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제1장 서론 27
1. 정책 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7
2. 연구의 범위와 내용 30
제2장 녹색소비 개념 및 정책 동향 33
1. 녹색소비 33
2. 녹색소비 관련 정책 및 사례 36
가. 국내 정책 36
나. 해외 사례 47
제3장 성인 환경교육 60
1. 무형식 환경교육의 필요성 60
2. 무형식 교육 사례 65
가. 오락물 활용 교육(entertainment education) 66
나. 문화 행사 69
다. 문화의 형성 72
라. 친환경 축제 75
제4장 연구 결과 79
1. 교육 대상자 분석 79
가. 무관심 군집 80
나. 회의주의 군집 88
2. 포커스 그룹 인터뷰 95
가. 조사 개요 및 질문지 개발 95
나. FGI 결과 분석 102
다. 의견 수렴 118
3. 의미 네트워크 분석 121
가. 분석 방법 121
나. 군집별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121
다.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134
제5장 결론 및 제언 140
1. 연구 결과의 종합 및 시사점 140
2. 미실천 집단을 위한 성인 환경교육 146
가. 정책적 지원 146
나. 경험의 확장 151
다. 군집별 접근 157
참고문헌 160
Executive Summary 174
판권기 2
〈표 1-1〉 환경 리터러시의 구성 30
〈표 1-2〉 환경 리터러시 수준에 따른 시민 군집 31
〈표 2-1〉 녹색소비의 정의 34
〈표 2-2〉 「제1차 자원순환기본계획(2018-2027)」 소비 부문 주요 내용 38
〈표 2-3〉 「제4차 녹색제품 구매촉진 기본계획(2021-2025)」 소비 부문 주요 내용 41
〈표 2-4〉 「제5차 소비자정책 기본계획(2021-2023)」 소비 부문 주요 내용 43
〈표 2-5〉 2023년 녹색소비주간 주요 행사 45
〈표 2-6〉 EPA 인증 환경 라벨링 48
〈표 2-7〉 지속가능한 제품 정책 프레임워크 52
〈표 3-1〉 비형식 교육 프로그램 분류표 64
〈표 4-1〉 포커스 그룹 인터뷰 참석자 및 인구통계학적 특징 96
〈표 4-2〉 친환경 행동 주요 이론 97
〈표 4-3〉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 목록 98
〈표 4-4〉 인터뷰 질문 목록 100
〈표 4-5〉 녹색소비 행동 분류 108
〈표 4-6〉 세미나 주요 내용 119
〈표 4-7〉 전문가 심층 인터뷰 주요 내용 120
〈표 4-8〉 무관심 군집 중복 및 비관련 키워드 122
〈표 4-9〉 무관심 군집 분석 대상 키워드 122
〈표 4-10〉 무관심 군집 키워드 노출 빈도 및 사이 중심성 123
〈표 4-11〉 무관심 군집 클러스터 분석 결과 125
〈표 4-12〉 회의주의 군집 중복 및 비관련 키워드 128
〈표 4-13〉 회의주의 군집 분석 대상 키워드 129
〈표 4-14〉 회의주의 군집 키워드 노출 빈도 및 사이 중심성 129
〈표 4-15〉 회의주의 군집 클러스터 분석 결과 131
〈표 4-16〉 무관심 군집 클러스터 분석 결과(환경 및 단절 키워드 삭제) 135
〈표 4-17〉 회의주의 군집 클러스터 분석 결과(환경 및 단절 키워드 삭제) 137
〈표 5-1〉 군집별 특징 비교 142
〈그림 1-1〉 「제4차 녹색제품 구매촉진 기본계획(2021-2025)」 28
〈그림 2-1〉 탄소중립포인트 운영체계 44
〈그림 2-2〉 2023 대한민국 ESG 친환경대전 전시개요 46
〈그림 2-3〉 '재활용 가능(recyclable)' 용어에 대한 그린 가이드 지침 47
〈그림 2-4〉 CEC 2021-2025 Strategic Plan의 전략 51
〈그림 2-5〉 '교육, 역량 및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전략 54
〈그림 3-1〉 「제3차 환경교육종합계획(2021-2025)」 61
〈그림 3-2〉 마인크래프트 '랜선 자립마을' 68
〈그림 3-3〉 만화 '차의 시간' 73
〈그림 4-1〉 무관심 군집의 환경 리터러시 수준 80
〈그림 4-2〉 무관심 군집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82
〈그림 4-3〉 무관심 군집의 친환경 행동 동기 84
〈그림 4-4〉 무관심 군집의 문화적 세계관 85
〈그림 4-5〉 무관심 군집의 환경 정보 이용 경로 86
〈그림 4-6〉 무관심 군집의 환경학습 방법 선호도 87
〈그림 4-7〉 회의주의 군집의 환경 리터러시 수준 88
〈그림 4-8〉 회의주의 군집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0
〈그림 4-9〉 회의주의 군집의 친환경 행동 동기 91
〈그림 4-10〉 회의주의 군집의 문화적 세계관 92
〈그림 4-11〉 회의주의 군집의 환경 정보 이용 경로 93
〈그림 4-12〉 회의주의 군집의 환경학습 방법 선호도 94
〈그림 4-13〉 무관심 군집의 녹색소비 행동 110
〈그림 4-14〉 회의주의 군집의 녹색소비 행동 114
〈그림 4-15〉 무관심 군집 키워드 네트워크(좌), 키워드 중요도(우) 124
〈그림 4-16〉 무관심 군집 키워드 네트워크 클러스터 127
〈그림 4-17〉 회의주의 군집 키워드 네트워크(좌), 키워드 중요도(우) 130
〈그림 4-18〉 회의주의 군집 키워드 네트워크 클러스터 133
〈그림 4-19〉 환경 및 단절 키워드 삭제 후 집단별 키워드 중요도(좌: 무관심 군집, 우: 회의주의 군집) 134
〈그림 4-20〉 군집별 키워드 네트워크 클러스터(환경 및 단절 키워드 삭제) 139
〈그림 5-1〉 환경교육 정책 방향의 변화 147
〈그림 5-2〉 음식물 쓰레기 감량을 위한 소셜 마케팅 툴킷(수용자 분석) 149
〈그림 5-3〉 미디어 음주 장면 가이드라인 153
〈그림 5-4〉 녹색소비 인센티브(좌: 대중교통 이용 리워드, 우: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제도) 155
〈그림 5-5〉 유명 유튜버의 분리배출 관련 콘텐츠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