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글1장. 영화를 재미있게 보는 법영화를 재미있게 보기 위한 몇 가지 방법영화의 첫 10분을 주의 깊게 보라이야기의 구조를 보라표면적인 서사 안에 담긴 내재된 주제를 보라‘미장센mise-en-scene’을 주목하라주인공의 성장과 변화를 보라감독의 미학을 발견하라사운드를 음미하기 위해서 헤드폰을 활용해서 영화를 감상하라영화 속 세계관의 구현나만의 방식으로 해석하라2장. 영화 속 인문학적 테마들〈기생충〉, 계급을 미학으로 표현하는 방식미장센으로 읽는 〈헤어질 결심〉이창동 감독 〈버닝〉, 메타포로 가득한 영화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괴물〉, 괴물은 누구게?〈결혼 이야기〉를 통해 보는 이혼 이야기〈그녀〉, 인공지능을 사랑하게 된 남자〈위플래쉬〉, 꿈은 아름다운가? 사악한가?〈마션〉, 가장 낙천적인 재난 영화〈돈 룩 업〉, 영화가 그리는 종말론〈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을 통해 보는 디지털 인문학〈애프터 양〉, 미래 사회 가족의 풍경〈나이트 크롤러〉, 고통을 전시하는 뉴스의 딜레마〈더 랍스터The Lobster〉, 시스템과 자연 사이에서〈그랜토리노〉, 어른스러운 서사에 관하여〈소공녀〉, 취향이 있는 삶을 위하여〈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코엔 형제가 그리는 부조리극데이빗 핀처 〈소셜 네트워크〉, 다함께 홀로의 시대〈드라이브 마이 카〉,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리얼리즘 미학그레타 거윅 감독, 〈바비〉의 여성학개론〈블루 재스민〉, 행복은 어디서 오는가?〈인터스텔라〉를 통해 보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시간의 예술’3장. 교실에 찾아간 영화 인문학들어가는 말본론맺음말 : 행복한 영화 리터러시 수업을 위한 제언부록 1. 영화감상일지부록 2. 영화 인문학 수업 추천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