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총칙 4
1.1. 목적 5
1.2. 용어의 정의 5
1.3. 적용범위 6
제2장 사람중심도로의 계획 및 설계 7
2.1. 개요 8
2.2. 사람중심도로 설계요소 8
2.3. 설계속도 15
2.4. 평면선형 16
2.5. 정지시거 25
2.6. 종단선형 26
제3장 횡단구성 28
3.1. 개요 29
3.2. 횡단구성 요소별 표준 폭 31
3.3. 횡단구성 예시 43
제4장 사람중심도로 설치 시설 65
4.1. 교통정온화시설 66
4.2. 안전시설 및 배수시설 74
제5장 도시지역도로 79
5.1. 개요 80
5.2. 도시지역도로 계획 80
5.3. 도시지역도로 설계 84
5.4. 속도별 교통정온화시설 92
5.5. 구간별 교통정온화시설 94
5.6. 도시지역도로 평면교차 98
5.7. 부대시설의 설치 111
제6장 보행자를 위한 도로 117
6.1. 개요 118
6.2. 보행자를 위한 도로계획 120
6.3. 보행자우선도로 설계 124
6.4. 보행자 통행시설 127
6.5. 장애인 등 교통약자 안전시설 134
제7장 고령자를 고려한 도로 137
7.1. 고령자를 고려한 도로 138
7.2. 평면교차 138
7.3. 입체교차 146
7.4. 교통정온화시설 151
7.5. 안전시설 및 부대시설 157
제8장 개인형 이동장치를 고려한 도로 165
8.1. 개인형 이동장치를 고려한 도로 166
〈표 2-1〉 최소 평면곡선 반지름의 값 18
〈표 2-2〉 평면곡선 반지름에 따른 확폭량 23
〈표 2-3〉 굴절버스의 평면곡선 반지름에 따른 확폭량 23
〈표 2-4〉 완화구간의 최소 길이 24
〈표 3-1〉 자전거 전용도로의 최소 폭 36
〈표 3-2〉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의 최소 폭 37
〈표 3-3〉 자전거도로 유형별 최소 폭 45
〈표 3-4〉 중앙분리대 활용에 따른 폭 46
〈표 5-1〉 버스정류장(Bus bay) 제원 87
〈표 5-2〉 버스정류소(Bus stop) 제원 88
〈표 5-3〉 환승센터 세부 시설 89
〈표 5-4〉 회전교차로 계획 기준 109
〈표 5-5〉 보도 확장형 버스 탑승장 최소 길이 112
〈표 6-1〉 보행이 가능한 도로의 유형 118
〈표 6-2〉 보행자 도로설계 고려사항 122
〈표 7-1〉 진입 오류 방지를 위한 도로기하구조 설계 유의사항 160
〈표 7-2〉 역주행방지 표지별 설치 지침 161
〈표 8-1〉 실험대상 개인형 이동장치 168
〈표 8-2〉 설계속도에 따른 최소 평면 곡선 반지름 168
〈표 8-3〉 속도별 노면상태별 제동거리 180
〈표 8-4〉 주차시설의 형식 190
〈표 8-5〉 제조사별 전동킥보드 제원 191
〈그림 2-1〉 교통수단별 필요공간 11
〈그림 2-2〉 속도에 따른 보행자 중상가능성 12
〈그림 2-3〉 50인 수송시 수단별 점유 공간 12
〈그림 2-4〉 수단 및 공간 활용에 따른 점유인원 13
〈그림 2-5〉 통행 연속성 확보를 위한 횡단구성 예시 14
〈그림 2-6〉 해외 자전거 전용차로 예시 14
〈그림 2-7〉 내민보도를 활용한 교차로 예시 15
〈그림 3-1〉 횡단구성 요소의 조합(예시) 30
〈그림 3-2〉 BRT전용차로를 수용한 횡단구성(예시) 30
〈그림 3-3〉 보행섬 활용(예시) 33
〈그림 3-4〉 길어깨의 생략(예시) 34
〈그림 3-5〉 자전거 전용도로 횡단구성(예시) 36
〈그림 3-6〉 기존 차도에 설치하는 분리형 자전거 전용도로의 횡단구성(예시) 37
〈그림 3-7〉 자전거도로와 보도 분리 설치 시 횡단구성(예시) 37
〈그림 3-8〉 자전거도로와 보도 비분리 시 횡단구성(예시) 38
〈그림 3-9〉 자전거 전용차로 횡단구성(예시) 38
〈그림 3-10〉 보도의 유효폭 40
〈그림 3-11〉 내민보도 및 고원식 횡단보도(예시) 41
〈그림 3-12〉 횡단경사구간의 시설한계 42
〈그림 3-13〉 사람중심도로 횡단구성 결정 절차 43
〈그림 3-14〉 설계속도 시속 60킬로미터일 때 도로 폭 예시도(B=41.5m, 왕복 10차로) 44
〈그림 3-15〉 설계속도 시속 60킬로미터일 때 자전거도로 설치 예시도(B=48.0m, 왕복 10차로) 45
〈그림 3-16〉 설계속도 시속 60킬로미터일 때 중앙분리대 및 녹지대 설치 예시도(B=54.0m, 왕복 10차로) 46
〈그림 3-17〉 설계속도 시속 50킬로미터일 때 도로 폭 예시도(B=34.0m, 왕복 8차로) 47
〈그림 3-18〉 설계속도 시속 50킬로미터일 때 자전거도로 설치 예시도(B=40.5m, 왕복 8차로) 48
〈그림 3-19〉 자전거 전용도로 표지 설치 예시도 49
〈그림 3-20〉 설계속도 시속 50킬로미터일 때 중앙분리대 및 녹지대 설치 예시도(B=46.5m, 왕복 8차로) 49
〈그림 3-21〉 설계속도 시속 40킬로미터일 때 도로 폭 예시도(B=26.0m, 왕복 6차로) 50
〈그림 3-22〉 설계속도 시속 40킬로미터일 때 자전거도로 설치 예시도(B=32.5m, 왕복 6차로) 51
〈그림 3-23〉 설계속도 시속 40킬로미터일 때 중앙분리대 및 녹지대 설치 예시도(B=37.0m, 왕복 6차로) 52
〈그림 3-24〉 설계속도 시속 30킬로미터일 때 도로 폭 예시도(B=18.0m, 왕복 4차로) 53
〈그림 3-25〉 설계속도 시속 30킬로미터일 때 자전거도로 설치 예시도(B=22.5m, 왕복 4차로) 54
〈그림 3-26〉 설계속도 시속 30킬로미터일 때 중앙분리대 및 녹지대 설치 예시도(B=25.0m, 왕복 4차로) 55
〈그림 3-27〉 설계속도 시속 20킬로미터일 때 도로 폭 예시도(B=10.5m, 왕복 2차로) 56
〈그림 3-28〉 주정차대 예시 58
〈그림 3-29〉 버스전용차로 분리대(예시) 59
〈그림 3-30〉 버스전용차로 완충지역 설치(예시) 59
〈그림 3-31〉 버스전용차로 차로표시 구분(예시) 59
〈그림 3-32〉 BRT차로 및 승강장 예시도 60
〈그림 3-33〉 차로폭원 축소 횡단 예시도 61
〈그림 3-34〉 차로폭원 축소 설치 예시도 61
〈그림 3-35〉 차로수 축소 횡단 예시도 62
〈그림 3-36〉 차로수 축소 설치 예시도 62
〈그림 3-37〉 보행자우선도로 횡단 예시도 63
〈그림 3-38〉 보행자우선도로 설치 예시도 63
〈그림 3-39〉 교통정온화시설 설치 횡단구성 예시도 64
〈그림 3-40〉 교통정온화 시설 설치 예시도 64
〈그림 4-1〉 지그재그 형태의 도로 설치 사례 67
〈그림 4-2〉 지그재그 형태의 도로 68
〈그림 4-3〉 차도폭 좁힘 설치 사례 68
〈그림 4-4〉 차도폭 좁힘 68
〈그림 4-5〉 교차로 길 모퉁이 폭 좁힘 예시 69
〈그림 4-6〉 일방통행 출입구 폭 좁힘 예시도 69
〈그림 4-7〉 고원식 교차로 설치 예시 70
〈그림 4-8〉 고원식 교차로 설치 형상 및 제원 70
〈그림 4-9〉 고원식 횡단보도 설치 예시 71
〈그림 4-10〉 고원식 횡단보도 형상 및 제원 71
〈그림 4-11〉 과속방지턱 설치 개념도 및 사례 72
〈그림 4-12〉 원호형 과속방지턱의 제원 72
〈그림 4-13〉 진입억제시설 설치 예시 73
〈그림 4-14〉 어린이 횡단보도 대기소 설치 사례 76
〈그림 4-15〉 도시지역도로 배수시설(예시) 77
〈그림 4-16〉 교차로에서의 선배수 설치사례(예시) 77
〈그림 4-17〉 고원식 교차로에서의 우수받이 추가설치(예시) 78
〈그림 5-1〉 도시 주거지역의 도로계획 예시 82
〈그림 5-2〉 도시 상업지역의 도로계획 예시 83
〈그림 5-3〉 도로다이어트 전ㆍ후 예시도면 84
〈그림 5-4〉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예시) 85
〈그림 5-5〉 중앙 버스전용차로(예시) 86
〈그림 5-6〉 간이 버스정류장(예시) 88
〈그림 5-7〉 기능별 환승센터 예시 90
〈그림 5-8〉 BRT 개념 및 설치 예시 91
〈그림 5-9〉 중앙보행섬 예시 93
〈그림 5-10〉 지그재그 형태의 도로(평행주차, 45° 전진주차) 95
〈그림 5-11〉 지그재그 형태의 도로(평행주차) 95
〈그림 5-12〉 차도폭 좁힘(평행주차) 96
〈그림 5-13〉 지그재그 형태의 도로(조업주차) 96
〈그림 5-14〉 차도폭 좁힘(조업주차) 96
〈그림 5-15〉 지그재그 형태의 도로(교차로 진입부 주차면 설계) 97
〈그림 5-16〉 평면교차로의 유형 100
〈그림 5-17〉 우회전차로의 설치 예 103
〈그림 5-18〉 도시지역 평면교차로의 오픈스페이스의 활용 104
〈그림 5-19〉 오픈스페이스의 공간 활용 전후 비교 105
〈그림 5-20〉 평면교차로 시거 삼각형 105
〈그림 5-21〉 교차로 폭 좁힘 제원 및 시거 개선 효과 106
〈그림 5-22〉 평면교차로 시거 확보 구역 개념도 106
〈그림 5-23〉 국외 평면교차로 개선 사례 107
〈그림 5-24〉 교통섬 개선(예시) 108
〈그림 5-25〉 초소형 회전교차로 국내 설치 사례 110
〈그림 5-26〉 보도 확장형 버스 탑승장 설치 사례 112
〈그림 5-27〉 보도 확장형 버스 탑승장 제원 예시(설계속도 시속 40킬로미터 일 때) 113
〈그림 5-28〉 그늘막 설치 사례 113
〈그림 5-29〉 도로변 소형공원(파클렛, parklet) 설치 예시 114
〈그림 5-30〉 도로변 소형공원(파클렛, parklet) 설치 사례 115
〈그림 5-31〉 도로변 소형공원(파클렛, parklet) 제원 예시 115
〈그림 5-32〉 자전거 주정차대 설치 예시 116
〈그림 6-1〉 주요 보행 네트워크의 개념 119
〈그림 6-2〉 어린이 보행자의 제원 120
〈그림 6-3〉 자전거도로 분리 예시 122
〈그림 6-4〉 보도 지장물 정리 예시 123
〈그림 6-5〉 공간 분류를 위한 도로 패턴포장 사례 125
〈그림 6-6〉 도로 포장디자인 사례 126
〈그림 6-7〉 도로변 보행자편의공간 128
〈그림 6-8〉 보도의 영역구분 129
〈그림 6-9〉 회전반경에 따른 보행자 통행우선권 변화 130
〈그림 6-10〉 교차로 부근 횡단보도 유형 131
〈그림 6-11〉 단일로 횡단보도 유형 132
〈그림 6-12〉 보행자 대피공간 유형 133
〈그림 6-13〉 같은 높이로 연결된 보도와 차도 133
〈그림 6-14〉 내민보도 유형 134
〈그림 6-15〉 설계 기준 제원 135
〈그림 6-16〉 휴식용 참 설치 예시 135
〈그림 6-17〉 턱낮춤 유형 136
〈그림 7-1〉 교차각 종류 139
〈그림 7-2〉 교차각 개선 140
〈그림 7-3〉 좌회전 주행궤적 140
〈그림 7-4〉 권장 차로 폭 141
〈그림 7-5〉 반대편 좌회전 자동차에 의한 시야 방해 지역 141
〈그림 7-6〉 좌회전 도류화 형상 142
〈그림 7-7〉 도로 모퉁이 보ㆍ차도경계선 예시 143
〈그림 7-8〉 유턴차로 설치 권장 예시 144
〈그림 7-9〉 유턴차로 설치 방법 예시 145
〈그림 7-10〉 정보제공시설 예시 146
〈그림 7-11〉 출구예고표지 설치 방법 148
〈그림 7-12〉 유도시설 설치방법(도로표지병 및 갈매기 표시(Chevrons)) 149
〈그림 7-13〉 중앙보행섬 예시 151
〈그림 7-14〉 중앙보행섬 설치 예시 152
〈그림 7-15〉 교차로 폭 좁힘 제원 152
〈그림 7-16〉 교차로 폭 좁힘 예시 153
〈그림 7-17〉 차도폭 좁힘 사례 153
〈그림 7-18〉 지그재그 형태의 도로와 차로 폭 좁힘을 통한 자동차 주행속도 관리 154
〈그림 7-19〉 차도폭 좁힘과 노상주차장 활용 155
〈그림 7-20〉 도로 다이어트 구간(팔달구 행궁동) 156
〈그림 7-21〉 경보형 경보등 예시 158
〈그림 7-22〉 일시정지 표지 설치 예시 158
〈그림 7-23〉 역주행 방지를 위한 도로기하구조 설계 유의사항 160
〈그림 7-24〉 역주행 방지 시설 예시 162
〈그림 7-25〉 보행쉼터 163
〈그림 7-26〉 바닥형 보행신호등 163
〈그림 7-27〉 횡단보도 점등형 표지병 164
〈그림 8-1〉 PM 장치 유형에 따른 최대 폭 170
〈그림 8-2〉 PM을 고려한 자전거 전용도로 횡단 예시(일방향) 170
〈그림 8-3〉 PM을 고려한 자전거 전용도로 횡단 예시(양방향) 171
〈그림 8-4〉 PM을 고려한 자전거 전용차로 횡단 예시 171
〈그림 8-5〉 PM을 고려한 자전거ㆍ보행자 겸용도로 횡단 예시 172
〈그림 8-6〉 PM을 고려한 자전거 우선도로 횡단 예시 172
〈그림 8-7〉 개인형 이동장치 및 자전거 도로 구축사례(스페인 바르셀로나) 173
〈그림 8-8〉 도로 다이어트 예시 174
〈그림 8-9〉 PM도로 노면표시 예시 175
〈그림 8-10〉 PM 우선도로 노면표시 예시 175
〈그림 8-11〉 일방향 양보차로형 추월차로 176
〈그림 8-12〉 양방향 양보차로형 추월차로 176
〈그림 8-13〉 2+1차로형 추월차로 177
〈그림 8-14〉 등판성능(10도) 평가 178
〈그림 8-15〉 내리막 경사와 속도관계 179
〈그림 8-16〉 PM, 자전거 주행실험장면 및 급제동거리(10킬로미터/시간 주행중) 180
〈그림 8-17〉 개인형 이동장치 교차로 통과도로 설치 방안 182
〈그림 8-18〉 개인형 이동장치 및 자전거 횡단도 설치 예시(스페인 바르셀로나) 183
〈그림 8-19〉 개인형 이동장치 횡단도 설치 방안 183
〈그림 8-20〉 개인형 이동장치 및 자전거 대기공간 설치 예시(스페인 바르셀로나) 184
〈그림 8-21〉 차도 외 상충구간 자전거ㆍ개인형 이동장치 도로 노면처리 예시(스페인 바르셀로나) 185
〈그림 8-22〉 차도 내 상충구간 자전거ㆍ개인형 이동장치 도로 노면처리 예시(스페인 바르셀로나) 186
〈그림 8-23〉 기존 도로시설 위치를 고려한 주차시설 설치 예 189
〈그림 8-24〉 건물주변 위치를 고려한 주차시설 설치 예 189
〈그림 8-25〉 기존 자전거 주차시설 활용 예 189
〈그림 8-26〉 이동장치 주차시설로 활용 가능한 자전거 보관시설 190
〈그림 8-27〉 주차시설 표준 크기(상: 최소크기, 하: 최대크기) 192
〈그림 8-28〉 전기 충전시설 예시 193