끼는 문제점 132
[표 Ⅲ-51]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에 대한 개선 요구 사항 133
[표 Ⅲ-52] 학교급별 학생의 성차별 행동 경험 133
[표 Ⅲ-53]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에 대한 양육자의 의견 136
[표 Ⅲ-54]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에서 필요한 내용 137
[표 Ⅲ-55] 양육자의 학교 양성평등 교육 필요성에 대한 의견 138
[표 Ⅲ-56]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의 필요한 이유 138
[표 Ⅲ-57]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에서 느끼는 문제점 138
[표 Ⅲ-58] 양육자의 학교 양성평등 교육 개선 요구 사항 139
[표 Ⅲ-59] 양육자의 학생 양성평등 교육의 접근 방식 의견 139
[표 Ⅲ-60] 양육자의 양성평등 교육 참여 의사 140
[표 Ⅲ-61] 대상자의 연령 142
[표 Ⅲ-62] 대상자의 성별 142
[표 Ⅲ-63] 강의 경력 143
[표 Ⅲ-64] 주된 강의 대상 143
[표 Ⅲ-65] 전문강사의 주 직업 143
[표 Ⅲ-66] 주요 교육 주제 144
[표 Ⅲ-67] 양성평등 교육에서 어려운 점 145
[표 Ⅲ-68] 양성평등 교육 대상자별 교육실행의 어려운 점 146
[표 Ⅲ-69] 전문강사의 교육자료 준비 방법 147
[표 Ⅲ-70] 양상평등 교육에 필요한 자료 148
[표 Ⅲ-71] 지역의 양성평등 교육 강사 관리 149
[표 Ⅲ-72] 지역 양성평등 교육 전문기관 설치 150
[표 Ⅲ-73] 지역 양성평등 교육 전문기관 설치 방법 151
[표 Ⅲ-74] 지역 양성평등 교육 전문기관의 기능 151
[표 Ⅲ-75] 양성평등 교육 운영 체계(섭외에서 강의, 강의 후까지 과정) 152
[표 Ⅲ-76] 양성평등 교육 운영 체계의 문제점 153
[표 Ⅲ-77] 양성평등 교육을 위한 개선 사항 153
[표 Ⅲ-78] 양성평등 교육 관련 기타 의견 155
[표 Ⅳ-1] 광주광역시 양성평등 교육 발전 방향 176
[표 Ⅳ-2] 광주광역시 양성평등 교육 전문기관의 기능 186
[그림 Ⅰ-1] 연구 목적 및 연구 과제 30
[그림 Ⅰ-2] 연구 추진 체계 32
[그림 Ⅱ-1] 양성평등 교육 개념 재구조화 40
[그림 Ⅱ-2]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47
[그림 Ⅱ-3] 광주광역시 제3차 양성평등 기본계획 정책과제 64
[그림 Ⅱ-4] 광주광역시교육청의 성평등 교육 추진 사업 66
[그림 Ⅲ-1] 온라인 설문조사 초기 화면 79
[그림 Ⅲ-2] 설문 문항 개발 및 실시 과정 79
[그림 Ⅲ-3] 학생 성평등 교육 교과 120
[그림 Ⅳ-1] 광주형 양성평등 교육과정(안) 178
[그림 Ⅳ-2]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양성평등 교육 실시(안) 179
[그림 Ⅳ-3] 학교의 양성평등교육 활성화를 위한 자료 및 콘텐츠 개발 180
[그림 Ⅳ-4] 교사 및 전문강사 인식 및 전문성 강화 방안 181
[그림 Ⅳ-5] 학교 단위 양성평등 교육 추진 지원 183
[그림 Ⅳ-6] 지역사회의 양성평등 환경 조성 184
[그림 Ⅳ-7] 광주 양성평등 교육 추진 체계도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