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제1장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범위 및 수행 체계3. 연구 내용 및 수행 체계제2장 재생에너지 변동성 대응을 위한 ESS 및 섹터 커플링의 역할1. 섹터 커플링의 개념 및 효과2. 섹터 커플링 수단 및 재생에너지 변동성 대응3. 섹터 커플링과 전기차의 역할제3장 섹터 커플링을 고려한 국내외 국가 정책 현황1. 해외 주요 국가의 감축 계획 및 섹터 커플링 반영2. 해외 주요 국가의 전기차 정책 현황3. 국내 감축 계획 및 섹터 커플링제4장 전력 급전모형 DIETER/emobpy를 활용한 전기차 섹터 커플링 분석1. 전력 급전모형 DIETER 소개 및 국내 적용2. 전기차 주행모형 emobpy 소개 및 국내 적용3. 모형 분석 시나리오 및 결과제5장 섹터 커플링 도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1. 국가 섹터 커플링 정책2. 전기차 섹터 커플링 효과 및 V2G 활성화 방안3. 연구의 한계참고문헌Executive Summ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