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역사인문학 산책’인문학을 통한 ‘문제 해결력’과 ‘창의력’의 신장공자와 링컨이 말하는 나이 40과 내가 보는 나이 40‘역사는 지식이 문제가 아니라 ‘의식’이 문제다.’ 〈자료〉 이래도 일본군위안부가 없었다고 할 텐가도마 안중근과 그의 가문의 항일운동 〈자료 1〉 안 의사와 우덕순이 결행을 앞두고 읊은 한시와 노래 〈자료 2〉 하얼빈 의거 동지 3인 〈자료 3〉 안중근 추모시 〈자료 4〉 이토 공작 살해범 재판 참관기 〈자료 5〉 오사카 마이니치 신문 호외아나키스트 백정기 의사의 항일무장투쟁우리 역사에서 ‘노블리스 오블리제’의 상징적 인물백정 출신들의 형평운동과 이 시대의 진정한 어른, 진주의 김장하호남인재 양성의 산실, 영주정사와 영학숙부산 태극도와 서울 대순진리회의 뿌리대통령 관저 청와대, 길지인가 흉지인가충북 속리산 법주사의 미륵대불과 김수곤60갑자와 음양오행설을 활용한 역사학습 방법한국 전통 건축물에서 유래된 명칭, 당당하다와 정정하다우리가 한자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자료〉 한자를 익혀두면 역사학습에도 도움이 된다순국열사와 애국지사, 의사와 열사, 어떻게 다른가국보와 보물, 과연 그 가치에 따라 순서를 매길 수 있는가제2부 지역이 역사의 중심이다지역에서 시작해 전국으로 확산된 주목할 만한 사회운동사료로 본 정읍사(井邑詞) 망부석, 북면 월붕산에 있었다조선왕조실록 유일본을 피란 보존시킨 내장산의 역사문화자원꺼지지 않는 민족의 횃불 동학농민혁명동학농민군 지도자 손화중이 꺼낸 비결과 피체지 검토새롭게 밝혀진 태인 3·1독립만세운동과 일제의 탄압 〈자료〉 성기에 못을 박고 양손바닥을 대못에 박히는 고문 당해한국유림단독립운동 ‘파리장서’와 정읍·고창통합되어야 할 고창과 정읍지역 근현대사의 공통점대일항쟁기 전라북도 김제지역의 민족운동6·10만세운동과 최태환의 ‘백기사건’ 〈자료 1〉 큰 아들 영기가 서울대학교 교문 상징탑을 디자인하다 〈자료 2〉 둘째 딸 영임이 ‘영산의 집’을 지어 울림야학에 기증하다일제강점기 보천교의 후천개벽운동과 정읍지명연구의 필요성과 청산해야 할 정읍의 왜색지명전라도 지역 방언(方言)의 특징일제강점기 구마모토 농장과 식민지 근대문화 유산정읍지역 여성 이인(異人)의 출현, ‘보기만 하면 낫는다.’역사인물의 출생지 논란과 지역 간 갈등‘이승만의 정읍발언’,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인문학은 우리네 삶을 변화시킬 평생학습의 대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